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ar_progress

글자크기 설정

닫기

[특징주]이재명 정부 '한국판 AI' 속도전…비큐AI, 수혜주 지목에 강세

시계아이콘01분 12초 소요
언어변환 숏뉴스
숏 뉴스 AI 요약 기술은 핵심만 전달합니다. 전체 내용의 이해를 위해 기사 본문을 확인해주세요.

새 정부가 들어서며 소버린 AI 개발에 대한 투자자의 관심이 커지고 있다.

아울러 " 이재명 대통령이 AI 개발을 대선 후보 당시부터 핵심 공약 중 하나로 내세웠다"며 "정책의 골자는 전국민이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한국형 AI를 정부가 주도적으로 개발하겠다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강 연구원은 "소버린 AI 정책에 따라 RDP-Line에 대한 기대감 역시 부각됐다"며 "RDP-Line 플랫폼은 뉴스 기사를 가공해 AI 개발용 데이터로 제공하는 플랫폼"이라고 소개했다.

닫기
뉴스듣기

비큐AI가 강세다. 새 정부가 들어서며 소버린 AI 개발에 대한 투자자의 관심이 커지고 있다. 소버린 AI 정책에 따라 2023년 선보인 신사업인 'RDP-Line'에 대한 기대감이 커지고 있다는 증권사 분석이 주가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보인다.


16일 오전 9시26분 비큐AI는 전 거래일 대비 15.38% 오른 1823원에 거래되고 있다.


비큐AI는 한국언론진흥재단과 저작권 유통계약을 체결한 유일한 상장사다. 합법적으로 다양한 언론사의 기사를 유통 및 활용할 수 있다.


강민구 IBK투자증권 연구원은 "현재까지 한국언론진흥재단과 유통계약을 체결한 기업은 단 두 곳에 불과해 뉴스 유통 시장에서의 독점적인 지위를 구축했다"며 "주요 서비스는 뉴스 유통, 미디어 빅데이터 분석, AI 학습용 뉴스 데이터 제공 등으로 구성된다"고 설명했다.


이어 "AI-SUFFER는 전체 매출액의 80% 이상이 발생하는 서비스"라며 "뉴스 데이터의 검색, 편집, 스크랩 등 미디어 빅데이터 솔루션 기능을 지원한다"고 덧붙였다.


아울러 "이재명 대통령이 AI 개발을 대선 후보 당시부터 핵심 공약 중 하나로 내세웠다"며 "정책의 골자는 전국민이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한국형 AI를 정부가 주도적으로 개발하겠다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강 연구원은 "소버린 AI 정책에 따라 RDP-Line에 대한 기대감 역시 부각됐다"며 "RDP-Line 플랫폼은 뉴스 기사를 가공해 AI 개발용 데이터로 제공하는 플랫폼"이라고 소개했다. 이어 "삼성전자, SKT, KT 등 주요 대기업을 대상으로 데이터 공급에 성공했다"며 "앞으로 소버린 AI 개발 본격화될 경우 뉴스 데이터의 중요성은 더욱 부각될 것"이라고 기대했다.


이재명 대통령은 전날 신설 AI미래기획수석에 하정우 네이버클라우드 AI혁신센터장을 임명했다. 하 수석이 일찍부터 '소버린 AI'를 주창한 것도 낙점 이유로 꼽힌다. 강훈식 대통령비서실장은 "하 수석은 AI의 주권을 강조한 소버린 AI를 앞장서 제안한 인사이자, 국가가 지원하고 기업은 성과를 공유하는 AI 선순환 성장 전략을 강조한 AI 전문가"라고 설명했다.


하 수석은 '한국의 AI'를 만드는 과정에서 스타트업 생태계가 살아나고, 이를 통해 경제의 선순환 효과가 발생할 것이란 소신을 품고 있다.


AD

그는 최근 사석에서 "정부가 개당 수천만원을 호가하는 AI 학습용 최신 그래픽처리장치(GPU)를 수만 개 확보해 챗GPT의 95% 정도 되는 수준의 AI 모델을 만든 뒤 이를 오픈소스 방식으로 수많은 스타트업에 무상으로 배포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정부가 전 국민에게 1인당 5만원씩 AI 바우처를 제공해 스타트업이 쏟아낼 AI 응용 앱을 사용하도록 하면 AI 유니콘 기업이 나오고, 글로벌 벤처캐피털도 한국을 주목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박형수 기자 parkhs@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AD

