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마트, M쿠폰 앱 100만 다운로드 돌파

출시 9개월만에 100만건 이상 다운로드앱 사용률 74%, 1인당 월평균 2.5개 쿠폰 사용해
[아시아경제 김현정 기자] 롯데마트가 종이쿠폰을 대체하기 위해 출시한 쿠폰 애플리케이션(앱)의 다운로드 수가 100만건을 넘어섰다.롯데마트는 M쿠폰 앱이 출시 이후 약 9개월(작년 4월30일부터 올해 1월19일)만에 구글 플레이스토어와 애플 앱스토어에서 총 100만705건 다운로드 됐다고 20일 밝혔다. M쿠폰은 연간 1000만부 이상 발송하던 '종이 DM쿠폰'을 대체하기 위해 만들어진 것이다. 소비자는 쿠폰이나 영수증 등을 일일이 챙겨야 하는 번거로움에서 벗어나고, 유통업체는 실시간 마케팅을 진행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해당되는 할인 내역을 찾기 위해 종이 쿠폰을 찾는 시간이 줄어 계산대 대기 시간이 단축되면서 소비자들의 쇼핑 편의성이 높아지고, 종이 사용을 줄임으로써 환경 보호에도 앞장설 수 있다는 것도 인기 요인이다. 앱의 사용률(265일간)은 74.0%로, 기존 월 단위로 발송되던 종이 DM 쿠폰의 사용률인 20% 가량이었던 것에 반해 상당히 높은 수준으로 분석됐다. 앱의 1인당 쿠폰 사용 숫자는 월 평균 2.5개로, 소비자 1인당 종이 MD 쿠폰 사용 숫자였던 월 평균 1.1개보다 2배 가량 높다. 롯데마트는 오는 21일부터 다음달 3일까지 총 14일간 'M쿠폰 100만 다운 기념 행사'를 진행, M쿠폰 앱을 이용하는 고객들을 대상으로 다양한 이벤트를 선보인다.'특별 파워쿠폰' 이벤트를 선보여, 주차 별로 최대 반값 수준의 가격에 상품을 구매할 수 있는 특별 쿠폰을 제공할 계획이다. 오는 21일부터 일주일 동안은 '세이브엘 우유(980ml)'를 정상가 대비 절반 수준인 980원에 판매한다. (1인 3개 한정) 또한 '매일 달려라 선착순' 이벤트를 진행해 일별 300명에게 1만원 결제 시 3000원 할인이 가능한 금액 할인 쿠폰과 인기 생필품을 무료로 교환할 수 있는 무료 교환 쿠폰 등을 제공한다.M쿠폰 앱 이용 시 경험했던 혜택 및 사용 후기에 대한 설문 조사도 진행해, 참여 고객에 한해 '금액 할인 쿠폰'을 제공하고 우수 참여자에게는 1년간 100만원 상당의 할인 쿠폰도 전달할 계획이다. 김현정 기자 alphag@asiae.co.kr<ⓒ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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