채권 추심 전화 1일 2회로 제한

[아시아경제 박철응 기자]채권 추심 전화나 방문 등이 하루 2회로 제한된다. 금융당국은 ‘채권 추심 업무 가이드라인’을 개편해 행정지도에 나선다고 10일 밝혔다. 이 가이드라인은 2009년 제정돼 지난 6월 말 금융권의 81%가 내규에 반영하고 있다. 이번 개편으로 채권별 1일 2회를 초과해 전화, 이메일, 문자메시지, 방문 등으로 채무자에게 접촉하는 행위가 금지된다. 기존 가이드라인은 금융회사가 횟수 제한을 자율적으로 선택하도록 해 왔으며 대부분 채권 추심회사들이 1일 3회로 내부 규정화했다고 한다. 지난 7월부터 금융위 등록 대상이 된 대부업체들도 가이드라인 적용 대상에 포함하고 채권 추심회사 위주에서 채권 금융회사와 대부업자 관련 사항을 추가 반영했다. 금융회사는 소멸시효가 완성된 대출 채권을 직접 추심하거나 채권 추심회사에 위임할 수 없고, 대출채권 매각시 소멸시효 완성 채권이 포함되지 않도록 해야 한다. 채무자가 변호사 등을 대리인으로 선임하고 이를 서면하는 통지한 경우, 대부업자는 채무자 방문이나 연락을 하면 안 된다. 박철응 기자 hero@asiae.co.kr<ⓒ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금융부 박철응 기자 hero@asiae.co.krⓒ 경제를 보는 눈, 세계를 보는 창 아시아경제
무단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지합니다.

오늘의 주요 뉴스

헤드라인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