당신이 궁금할 이슈 콘텐츠

AD

맞춤콘텐츠

AD

실시간 핫이슈

AD

놓칠 수 없는 이슈 픽

  • 25.12.0607:30
    한국인 참전자 사망 확인된 '국제의용군'…어떤 조직일까
    한국인 참전자 사망 확인된 '국제의용군'…어떤 조직일까

    ■ 방송 : 아시아경제 '소종섭의 시사쇼'■ 진행 : 소종섭 정치스페셜리스트■ 연출 : 이미리 PD■ 출연 : 이현우 기자 우크라이나 전쟁에 참전했다가 사망한 한국인의 장례식이 최근 우크라이나 키이우에서 열린 가운데, 우리 정부도 해당 사실을 공식 확인했다. 우크라이나와 러시아 매체 등에서 우크라이나 측 국제의용군에 참여한 한국인이 존재하고 사망자도 발생했다는 보도가 그간 이어져 왔지만, 정부가 이를 공식적으로 확

  • 25.12.0513:09
    김용태 "이대로라면 지방선거 못 치러, 서울·부산도 어려워"
    김용태 "이대로라면 지방선거 못 치러, 서울·부산도 어려워"

    ■ 방송 : 아시아경제 '소종섭의 시사쇼'(월~금, 오후 4~5시)■ 진행 : 소종섭 정치스페셜리스트 ■ 연출 : 박수민 PD■ 출연 : 김용태 국민의힘 의원(12월 4일) "계엄 1년, 거대 두 정당 적대적 공생하고 있어""장동혁 변화 임계점은 1월 중순. 출마자들 가만있지 않을 것""당원 게시판 논란 조사, 장동혁 대표가 철회해야""100% 국민경선으로 지방선거 후보 뽑자" 소종섭 : 김 의원님, 바쁘신데 나와주셔서 고맙습니다. 김용태 :

  • 25.12.0415:35
    강전애x김준일 "장동혁, 이대로면 대표 수명 얼마 안 남아"
    강전애x김준일 "장동혁, 이대로면 대표 수명 얼마 안 남아"

    ■ 방송 : 아시아경제 '소종섭의 시사쇼'(월~금, 오후 4~5시)■ 진행 : 소종섭 정치스페셜리스트 ■ 연출 : 이경도 PD■ 출연 : 강전애 전 국민의힘 대변인, 김준일 시사평론가(12월 3일) 소종섭 : 국민의힘에서 계엄 1년 맞이해서 메시지들이 나왔는데 국민이 보기에는 좀 헷갈릴 것 같아요. 장동혁 대표는 계엄은 의회 폭거에 맞서기 위한 것이었다고 계엄을 옹호하는 듯한 메시지를 냈습니다. 반면 송원석 원내대표는 진심으로

  • 25.12.0309:48
    조응천 "국힘 이해 안 가, 민주당 분화 중"
    조응천 "국힘 이해 안 가, 민주당 분화 중"

    ■ 방송 : 아시아경제 '소종섭의 시사쇼'(월~금, 오후 4~5시)■ 진행 : 소종섭 정치스페셜리스트 ■ 연출 : 이미리 PD■ 출연 : 조응천 전 국회의원(12월 1일) 소종섭 : 오늘은 조응천 전 국회의원 모시고 여러 가지 이슈에 대해서 솔직 토크 진행하겠습니다. 조 의원님, 바쁘신데 나와주셔서 고맙습니다. 요즘 어떻게 지내시나요? 조응천 : 지금 기득권 양당들이 매일매일 벌이는 저 기행들을 보면 무척 힘들어요. 지켜보는 것

  • 25.11.2709:34
    윤희석 "'당원게시판' 징계하면 핵버튼 누른 것"
    윤희석 "'당원게시판' 징계하면 핵버튼 누른 것"

    ■ 방송 : 아시아경제 '소종섭의 시사쇼'(월~금, 오후 4~5시)■ 진행 : 소종섭 정치스페셜리스트 ■ 연출 : 이경도 PD■ 출연 : 윤희석 전 국민의힘 대변인(11월 24일) 아시아경제 '소종섭의 시사쇼'에 출연한 윤희석 전 국민의힘 대변인은 "장동혁 대표의 메시지는 호소력에 한계가 분명해 변화가 필요하다"고 진단했다. 또한 "이대로라면 연말 연초에 내부에서 장 대표에 대한 문제제기가 불거질 것"이라고 내다봤다. 한동훈 전


다양한 채널에서 아시아경제를 만나보세요!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