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ar_progress

글자크기 설정

닫기

방역당국 "5인 이상 모임 금지 연장은 전반적 판단 통해 결정할 것"

시계아이콘읽는 시간1분 10초
뉴스듣기 글자크기

"환자 발생 감소세 전환"
"개인 간 감염 확산 여전… 주말 이동량 13%↑"

감염병 전담요양병원 지정 반발은 "대화 노력 지속"

방역당국 "5인 이상 모임 금지 연장은 전반적 판단 통해 결정할 것" 윤태호 중앙사고수습본부 방역총괄반장 [이미지출처=연합뉴스]
AD

[아시아경제 이춘희 기자] 방역당국이 20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 확산을 막기 위한 '5인 이상 모임 금지조치' 연장 여부는 "확진자 수 추이에 연동되지 않는다"며 "전반적인 판단을 통해 결정할 문제"라는 입장을 밝혔다.


윤태호 중앙사고수습본부 방역총괄반장은 이날 열린 코로나19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정례브리핑에서 "5인 이상 사적모임 금지조치는 3차 유행에 대비해서 별도로 만들어낸 조치"라며 "거리두기 단계와는 별도로 유행 상승곡선을 최대한 꺾어내기 위한 것"이라며 이 같이 설명했다.


이어 윤 반장은 "현재 약 절반 이상의 확진자가 개인 간 확진자 접촉에 의한 감염 사례들이 차지하고 있다"며 "(이러한 상황들을) 종합적으로 검토하고 전문가 자문, 중앙부처와 지자체의 논의들을 거쳐서 결정될 사안"이라고 덧붙였다.


윤 반장은 유행 안정을 위한 사람 간 접촉 최소화를 다시금 당부했다. 그는 "환자 발생은 감소세로 전환됐지만 개인 간의 접촉에 의한 감염 확산이 이어지고 있다"며 "특히 지난 주말은 그 직전 주에 비해서 약 13%의 이동량이 상승했다"고 말했다.


윤 반장은 "최근의 방역조치 (조정은) 생업에 큰 어려움을 겪는 소상공인분들을 고려한 것"이라며 "아직 경계심을 풀 상황이 결코 아니며, 방심하면 언제든지 다시 유행의 규모가 커질 수 있다"고 경고했다. 그는 "지금의 유행을 안정시키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서로 사람 간의 접촉을 최소화해야 한다"며 "모든 사적 모임과 만남, 여행을 취소하고 특히 5명 이상의 모임 금지를 꼭 지켜주시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방역당국 "5인 이상 모임 금지 연장은 전반적 판단 통해 결정할 것" 카페와 헬스장 등 다중이용시설에 대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방역조치가 일부 완화된 18일 서울 시내 한 카페에서 시민들이 음료를 마시고 있다. /문호남 기자 munonam@

감염병 전담요양병원으로 지정된 의료기관과 그 주변 지역에서 반발이 일어나며 지정철회를 요구하고 있다는 지적에 대해 윤 반장은 "많은 감염병 전담요양병원이 도시 내에 위치해 있지만 이를 통해 지역사회로 전파된 사례는 거의 찾아볼 수 없다"며 "가장 안전하게 방역적 조치를 취하고 철저히 관리해나가고 있다"고 해명했다. 이어 "충분히 이해시켜드리고 대화를 통한 노력을 해나갈 필요가 있다"고 답했다.


윤 반장은 감염력이 없는 치료가 끝난 격리해제자에 대한 전원을 거부하는 사례를 막기 위해 해당 환자를 입원시킨 요양병원에 대해서는 감염예방관리료 수가를 10개 가산해 지급하는 등 인센티브를 부여하고 있다고도 설명했다.


한편 함께 브리핑에 참석한 손영래 중수본 사회전략반장은 서울구치소에 수용 중인 박근혜 전 대통령이 코로나19 확진 직원과 밀접접촉해 PCR 검사를 받은 사실에 대해서는 "특정인의 접촉력이나 검사결과의 양성·음성 여부는 감염병 예방법 상 공개할 수 없다"며 "지난 1년간 특정인의 검사결과가 어떠했다는 정보를 밝힌 바가 없다"고 강조했다.



마지막으로 윤 반장은 "지난해 1월 20일 첫 환자가 검역과정에서 발생·확인이 돼 인천의료원에 입원해 치료를 시작한 뒤 꼬박 1년의 시간이 지났다"며 "국민들의 적극적인 참여, 연대의 정신이 위기들을 극복하는 데 가장 큰 밑바탕이 아니었는가 생각한다"고 국민들과 의료진, 현장 의료인력, 방역인력, 지자체 공무원들 등 "모든 분들께 깊이 감사드린다"며 감사의 인사를 전했다.




이춘희 기자 spring@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AD

당신이 궁금할 이슈 콘텐츠

AD

맞춤콘텐츠

AD

실시간 핫이슈

AD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