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주愛 프랜차이즈 CEO

이효복 인토외식산업 대표

[아시아경제 김대섭 기자] 국내 프랜차이즈 스타 CEO 두 명이 우리나라 고유의 전통주를 알리기 위해 발벗고 나섰다. 전통주에 대한 그들의 뜨거운 사랑(愛)은 가속도를 내며 고객들의 관심을 끌고 있다.세계맥주전문점 와바를 운영하는 인토외식산업의 이효복 대표. 그가 야심차게 론칭한 전통주 브랜드 '창작'의 가맹 1호점이 드디어 이달 초 충주 공주에 오픈, 본격적인 영업에 들어갔다. 서울 강동구 길동에 첫 직영 매장을 오픈한 이후 약 5개월 만이다. 창작은 전라남도 전통주를 세계적인 명주로 육성하기 위한 취지로 만든 주점이다. 이를 시작으로 대한민국 전통주의 대중화 및 세계화를 이루겠다는 게 이 대표의 목표다. 창작은 13여가지의 남도 전통주를 선보이고 있다. 1994년 전남 무형문화재로 지정됐고 지난해 한국 전통주 품평회에서 금상을 수상한 '진양주'를 비롯해 전남 강진의 햅쌀만을 사용한 '설성동동주', 담양의 '대잎술' 등 국내 최고 수준의 전통주를 맛볼 수 있다.이 대표는 "4년 전 독일 주류회사의 한 바이어가 대한민국의 전통을 느낄 수 있는 대표술이 무엇이냐고 물었을 때 선뜻 대답을 못하고 망설였다"며 "그 때 느꼈던 부끄러움을 떨쳐내고 상한 자존심을 되찾기 위해 4년간 우리나라 고유의 전통주를 널리 알릴 수 있는 전문 주점 연구에 매진했다"고 말했다.창작은 내달 가맹 2호점을 오픈할 계획이다. 공격적인 홍보마케팅을 통해 국내는 물론 해외 시장에도 진출한다는 목표다.

여영주 리치푸드 대표

요리주점 피쉬&그릴로 잘 알려진 외식 프랜차이즈 기업 리치푸드의 여영주 대표도 전통주 사랑에 푹 빠졌다. 우리나라 고유의 막걸리를 비롯해 전통주를 대중화시키는 여 대표의 바람은 전통주점 '짚쌩'(zipsseng)을 탄생시켰다.짚쌩은 전국에 70여개의 매장을 운영 중이다. 생주(生酒)를 포함해 전통주 20여종과 이에 걸맞은 퓨전 한식 메뉴 50여종을 선보이고 있다. 여성 전용 막걸리 '백련'은 전통주점의 대중화를 위해 이 대표가 내놓은 야심작이다. 77년간 3대째 이어온 막걸리 명가인 당진의 신평 양조장에서 직접 빚어 판매하는 술이다. 해나루 쌀을 주 원료로 하고 연잎으로 막걸리의 텁텁한 맛을 중화시켜 부드럽고 깔끔한 맛이 장점이라는 게 그의 설명이다. 여 대표는 "국산 전통주도 와인처럼 세련되게 즐길 수 있는 음주문화를 만들 수 있다"며 "20~30대 젊은 세대를 중심으로 여성과 외국인들까지 즐겨 마실 수 있는 토종 웰빙주 전성시대를 만들어 나가겠다"고 말했다.한편 짚쌩은 오는 26일까지 서울 종로 본점에서 외국인 동반 고객에게 생막걸리 1병을 무료로 제공하는 이벤트를 진행한다.김대섭 기자 joas11@<ⓒ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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