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ar_progress

글자크기 설정

닫기

[서울의 미래]靑과 서촌, 시공간 아우르는 해법 쏟아졌다(종합)

시계아이콘읽는 시간4분 32초
뉴스듣기 글자크기
[서울의 미래]靑과 서촌, 시공간 아우르는 해법 쏟아졌다(종합)
AD

아시아경제가 청와대 개방 6개월을 맞아 ‘서울의 미래, 서촌의 미래’를 주제로 16일 개최한 ‘2022 서울의 미래 포럼’에서는 청와대와 그 주변의 공간과 서촌과 북촌, 역사도심 등 시공간을 아우르는 미래 서울의 해법이 쏟아졌다. 중구 프레스센터 19층에서 열린 포럼에서 각계 전문가들은 서울의 미래를 그리기 위한 그랜드 디자인의 첫 출발점이 왜 서촌이어야 하는가, 서촌의 미래를 어떻게 그려야 하는가에 대해 열띤 토론을 벌였다.


靑으로 막혔던 서촌-북촌-동촌 전통문화벨트 형성

우병현 아시아경제 대표는 개회사에서 "청와대 개방은 한양도성에 둘러싸인 옛 서울과 용산 대통령실을 중심으로 삼는 미래 서울을 함께 설계할 수 있는 그랜드 디자인을 시도할 수 있는 기회"라고 강조했다. 우 대표는 "최근 세계신문협회 총회 참석차 스페인의 주요도시를 방문했다가 출장을 마치고 서울에 도착하면서 서울의 매력이 스페인 어떤 도시에 못지 않다는 점을 깨달았다"면서 "도시의 매력은 규모나 명성이 아니라 어떤 고유성과 스토리를 품고 있느냐에 달려 있다"고 말했다. 우 대표는 "세계 어떤 도시를 가도 한양도성만한 규모를 지닌 관광코스가 없고, 한양도성을 걷다가 성안팎 길로 내려오면 경복궁, 창덕궁, 덕수궁 등 궁궐을 둘러볼 수 있으며 북촌과 서촌으로 대표되는 궁궐 마을 골목길에서 고즈넉이 즐기며 먹고 마실 수 있다"면서 "서울의 미래를 테마로 삼는 포럼을 매년 열어 옛것과 새것이 조화를 이루고, 역사와 산업이 공존하고 생활과 복지가 융합하는 서울의 미래를 체계적으로 디자인하는데 작은 마당을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다.

[서울의 미래]靑과 서촌, 시공간 아우르는 해법 쏟아졌다(종합) 16일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2022 서울의 미래포럼'에 참석한 우병현 아시아경제 대표(왼쪽부터), 최재형 국민의힘 국회의원(종로), 김현기 서울시의회 의장./강진형 기자aymsdream@

최재형 국민의힘 의원(종로)은 축사에서 "지난 5월 10일 청와대가 74년 만에 국민의 품으로 돌아왔는데 이는 단순히 대통령의 집무실과 관저의 이전을 의미하는 것에 그치지 않는다"며 "청와대는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명소가 될 것이며 온 가족이 휴식을 취하고 또 역사의 현장을 느낄 수 있는 공간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서촌은 서울시민의 삶이 가장 잘 녹아 있는 곳으로 서울의 변화는 서촌을 중심으로 이뤄질 것"이라며 "청와대로 막혀있던 종로 서촌과 북촌 그리고 동촌이 이어지게 되고 커다란 전통문화 벨트가 형성될 것"이라고 말했다.


김현기 서울시의회 의장은 "서울의 도시 역사를 엿보기 위해 서촌을 찾아오는 외국인 관광객들도 많다"며 "서촌이 모든 분들이 공감하고 즐거워하는 공간이 되도록 서울시의회 역시 지속적인 관심과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그는 특히 "서울시에는 한옥을 담당하는 부서도 있다"며 "서울시와 서울시의회는 예산을 통해 전폭적으로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김 의장은 윤동주 시인이 서촌에 거주하며 쓴 ‘서시’를 언급하며 "서촌은 많은 시민이 찾고 싶은 낭만적인 곳이다. 최근 서촌 마을은 청와대 이전으로 관심이 더욱 커졌다"며 "앞으로도 지속 가능한 서촌의 미래상이 그려지길 바란다"고 말했다.


