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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 기후테크 R&D, 전기차·이차전지로 쏠림… NDC 달성 '적신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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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기협 "기업 연구 투자 편중·기초 연구 부족"
"정부 기초연구 확대와 기술 다변화 전략 필요"

기업 기후테크 R&D, 전기차·이차전지로 쏠림… NDC 달성 '적신호' 김성환 기후에너지환경부 장관이 6일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2035 국가 온실가스 감축 목표(2035 NDC) 대국민 공개 논의 공청회에서 환영사를 하고 있다. 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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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가 2035년 국가온실가스 감축목표(NDC)를 2018년 대비 53~61% 감축으로 확정했지만, 기업들의 관련 연구개발 대응은 전기차와 이차전지에 쏠려있어 탄소중립 달성 기반이 취약하다는 진단이 나왔다.


한국산업기술진흥협회(회장 구자균)가 13일 발표한 '국내 기후테크 기업의 R&D 현황 분석 및 시사점'에 따르면, 기후테크를 연구하는 기업은 2020년 대비 2023년 10.7% 증가했다. 연구개발비 규모는 13조4000억원으로 매출 대비 비중(3.9%)이 전 산업 평균(3.5%)을 웃돌았다. 기업당 연구개발비(83억 원)와 연구인력(23명)도 전 산업보다 높았다. 석·박사 연구원 비중 역시 51.2%로 전 산업(33.3%) 대비 월등했다.


양적 지표 성장과 달리 기술 불균형은 더 심해졌다. 전기차 분야의 연구개발비는 8조7000억원으로 전체의 64.9%를 차지했다. 반면 기후테크 ICT 분야는 48억원으로 전기차 대비 1818배 적었고, 연구인력 규모도 372배나 되는 격차를 보였다.


전기차와 이차전지를 합치면 전체 R&D 투자의 89%, 연구인력의 84%가 두 분야에 묶여 있는 상황이다.


기초연구 기반의 취약성도 확인됐다. 기후테크 기업의 기초연구 투자 비중은 7%로 전 산업 평균(10.8%)의 3분의 2 수준에 그쳤다. 최근 4년간 기후테크 분야에 투입된 정부 재원 비중 역시 1.6%에서 1.8%로 미미한 상승에 그치며 전 산업 평균(5.7%)을 크게 밑돌았다.


산기협은 이 같은 구조에서는 탄소중립을 위한 핵심 기술 확보의 골든타임을 놓칠 수 있다고 경고했다. 특히 전기차·배터리 중심의 투자 편중은 기후테크 생태계의 다변화를 막아 NDC 달성에도 걸림돌이 될 수 있다고 분석했다.


이번 보고서는 기후테크를 연구하는 기업연구소 보유 기업 1620개 사를 대상으로 기술 분야를 8개로 분류해 주요 R&D 지표를 분석한 결과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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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서곤 산기협 상임부회장은 "현 구조로는 탄소중립 달성은 물론 글로벌 기술경쟁에서도 주도권을 확보하기 어렵다"며 ""정부는 원천기술 확보를 위한 기초연구 투자 확대와 함께 다양한 기후테크 분야 혁신 생태계 조성을 위한 전략적 R&D 지원 정책을 추진해야 한다"고 말했다.




백종민 테크 스페셜리스트 cinqange@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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