염홍철 대전시장의 갈등 해결법 '예타 신청'

자치구 갈등 심해져, 대덕구 자생단체들 “주민 의견 다시 수렴하라” vs 서구의회 “대전시안 지지”

[아시아경제 이영철 기자] 대전시 도시철도 2호선 노선을 놓고 지방자치단체들 사이에 찬반이 엇갈리는 등 갈등의 골이 깊어지고 있다. 대덕구에선 자생단체모임이 29일 성명을 내고 “예비타당성조사 신청을 미루고 다시 의견을 수렴하라”고 요구했다. 여기에 대전 서구의회는 이날 “일관성 있게 추진해달라”고 건의안을 채택했다. 서구에선 대전시안으로 예비타당성조사를, 대덕구는 처음부터 다시 재검토를 요구하고 있다. 대덕발전구민위원회와 대덕구주민자치협의회 등 14개 자생단체 대표는 이날 대전시청 기자실을 찾아 “예타신청을 미루고 시민의견을 다시 들어라”고 요구했다.지금의 대전시안은 형평성, 도시미래상, 지역균형발전, 서민계층 배려 등이 빠진 채 경제성을 중심으로 만들어져 정책결정 절차부터 잘못됐다는 게 이들의 주장이다.같은 날 서구의회는 임시회를 열고 ‘대전시 도시철도 2호선(순환형) 계획안 지지 건의서’를 대전시에 냈다. 서구의회는 대전시안에 대해 “관저·도마·둔산·정부청사를 잇는 매우 현실적이고 경제성 있는 최적안의 노선”이라고 평가했다. 의회는 이어 “대전시의 현 노선 안은 중앙부처의 예비타당성조사 통과를 위한 불가피한 선택”이라며 “50만 구민과 함께 (대전시안을) 적극 지지하며 현 계획안대로 일관성 있게 추진해달라”고 요청했다. 이렇듯 자치구 간 의견이 팽팽한 가운데 염홍철 대전시장은 정부에 예비타당성조사 신청을 30일 안에 낼 계획이다.그러면서 자치구와 시민단체의 원점 재검토요구를 받아들이지 않겠다는 뜻을 분명히 했다.염 시장은 29일 시청공무원을 대상으로 한 직장교육에서 “시민단체는 무슨 이야기를 하면 정책결정과정에 너무 소통이 없고 일방적으로 추진한다는 이야기만 한다”며 “예타신청 전까지는 어떤 공격을 해도 받아주고 대응을 자제할 생각”이라고 말했다.그는 “지금 시민단체에서 얘기하는 사람들은 전문성이 떨어진다”며 “시민단체에 교통문제를 자문하는 사람들이 여기 와서도 자문을 했고 2년 반 동안 연구하고 토론한 것을 졸속으로 추진했다고 하는 건 지나친 평가”라고 말했다. 대전시와 자치구, 대전시와 시민단체 등 갈등이 여전한 가운데 대전시의 예비타당성 신청결과 어떤 답을 얻을 지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이영철 기자 panpanyz@<ⓒ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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