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화정기자
2011~2013 연간 베스트셀러 중 신간 비중
인터파크도서 문학인문팀 기라미 상품기획자(MD)는 "성인 월평균 독서량이 1권도 안 되는 현실에서 작가의 높은 인지도나 미디어, 출판사의 적극적인 마케팅 없이 입소문만으로 신간이 베스트셀러에 오르기는 힘든 상황"이라며 "특히 평소 독서량이 많지 않은 독자일수록 출판사 서평이나 신간소개 보다는 책을 먼저 읽은 독자의 리뷰나 판매랭킹을 참고해 구입하는 수요가 많다"고 전했다. 일정 수준 이상 판매량이 누적되기 전에는 독자 리뷰가 신간 선택에 미치는 영향력이 높음에도 불구하고 신간 발행 후 1달 이내 리뷰가 등록되는 비중은 전체 발행도서의 5%에 못 미치는 수준으로 분석됐다. 이에 인터파크도서는 신간을 먼저 읽고 내용에 대해 리뷰로 공유하는 부지런한 독자를 지원하는 '얼리버드도서' 서비스를 지난 8월부터 선보이고 있다. 얼리버드도서는 다음과 같이 선정된다. 먼저 인터파크도서가 문학, 인문 등 책 읽기 취지에 부합한 카테고리 중 주요 신간을 얼리버드 대상도서로 1차 선정한다. 다음으로 독자가 얼리버드 대상도서를 구매하고 리뷰를 작성한다. 각각의 해당 도서가 인터파크도서를 통해 500권 이상 판매되면 최종 얼리버드도서로 선정되며 판매량, 리뷰에 따라 얼리버드 리뷰어에게 최대 2만포인트까지 포인트를 제공한다.인터파크 얼리버드 도서 서비스
8월에는 '장하준의 경제학 강의' '불륜' 등 총 16권의 책이 얼리버드도서로 선정돼 약 70여명의 독자가 최대 1만포인트를 추가로 적립 받았다. 9월에는 56권의 도서가 얼리버드 대상도서로 선정됐으며 '여자 없는 남자들' '싸드 THAAD' 등 10권의 도서가 얼리버드도서로 이미 확정됐다. 혜택을 받는 얼리버드리뷰어도 지난 달보다 크게 늘어날 전망이다. 인터파크도서 관계자는 "얼리버드도서 서비스를 통해 신간을 빨리 읽고 내용을 공유하는 독자에게는 혜택을, 책 고르기를 어려워하는 독자에게는 리뷰를 통한 책 선택의 기준을 제공하고자 한다"며 "장기적으로는 유명 작가의 작품이나 일부 베스트셀러에만 쏠리는 현상도 해소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송화정 기자 pancake@asiae.co.kr<ⓒ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