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시 대자보 정책으론 한계"
"소상공인 보호방안 마련도 필요"
문인 광주 북구청장이 복합쇼핑몰 '더현대 광주' 건축 허가와 관련, 광주시의 교통정책만으로는 일대 교통난을 해소하기 어렵다며 실질적인 대책 마련을 촉구했다.
문 구청장은 18일 북구청 상황실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광주시민의 오랜 염원이었던 더현대광주의 건축허가를 최종 승인했다"며 "시민 불편 최소화를 위해 교통·상생 대책을 함께 고민해야 한다"고 밝혔다.
문 구청장은 "더현대광주가 들어설 전남·일신방직 등 광천권역은 프로야구 경기일 교통난, 재개발, 동운고가·운암사거리 병목, 도시철도 2호선 공사 등으로 이미 교통부담이 상당하다"며 "광주시의 대자보(대중교통·자전거·보행) 정책만으로는 2027년 개점을 앞둔 더현대광주로 인한 교통수요 폭증에 대응하기 어렵다"고 지적했다. 특히 대안으로 추진 중인 도시철도 광천상무선은 2032년 준공 예정으로, 최소 5년의 공백이 불가피하다는 입장이다.
문 구청장은 "준공 전까지 뚜렷한 대책이 없다면 피해는 북구 주민만의 문제가 아니라 광주시민 전체로 확산할 것이다"며 "시는 북구가 건의한 교통 개선책과 대자보 정책을 병행 검토해 보완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전통 상권 보호는 행정의 책무이지만, 변화하는 소비환경에 따른 새로운 소비 수요도 외면할 수 없다"며 "시는 복합쇼핑몰 상생발전협의회를 통해 소상공인 생존권 보호와 상생 방안을 마련해 달라"고 요구했다.
문 구청장은 "더현대광주를 포함한 광천권역 개발은 광주의 도시 경쟁력과 시민 삶의 질을 좌우할 사안이다"며 "광주시가 인허가 절차를 신속히 추진한 만큼 교통과 상생대책도 속도감 있게 확정해야 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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북구는 이날 전방·일신방직터에 들어설 더현대광주 건축 허가에 대해 교통·환경 등 4가지 조건을 부과해 조건부 승인했다. 더현대광주는 지하 6층~지상 8층, 연면적 27만4,079㎡ 규모로 오는 2027년 개장을 목표로 추진 중이다.
호남취재본부 송보현 기자 w3to@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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