일하고 살고 노는 브랜드 동네로 키워야

‘서울의 미래, 왜 서촌에서 찾아야하는가’를 주제로 기조강연에 나선 ‘골목길 경제학자’ 모종린 연세대 국제학대학원 교수는 ‘동네가 강한 도시’로 서울이 발돋움하기 위해서는 서촌을 ‘직(일하고)·주(살고)·락(노는)’을 모두 갖춘 브랜드 동네로 키워야 한다고 강조했다. 모 교수는 "코로나19를 거치면서 15분 도시, ‘직주락센터’가 중요해졌다. 대표적인 성공 사례가 ‘마용성(마포·용산·성동구)’이며 중구와 종로구도 ‘넥스트 마용성’이 될 수 있다"며 "직주락센터가 되려면 상권을 채우고, 상주인구를 늘려야 한다"고 강조했다. 대통령실의 용산 이전으로 청와대가 개방되면서 서촌이 큰 전환점을 맞았지만 서촌과 인접해있는 중구·종로구는 업무지구와 문화·역사지구라는 인식이 강하다. 주변 권역과 연결하면서 골목상권을 발전시키고 저층·중층 주거지를 늘려 ‘직주락센터’로 만들어야한다는 것이 모 교수의 제안이다. 모 교수는 "서촌만 따로 떼어서 보면 미래를 찾을 수 없다"며 "광화문권, 명동권, 용산권과 연계한 ‘서촌-명동 중심 직주락센터’를 조성해야한다"고 말했다. 직주락센터는 근거리에서 일하고, 즐기고, 생활하는 지역을 말한다. 세 권역과 연결되는 직주락센터를 통해 모던·포스트 모던을 융합하는 것에서 나아가 서촌을 활성화할 수 있는 방안이라는 것이다. 그는 "북촌과 서촌을 연결하는 공원길에 상업시설을 투입하고, 서촌과 북촌을 연결하려면 경복궁을 관통하는 도로도 필요도 필요하다"며 "보행환경을 개선해야 북촌과 서촌이 통합될 수 있고, 서촌과 광화문을 넘어 명동까지 함께 가야한다"고 말했다.

[서울의 미래]靑과 서촌, 시공간 아우르는 해법 쏟아졌다(종합) 모종린 연세대 국제학대학원 교수가 16일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2022 서울의 미래포럼'에 참석해 '서울의 미래, 왜 서촌에서 찾아야하는가'란 주제로 기조강연 하고 있다./강진형 기자aymsdream@

권역을 연결하는 중로를 중심으로 보행환경과 접근성을 개선하고 세종먹자골목, 통인시장, 박노수미술관 등 핵심 시설을 구분해 서촌 상권을 구역화해나가는 작업도 필요하다. 모 교수는 "서촌의 특색을 살리는 브랜드 상권과 로컬 크리에이터들을 양성하는 작업이 필요하다"며 "배화여대 주변 상권 활성화도 동반되어야 한다"고 말했다. ‘직주락센터’에서 ‘주거’는 곧 기존 도로와 골목의 문화를 유지하는 소규모 주택정비 사업으로 풀어야 한다. 서촌 고유의 정체성을 유지하면서도 주택 공급까지 두마리 토끼를 모두 잡을 방안이어서다. 도시의 색채를 잃어버리는 거대한 아파트 대신 주거와 상업, 업무 공간이 섞인 중저층 주상복합 시설을 공급하는 것이다. 황두진의 ‘무지개떡 건축’, 김성홍의 ‘길모퉁이 건축’이 대표적 사례다. 서울시가 추진하는 ‘모아타운’ 주택정비 사업도 저층 주거지 도시재생 모델을 확산시키고 있다. 모 교수는 "저층·중층 주거지를 활용하면 다양한 상가를 포함시킬 수 있고, 상주인구가 늘면 기업들도 알아서 모이게 된다"며 "세계 최고의 박물관과 미술이 광화문으로 유입되고 있지만 우리는 ‘문화지구’로만 대하고 있다. 소상공인이 잘 되는 도시가 우리가 원하는 도시"라고 강조했다.


