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전체메뉴
bar_progress
닫기

글자크기 설정

칼럼

[김맹녕의 골프영어회화] "스핀이 비거리와 방향을 좌우한다"

최종수정 2020.07.15 07:57기사입력 2020.07.15 07:57
[김맹녕의 골프영어회화] "스핀이 비거리와 방향을 좌우한다" 퍼팅할 때는 공의 윗부분을 쳐 톱스핀을 걸어야 한다.


골프채로 공을 치면 회전(spin)이 발생한다.


회전은 수직과 수평 등 2종류가 있다. 수직으로 걸리는 백스핀(Back Spin)과 톱스핀(Top Spin) 등은 일단 비거리에 영향을 미친다. 사이드스핀(Side Spin)은 반면 수평으로 회전해 페이드나 드로우 등 휘어지는 탄도를 만든다. '부활한 골프황제' 타이거 우즈(미국)가 "나는 공에 백스핀을 걸었다(I applied back spin to the ball)"고 하자 공이 고무줄로 당기는 것처럼 뒤로 끌렸다.

바로 프로골퍼들이 구사하는 고난도 기술 샷이다. 백스핀(back spin), 또는 언더스핀(under spin)이라고 한다. 샌드나 로브웨지와 같은 로프트가 큰 채는 특히 엄청난 스핀력을 발생시킨다. 벤트그래스나 켄터키블루그래스, 버뮤다그래스 같은 양잔디가 적합하다. 백스핀은 골프에서 가장 멋있는 스킬 가운데 하나다. '가장 성스러운 골프 기술(Holy Grail of golf)'로 꼽힌다.


톱스핀(Top spin)은 맞바람에서 유용하다. 우즈는 앞바람이 불 때 의도적으로 오버스핀이 걸리는 공을 친다(He hit the ball with top spin when hitting into the headwind). 그린에서는 공을 컨택할 때 윗부분을 치면 토핑이 나온다. 공이 계속 앞으로 굴러가면서 미세한 경사를 극복할 수 있다. 사이드스핀은 공이 정타로 맞지 않고 한쪽 타면을 때려(cross cutting blow)서 생긴다. 우측으로 회전하면 페이드, 좌측은 드로우다.

A:The green looks very fast, doesn't it?(그린이 대단히 빨라 보이는데요?)

B:Yes, I think so(네, 저도 그렇게 생각합니다).


A:Well, I'll have to hit the ball with back spin(그럼 저는 공에 백스핀을 걸도록 하겠습니다).

B: Good luck! What causes side spin?(행운을 빕니다! 사이드스핀은 왜 생기나요?)


A: The simple answer is a crosscutting blow(간단하게 대답하면 공을 커트해서 그렇습니다).


글ㆍ사진=김맹녕 골프칼럼니스트




<ⓒ경제를 보는 눈, 세계를 보는 창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스크랩 댓글0

오늘의 토픽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