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WC2016]SKT 'IoT·VR·5G, 차세대 플랫폼위한 신기술 총출동'

생활가치 플랫폼·미디오플랫폼·IoT 플랫폼 글로벌 진출가상현실(VR)·사물인터넷(IoT)·5G 네트워크 총출동

SKT MWC2016 부스 조감도

[아시아경제 안하늘 기자] SK텔레콤이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22일부터 나흘간 열리는 '모바일 월드 콩그레스(Mobile World Congress ; MWC) 2016'에 국내 통신사 중 유일하게 단독 기업관을 마련하고, 차세대 플랫폼 사업의 해외 시장 개척에 나선다고 21일 밝혔다. SK텔레콤은 MWC의 제3전시장(홀3)에 604㎡ 규모의 기업 전시관을 마련하고, '플랫폼에 뛰어들다(Dive into the Platform)'를 주제로 ▲생활가치 플랫폼 ▲미디어 플랫폼 ▲IoT플랫폼 ▲5G 기반기술 등 관련 서비스 및 기술을 선보인다. 이번 MWC에서 SK텔레콤은 글로벌 협력과 사업 기회를 도모하기 위해 국내에서 검증된 플랫폼 및 서비스들을 전시관 전면에 내세우는 등 이번 MWC를 해외 진출을 위한 교두보로 적극 활용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SK텔레콤은 약 2천개 기업을 초청하는 등 해외 시장 개척을 위한 준비도 마쳤다. SK텔레콤은 미국의 버라이즌, 영국의 BT 및 EE, 독일의 도이치텔레콤, 일본의 NTT도코모 등 이동통신사 외에도 구글, 애플, 페이스북, 노키아 등 글로벌 기업들과 차세대 플랫폼 생태계 구축 방안 등을 논의할 예정이다. 이밖에도 SK텔레콤은 대전창조경제혁신센터 입주 기업 '와이젯', 창조경제 창업 지원프로그램 'Bravo! Restart' 참여기업 '비쥬얼 캠프' · 'DOT', 스타트업 '해든브릿지' 등 4개 기업에 전시 공간을 제공하고 해외 진출을 돕는다. ◆생활가치플랫폼, 글로벌 진출 타진 = 이번 MWC에서 SK텔레콤이 선보이는 생활가치플랫폼 대표 아이템은 스마트빔, 펫 케어(Pet Care) 플랫폼, 키즈 플랫폼, T전화 등이다. SK텔레콤은 초소형 빔프로젝터 'UO스마트빔 레이저'의 신제품을 MWC에서 처음 공개한다. 이번 제품은 기존보다 2배 밝고 선명해진 레이저 광원 기술(200루멘스급)을 갖춰 활용 범위가 넓어졌다. 또 고음질 스피커, 외장 배터리 등 추가 유닛을 블록처럼 스마트빔에 붙여 사용할 수 있게 됐다. 아울러 SK텔레콤은 키즈 플랫폼 가입 고객 약 30만 명 확보, 펫 케어 플랫폼 4개의 전용 상품 출시 등을 바탕으로 이번 MWC에서 해외 진출을 모색할 계획이다. 통화 플랫폼 'T전화'는 핵심 기술을 개방해 글로벌 이동통신사 및 플랫폼 업체들 누구나 다양한 부가 서비스를 개발·적용할 수 있는 협력 체계를 구축할 예정이다. ◆미디어 혁신 이끈다 = SK텔레콤은 1인 미디어부터 전문 방송국까지 다양한 미디어 영역에 적용할 수 있는 차세대 미디어 플랫폼과 혁신 기술도 선보인다. 이번 MWC에서 처음 선보이는 '초고화질 생방송 플랫폼'은 스마트폰으로 UHD고화질 영상을 생중계할 수 있는 1인 미디어 플랫폼으로, 연내 개인방송 서비스, IPTV 등 다양한 동영상 플랫폼에 적용될 예정이다. '클라우드 스트리밍'은 소프트웨어 가상화 기술을 이용해 셋톱박스 성능에 관계없이 이용 고객의 IPTV, 케이블 TV에 최신 인터페이스를 제공하는 솔루션이다. 아울러 SK텔레콤은 8K UHD 콘텐츠를 최대 1:200 비율로 순식간에 압축해 전송하는 '8K 슈퍼인코더'도 선보인다. ◆완벽한 IoT 에코시스템 선봬 = SK텔레콤의 IoT플랫폼은 국제표준 기반의 개방형 플랫폼으로, B2B 단말 뿐만 아니라 웨어러블까지 손쉽게 개발-연동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특히 SK텔레콤은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IoT 기기의 상태 이상, 잔존 수명 등을 예측할 수 있는 IoT 신기술을 이번 MWC를 통해 처음 선보인다. 더불어 SK텔레콤은 한층 진화한 NB-IoT(Narrow Band-IoT), LPWA망(Low Power Wide Area) 등 다양한 IoT 전용망을 MWC에서 소개한다. LPWA를 활용한 자전거 관제 기술이 소개된다. SK텔레콤은 IoT 대표 솔루션으로 '스마트홈'과 커넥티드카 'T2C'도 소개한다. SK텔레콤은 이번 전시에서 월패드, 로봇청소기, 가습기, 공기청정기 등 유럽, 북미 등에 최적화된 기기를 소개하며, 스마트홈 플랫폼 수출에 나선다. 'T2C'(Tablet to Car)는 르노삼성자동차와 공동 개발한 커넥티드카 솔루션이다. 운전자는 T2C를 통해 주행 중 실시간 교통정보 활용, 후방카메라 영상 확인, 음악 스트리밍 서비스, 실시간 날씨 서비스 등을 이용할 수 있으며, 블루투스를 통해 휴대폰과 연동도 가능하다. SK텔레콤은 'T2C'가 탑재된 차량을 MWC전시장 주변에 배치하고, 바르셀로나 시민들이 직접 체험해볼 수 있도록 운영한다. ◆모든 미래기술의 기반이 될 5G = SK텔레콤은 국제전기통신연합(ITU)이 정의한 5G최소 충족 요건(20Gbps)를 뛰어넘은 5G 속도 시연과 이를 활용한 다양한 사례를 제시한다. 아울러 SK텔레콤은 360도 어느 곳에서나 볼 수 있는 '3D홀로그램 통신' 을 5G로 전송하는 시연을 통해 5G가 그리는 미래를 소개한다. 이와 함께, 자율주행차의 핵심으로 꼽히는 차량간 소통 위한 5G 기술, 초고용량의 데이터 송수신이 필요한 VR(가상 현실) 콘텐츠를 5G 로 전송하는 시연도 한다. 한편 이번 MWC에서는 '모바일은 모든 것(Mobile is Everything)'을 주제로, 전 세계 2500여 개 기업이 전시 및 각종 컨퍼런스에 참여해 역대 최대 규모가 될 전망이다. 올해 MWC에 방문하는 관람객은 10만 명 이상으로 예상된다. 안하늘 기자 ahn708@asiae.co.kr<ⓒ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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