무분별한 개발은 안돼…개발제한구역 지정 주장도 나와

‘역사적 고찰과 그랜드디자인’을 주제로 한 세션 1에서는 서촌의 역사문화, 정치지리적 고유의 특성을 유지하면서도 사는 곳, 놀러오는 곳으로서의 발전을 병행해야 한다는 의견이 나왔다. 주제발표에 나선 황평우 한국문화유산정책연구소 소장은 "서촌은 어디에 내놔도 손색이 없는 곳이다. 서촌 주민들이 살고 있는 현재 그 모습을 유지해야 한다"면서 "서촌에 대해 일종의 개발제한구역으로 지정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재산권 제한이 올 수 있는데 서촌 주민들에게 간접화폐, 자녀 교육비 면제 등 제도적 지원이 필요하다면서 "문화와 역사의 정체성을 지키는 사람들도 국가유공자로 생각할 필요가 있다. 서촌 내 도로명 주소을 없애야 한다"는 도발적인 제안을 했다. 그는 서촌 내 많은 한옥이 우리나라 전통과 빗대 잘 지어진 것은 아니라고도 했다. "서촌 한옥 특색을 보면 엄밀히 잘 지은 건 아니다. 일제강점기 당시 마포에서 배를 만든 사람들이 강제 징용을 피해 집을 짓게 된 것이 현재 서촌의 한옥이 되지 않았을까 생각한다"고 했다. 그는 그럼에도 "서촌 내 한옥은 한옥 주택 흐름에 중요한 흐름"이라며 "연구해볼 주요 대상"이라고 말했다.

[서울의 미래]靑과 서촌, 시공간 아우르는 해법 쏟아졌다(종합) 황평우 한국문화유산정책연구소 소장이 16일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2022 서울의 미래포럼'에 참석해 '서촌의 역사적 고찰'에란 주제로 발표를 하고 있다./강진형 기자aymsdream@

황 소장의 발표에 이은 토론에서 로버트 파우저 전 서울대학교 교수는 "서울의 사대문 안쪽은 역사적으로 중요한 의미가 있는 지역들이 몰려 있다"면서 "적어도 사대문 안에서는 무분별한 개발을 허락해서는 안 된다"고 했다. 그는 "서울에는 여러 동네가 있지만, 서촌의 경우 여전히 많은 사람이 살고 있다"며 "주거 기능이 살아있는 서촌의 특성에 맞게 주민들을 위한 개발 사업이 이뤄져야 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유나경 PMA엔지니어링 도시환경연구소 소장은 서촌을 국가의 미래 자산으로 활용하기 위해서는 상세한 정보를 ‘데이터베이스화’ 해야한다고 말했다. 비엔나의 경우에는 도시지도 서비스에 기본적인 도시정보와 함께 필지별 건축물의 건축 시기, 건축가, 보존상태 등의 상세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유 소장은 "기존 건물과 그 장소의 가치를 찾아내는 작업이 많아질수록 가능한 산재해 있는 자료를 통합하고 공유해 일반시민과 이해당사자가 사용 목적에 맞게 장소를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 작업이 제공돼야 한다"고 말했다.


필라델피아 독립역사공원을 모델로…문화유산화하고 대학유치도 필요
[서울의 미래]靑과 서촌, 시공간 아우르는 해법 쏟아졌다(종합) 김정현 홍익대 건축도시대학 교수가 16일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2022 서울의 미래포럼'에 참석해 '청와대 공간 어떻게 활용해야 하나'라는 주제발표를 하고 있다./강진형 기자aymsdream@

‘정책적 현황과 정책과제‘를 다룬 세션2에서는 청와대와 그 주변공간 활용 방안을 두고 난상토론이 펼쳐졌다. 주제발표에 나선 김정현 홍익대 건축도시대학 교수는 "우리나라가 전쟁을 겪은 후 민주화, 산업화를 동시에 이룩한 거의 유일한 나라라는 데는 이견이 없을 것"이라며 "우리가 대한민국을 생각하는 공간이 됐으면 한다"고 말했다. 그는 미국 펜실베이니아주 필라델피아에 있는 독립역사공원을 모델로 제시했다. 그는 "미국에서 수학여행으로 가장 많이 가는 곳이 독립역사공원이더라. 미국 독립을 상징하며 실제 독립을 선언, 국가를 창립하고 회의를 하던 곳"이라며 "스스로를 자유와 독립을 열망했던 사람들이라고 하고 역사적인 건물들을 통해 삼권분립을 했던 최초 국가라고 자랑을 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우리도 자랑할 것들이 있지 않을까 생각을 했다"며 "청와대도 충분히 자랑할 수 있는 것들을 갖춘 좋은 공간이라고 생각한다"고 했다.


