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ar_progress

글자크기 설정

닫기

포스코 갑자기 정비자회사 왜 추진하나…노조는 비난

시계아이콘읽는 시간37초
뉴스듣기 글자크기

"하청 노동자 정규직 전환 회피 꼼수"

포스코는 자회사 추진 목적으로 '침수 피해 복구 과정에서 체계적인 정비체제 구축과 정비기술력 중요성 대두'라고 설명하지만 사실은 직고용 문제 해결을 위한 해법이라는 주장이 나온다. 노조에서는 자회사는 무늬만 다른 또 다른 사내하청업체라며 반발한다.


전국금속노동조합(금속노조)은 지난 27일 포스코의 정비 자회사 설립 추진에 반대하는 입장 밝혔다. 사내하청(협력사) 노동자를 정규직으로 전환해야 하지만 이를 회피하는 꼼수로 정비 전문 자회사 설립을 추진한다는 것이다.


포스코 사내 하청지회는 작년 7월 포스코를 상대로 불법파견 근로자 지위 확인 소송에서 최종 승소하면서 소송단 55명 직접 채용했다. 이후 노조 가입과 근로자 지위 확인 소송이 늘고 있다. 현재 근로자 지위 확인 소송에 참여한 광양과 포항 사내 하청노동자는 약 3000명이다.


포스코 갑자기 정비자회사 왜 추진하나…노조는 비난 금속노조가 지난 27일 포스코 광양제철소 소본부 앞에서 정비 자회사 설립에 반대하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제공=금속노조]
AD

노조는 포스코가 양질의 일자리를 내세우고 있으나 허울 좋은 구실이라고 주장했다. 노조는 "정비 자회사 직원의 임금 및 복지 수준에 대해 아직 구체적 방안을 제시하지 않았다"며 "양질의 일자리가 될 수 없다"고 했다.


그러면서 포스코가 과거 대형 정비전문 부문을 분사한 업체에 대해 포스코의 70% 임금을 보장한다고 했지만 이도 지켜지지 않아 50% 수준으로 떨어졌다고 밝혔다. 이어 대법원 판결에 따라 직접 채용한 사내 하청노동자들조차 정규직과 같은 임금이 아니라 기존 사내하청 임금을 주고 있다고 주장했다.



노조는 이어 "양질의 일자리라면 대법원 판결에 따라 사내하청 노동자를 정규직으로 전환해서 기존 정규직과 같은 임금수준과 복지를 보장하면 될 일"이라고 했다.




최서윤 기자 sychoi@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AD

당신이 궁금할 이슈 콘텐츠

AD

맞춤콘텐츠

AD

실시간 핫이슈

AD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