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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동 하는 나, 먼저 '한 잔' 하고 갈게요"…이제 즐기는 부스터 '잠 깨는 음료'의 부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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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분기 매출 225억원…전년比 11%↑
에너지드링크 음용층 다양해져
2030년까지 에너지드링크 연평균 8.2% 성장 전망

롯데칠성음료가 선보인 에너지드링크 '핫식스'가 올해 상반기 두 자릿수 성장률을 기록했다. 그동안 집중력 향상을 위한 '각성 음료'나 '잠 깨는 음료'라는 인식이 강했던 에너지드링크는 최근 운동 전 부스터 음료나 하이볼 칵테일용 등으로 범위가 확대되면서 '제2의 전성기'를 맞고있는 모습이다.


25일 식음료 업계에 따르면 핫식스의 올해 1분기 매출은 225억원으로 전년 동기 202억원 대비 약 11% 성장했다. 2분기 역시 꾸준한 성장세를 보이며 10% 안팎의 신장률을 기록할 것으로 추정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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핫식스의 성장 배경에는 최근 라이프스타일 변화에 따라 에너지드링크 음용층이 다양해진 데 있다. 기존에는 공부나 야근 시 집중력을 끌어올리기 위해 음용했다면 최근에는 운동이나 게임, 파티 등 자기 계발이나 여가를 더욱 즐기기 위한 목적으로 음용하는 소비층이 증가하고 있기 때문이다.


핫식스는 2010년 출시 첫 해 55억원의 매출을 기록한 뒤 2012년 600억원 이상의 매출고를 올리며 성장세를 이어갔다. 주요 편의점에서 세자릿수 매출 증가율을 기록하는 등 '에너지드링크 열풍'을 이끌었다. 하지만 이듬해 식품의약품안전처가 에너지드링크 대상 카페인 함량과 주의 문구를 표기하면서 고카페인 음료의 인기는 시들어졌다. 업계에서는 2015년까지 에너지드링크 매출이 매년 반토막난 것으로 추정했다.


반전의 계기는 코로나19 이후 고카페인 음료 수요가 회복되면서 마련됐다. 지난해 '헬시 플레저' 트렌드가 확산하며 핫식스는 국내외에서 단일브랜드로 연매출 1080억원을 기록했다. 롯데칠성의 음료 제품 기준 8번째 메가브랜드(연매출 1000억원 이상)가 됐다. 특히 지난해 핫식스 국내 매출은 965억원으로 '핫식스 더킹' 대용량 제품을 기반으로 전년 대비 22%대의 높은 성장률을 기록했다.


롯데칠성음료는 꾸준히 제품 포트폴리오 확장하면서 트렌드에 민감하게 대응해 왔다. 2019년 기존 핫식스 대비 용량을 40% 늘린 '핫식스 더킹 파워'를 출시했으며, 2023년에는 헬시플레저 및 제로 선호 트렌드에 맞춰 '핫식스 제로'를 선보여 소비자 선택의 폭을 넓혔다. '핫식스 제로'는 칼로리를 낮추면서 카페인 함량은 60㎎에서 70㎎으로 높인 제품이다. 올해 4월에는 운동을 즐기는 이들을 겨냥해 단백질을 더해 기능성을 강화한 신규 라인업 '핫식스 더 프로'를 선보였다. 핫식스 더 프로는 흡수가 빠른 분리유청단백질을 더한 에너지드링크로, 카페인 120㎎과 타우린 1000㎎을 함유해 운동 시 기능성을 강화했다.


롯데칠성음료 관계자는 "최근 핫식스는 운동, 야외활동을 즐기는 이들을 중심으로 소비가 증가하고 있고, 증류주에 음료를 섞어 마시는 칵테일 문화가 자리 잡으며 하이볼 칵테일 제품으로도 인기가 높다"면서 "앞으로도 변화하는 트렌드에 기민하게 대응하며 에너지드링크 대표주자 입지를 확고히 하는데 힘쓸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글로벌 에너지 드링크 시장은 빠른 속도로 커지고 있다. 글로벌 시장조사기관 포춘 비즈니스 인사이트에 따르면 2023년 1410억달러 규모였던 에너지드링크 시장은 오는 2030년까지 연평균 8.2%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음료 카테고리 중 가장 가파른 상승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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업계 한 관계자는 "일상 속 활력을 끌어올리기 위해 에너지드링크를 음용하는 소비층이 늘어난 것으로 보인다"며 "특히나 칼로리에 민감한 운동족들의 소비가 늘어난 만큼 칼로리에 대한 민감도를 높인 제품 출시에 대한 관심도가 높아질 것"이라고 설명했다.




한예주 기자 dpwngks@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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