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국민카드 결제데이터 분석
경기종료 후 매출증가율 한화 1위
최근 3년 새 야구장 매출이 31%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경기 끝난 뒤 매출 증가율은 대전 한화생명 볼파크가 가장 높았다.
KB국민카드는 2022~2025년 한국프로야구(KBO) 리그 개막 후 70일간 야구 경기 열린 날 전국 9개 야구장 주변 상권 결제 데이터 분석 결과를 15일 발표했다. 신용·체크카드로 결제한 141만명의 데이터 561만건을 조사했다.
매출액은 2022년 대비 2023년 13%, 2024년 25%, 올해 31% 증가했다.
3년 전 대비 올해 매출액 증가가 두드러진 업종은 편의점(37%), 제과·제빵(36%), 커피·음료(31%), 음식점(29%), 패스트푸드(26%) 순이었다.
경기 종료 후(평일 21~24시, 주말·공휴일 17~24시) 야구장 주변 상권 매출 증가율이 높은 구장은 대전 한화생명 볼파크(46%), 대구 삼성 라이온즈파크(42%), 부산 사직야구장(20%) 순이었다.
야구 경기 있는 날 5개 업종 매출액은 경기 없는 날보다 90% 증가했다. 경기 있는 날에는 패스트푸드(166%), 편의점(122%) 업종 매출이 급증했고, 음식점과 커피·음료 업종도 76% 증가했다.
주요 시리즈가 열린 날 매출 증가율이 아닌 날보다 높았다. 야구장 주변 상권 매출 증가율이 높은 시리즈는 단군매치(42%), 클래식 시리즈(33%), 항구 시리즈(7%), 잠실 더비(4%), 엘롯라시코(0.1%) 등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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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B국민카드 관계자는 "야구 경기가 주변 상권 활성화에 기여한다는 사실을 데이터로 확인했다"며 "앞으로도 데이터를 기반으로 다양한 스포츠, 문화 활동과 연계된 고객 소비 성향을 분석해 차별화된 혜택을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다.
문채석 기자 chaeso@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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