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프채, 어떤 브랜드로 바꾸시겠어요?'

본지와 에이스골프닷컴 공동조사, 브랜드 인지도 1위는 타이틀리스트

국내 골퍼들에게 가장 인지도가 높은 타이틀리스트 소속 선수 애덤 스콧의 경기 장면. 사진=Getty images/멀티비츠.

[아시아경제 손은정 기자] "가장 먼저 떠오르는 골프용품 브랜드는?"아시아경제신문이 골프포털사이트 에이스골프닷컴(www.acegolf.com)과 지난 5월 한 달간 공동으로 진행한 설문조사 결과 국내 골퍼들에게 가장 인지도가 높은 브랜드는 타이틀리스트로 나타났다. 이어 테일러메이드와 캘러웨이 등 일단 미국 골프채가 압도적이었다. 프로선수들이 많이 사용하는데다가 메이커들의 공격적인 마케팅까지 가세한 때문으로 풀이된다. 일본 골프채는 반면 "사용하고 싶지만 값이 너무 비싸다"는 의견이 지배적이었다. ▲ "프로골퍼 영향력이 절대적~"= 30대 이상의 남녀골퍼 237명이 참가했다. 응답자의 43%가 구력 10년 이상, 5년 이상은 83%다. 평균타수는 90타 이하가 77%, 싱글핸디캐퍼도 15%에 달했다. 연령대는 40대가 36%, 50대 42%, 60대 이상이 17%로 고르게 분포됐다. 클럽을 선택하는 기준으로는 절반이 넘는 59%가 일단 '성능'을 꼽았다. 하지만 입소문 등 주변 평가에 의존한다는 응답도 25%나 됐다. 성능이 기본이지만 주변의 평가도 무시할 수 없다는 이야기다. 머릿속에 가장 먼저 생각나는 브랜드로는 타이틀리스트가 절반을 넘는 52%에 육박했다. 복수 응답으로 테일러메이드와 캘러웨이가 근소한 차로 2위(47.6%)와 3위(47.2%)를 각각 차지했다. 한국선수들이 국내외 프로골프투어에서 맹활약하면서 TV중계를 통해 낯익은 브랜드들이 막강한 영향력을 발휘하고 있는 셈이다. 이들 메이저브랜드들은 여기에 다양한 마케팅으로 더욱 인지도를 높이고 있다.일본 골프채는 미즈노 40%, 혼마 20% 등 오래전부터 인기를 누리고 있는 브랜드들이 명맥을 유지하고 있는 모양새다. 투어스테이지는 18%, 던롭은 15%에 불과했다. 던롭은 특히 최근 골프채 시장 점유율 조사에서 압도적인 판매량을 과시하면서도 낮은 인지도를 보이는 아이러니를 연출했다. '여성용, 또는 시니어용'이라는 고정관념을 여전히 탈피하지 못하는 모양새다.

미국골프채는 인지도 높고 대중적인 반면 일본 골프채는 사고 싶지만 너무 비싸다는 인식이 강했다.

▲ 일본채 "쓰고 싶지만 너무 비싸"= 일본 골프채는 그러나 선호도 조사에서는 72%로 미국 골프채의 28%보다 우위를 점했다. 타이틀리스트가 사용하고 싶은 브랜드에서도 여전히 1위에 올랐지만 2위부터는 미즈노와 혼마, 투어스테이지 등 일본 브랜드들이 일제히 상위권에 포진했다. 나이키는 반면 사용해 봤지만 실망했던 브랜드 1위에 올랐다는 게 이채다. '골프황제' 타이거 우즈(미국)에 이어 세계랭킹 2위 로리 매킬로이(북아일랜드)까지 영입했지만 국내에서는 존재감이 없었다.사용해보고 싶은 브랜드의 부문별 평가에서는 드라이버가 타이틀리스트가 1위(40%), 테일러메이드가 2위(33%), 투어스테이지와 혼마가 공동 3위(28%)다. 아이언 부문은 미즈노가 단연 1위(53%), 타이틀리스트(37%)와 캘러웨이(29%), 투어스테이지(27%), 혼마(26%) 등이 뒤따랐다. 드라이버와 우드 쪽은 미국, 아이언은 일본 쪽이 인기를 끌고 있는 셈이다. 웨지는 타이틀리스트 보키(53%)와 클리브랜드(47%)가 압도적으로 많아 '웨지 명가'의 위력을 과시했다. 퍼터 역시 타이틀리스트 스카티 카메론이 1위(52%), 오딧세이로 명성이 높은 캘러웨이(34%)가 2위로 이른바 '명품 파워'가 대단했다. 클럽을 바꾸고 싶은 이유로는 '낡아서'(43%)가 '성능이 만족스럽지 못해서'(33%)보다 높아 골프채를 쉽게 교체하지 못하는 주머니 사정을 반영했다. 손은정 기자 ejson@<ⓒ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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