김 교수는 일제강점기 시절 단절되거나 사라졌던 지형들을 살리면서 청와대부터 경복궁에 이르는 공간들을 넓게 보고 복합적으로 활용해야 한다고도 했다. 특히 조선 시대까지만 해도 청와대 권역과 경복궁 권역이 하나로 연결돼 있던 역사적 사실을 사료들을 통해 주목하며 일제강점기에 조선총독부 관사, 기숙사, 관계시설, 도로 등을 지으면서 이 두 지역이 단절됐고 이를 회복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그는 "전체적으로 역사를 가진 땅이지만 단 한 번도 연구나 조사가 제대로 이뤄지지 않았다. 100% 복원하자는 것이 아니라 어떻게든 기념하기 위해 무언가를 해야 하지 않나 생각한다"면서 "경복궁까지 이어지던 수로 등 자연 지형도 모두 끊겼다. 청와대로도 보행 친화적으로 바꿔 북촌과 서촌이 서로 잘 이어질 수 있도록 하면 좋겠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정준모 전 국립현대미술관 학예연구실장은 "역사와 오늘이 공존하는 상호보완적 회복을 통해 청와대를 문화유산화 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그는 "파리가 개선문을 중심으로 방사형 모양을 하고 있다"며 "서촌은 공연문화예술, 북촌과 서촌에 있는 국립현대미술관 서울관, 고궁박물관, 선재미술관 등 수많은 갤러리를 통해 시각문화 중심으로 만들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최근 들어 클러스터의 개념이 바뀌고 있는데, 생산과 소비를 포괄하고 자국민의 문화뿐 아니라 세계인을 끌어들이는 문화 장소로, 도시 상징으로, 문화적 위상을 강화하는 목적으로 변화하고 있다"며 "이런 개념으로 청와대를 활용해보면 어떨까 싶다"고 덧붙였다. 그는 이어 "대통령실이 이사하면서 청와대 앞길이 뚫리면서 북촌과 서촌이 연결될 수 있는 큰 흐름이 형성됐다"며 "이번 기회에 동서로 단절된 청와대와 경복궁이 연결되길 바란다"고 했다.


[서울의 미래]靑과 서촌, 시공간 아우르는 해법 쏟아졌다(종합) 16일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2022 서울의 미래포럼'에서 백영란 역사책방 대표(모더레이터, 왼쪽부터) 사회로 김정현 홍익대 건축도시대학 교수, 정준모 전 국립현대미술관 학예연구실장, 장민수 서촌주거공간연구회 대표, 김유식 서울시 한옥정책과장 등이 토론을 벌이고 있다. /강진형 기자aymsdream@

청와대와 부속 공간에 대학교를 유치해야 한다는 의견도 나왔다. 장민수 서촌주거공간연구회 대표는 "청와대 인근 서촌의 문화 공간은 이미 포화 상태"라며 "청와대의 자연환경과 조경 등이 잘 돼 있는데, 역사 등을 고려할 때 현재 시설을 부분적으로 유지하고 고쳐서 대학을 유치하면 어떨까 싶다"고 했다. 그러면서 "청와대 조감도를 보면 대학 캠퍼스 느낌인데, 서촌의 경쟁력을 생각할 때 대학을 유치하는 방안도 고려해야 한다"며 "청와대 경호대, 부속청사 등 시설들도 다 붙어있는 점 등을 고려할 때 새로운 경쟁력을 만들 수 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서촌에 있는 한옥과 관련한 서울시의 대책도 나왔다. 김유식 서울시 한옥정책과장은 "(서촌에는) 한옥이 660동 있다. 한옥의 78%가 주거용으로 사용되고 있다"면서 "서울시는 2001년부터 한옥을 수선하고 신축하는 비용을 지원해주는 사업을 하고 있다. 현재까지 465억원이 지원돼 있는데, 하드웨어 지원뿐만 아니라 홍보 콘텐츠 개발도 제공하고 있다. 서촌이 도시재생 활성화 지역으로 지정돼 곧 활성화 계획이 이뤄진다"고 말했다. 김 과장은 이어 "2025년까지 추진될 예정인데, 주요 사업 내용은 한옥 등 수리 지원과 경관 개선 사업을 하면서 안전하게 걸을 수 있는 도로를 만들겠다는 것"이라며 "오픈스페이스와 휴게 공간, 주차장 조성 등 생활기반 조성 사업이 주요 내용"이라고 말했다.




한진주 기자 truepearl@asiae.co.kr
조성필 기자 gatozz@asiae.co.kr
허경준 기자 kjune@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AD

당신이 궁금할 이슈 콘텐츠

AD

맞춤콘텐츠

AD

실시간 핫이슈

AD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