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ar_progress

글자크기 설정

닫기

달 탐사하는 '월-E'?…독일, 깜찍한 소형 로버 개발[과학을읽다]

시계아이콘읽는 시간42초
뉴스듣기 글자크기
달 탐사하는 '월-E'?…독일, 깜찍한 소형 로버 개발[과학을읽다] 독일 항공우주센터(DLR)가 개발한 달 탐사 소형 로버 LRU-1.
AD


[아시아경제 김봉수 기자] 독일이 달 탐사를 위해 애니메이션 캐릭터 로봇 '월-E(WALL-E)'와 닮은 경량형 탐사 로버를 개발해 관심을 끌고 있다.


5일 스페이스닷컴에 따르면, 독일항공우주센터(DLR)은 최근 이탈리아 에트나 화산의 현무암 지대에서 경량형 탐사 로버(the Lightweight Rover Unit 1ㆍLRU1)의 주행 실험을 실시했다.


이 로버는 달 탐사를 위해 개발됐으며, 지난 6월 말 1주일간 달의 표면과 비슷할 것으로 추측되는 현무암 지대에서의 주행 능력을 시험했다. 인간의 개입을 최소화한 상황에서 경로를 찾아내고 장애물을 회피, 극복하는 운행 능력도 테스트했다.

달 탐사하는 '월-E'?…독일, 깜찍한 소형 로버 개발[과학을읽다]


LRU1은 머리 부분 양쪽에 인간ㆍ동물의 눈처럼 카메라를 달고 있으며, 이를 통해 외부 환경을 인식한다. 또 형제격인 LRU2와 동반한다. LRU2는 로봇팔ㆍ손을 장착하고 있어 야구공 크기의 암석을 움켜 쥘 수 있다. 특히 로봇손에는 촉각 센서가 달려 있어 지구의 과학자들이 원거리에서 가상으로 달 암석의 촉각을 느낄 수 있게 해준다. 뿐만 아니라 레이저 분광기를 사용해 수집한 암석 샘풀의 화학 성분을 분석할 수 있는 능력도 있다.


이 형제 로버는 또 '아르데아(ARDEA)'라는 이름의 드론도 동반할 예정이다. 이 드론은 로버보다 앞서 비행하면서 길을 찾고 주변 지형 정보를 입수하는 역할을 맡는다.


아르민 웨들러 DLR 프로젝트 매니저는 "미래 우주 탐사에서는 이동형 로봇들이 팀을 이뤄 중요한 역할들을 하게 될 것"이라며 "각자 다른 능력을 가지고 서로를 지원하고 보충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한편 월-E는 픽사가 2008년 개봉한 공상 과학 애니메이션의 주인공 로봇이다. 인류가 오염된 지구를 떠나면서 홀로 남게된 폐기물 처리 로봇 역할이다. 작고 귀여운 외형으로 인기를 끌었다.




김봉수 기자 bskim@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AD

당신이 궁금할 이슈 콘텐츠

AD

맞춤콘텐츠

AD

실시간 핫이슈

AD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