헬시플레저·저속 노화 트렌드 겨냥
규산 성분 등 필터 고도화로 시장 공략
소형화 트렌드 맞춘 복합 필터 개발 검토
교원웰스가 포화한 정수기 시장에서 필터 기술 고도화를 앞세워 차별화에 나섰다. 헬시플레저(Healthy Pleasure)와 저속 노화 트렌드에 맞춰, 건강 관련 성분을 첨가하거나 관련 기능을 강화한 필터를 적용하고 있다. 향후에는 개인의 건강 상태와 필요에 따라 주요 미네랄과 비타민 등의 성분을 선택할 수 있는 맞춤형 미네랄 솔루션 개발로 제품 경쟁력을 높일 계획이다.
28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교원웰스는 물맛과 디자인 중심의 기존 경쟁 구도에서 벗어나, 필터 성능 자체를 제품 경쟁력의 핵심으로 삼고 시장 내 입지를 넓히는 전략을 취하고 있다. 교원 관계자는 "최근 깨끗한 물을 넘어 건강에 도움을 주는 물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며 "물맛을 넘어 건강을 고려한 필터 기술 개발에 집중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교원웰스의 필터 기술 전략은 '슬림원'을 비롯한 주요 제품에서 구체화됐다. 지난 4월 출시된 신제품 직수정수기 '슬림원'에는 물에 규산 성분을 첨가한 '플러스 미네랄 필터'가 적용됐다. 규산은 뼈 건강, 면역력 개선, 뇌 건강 유지 등에 도움이 되는 성분으로 알려졌다. 지난해 출시한 얼음정수기 '아이스원'의 경우도 기존의 자사 얼음정수기보다 미네랄 함량을 2배 높인 필터를 적용해 '미네랄 얼음'이라는 차별화 포인트를 내세웠다. 이를 통해 아이스원의 지난해 4~12월 판매량은 전년 동기 얼음정수기 판매량 대비 141% 증가했다. 특히 계절적 비수기인 겨울(10~12월)에도 얼음정수기 판매량을 전년 동기 대비 191% 향상시킨 것도 아이스원 효과라는 것이 교원 측의 설명이다.
교원웰스는 현재 필터 기술 고도화를 위해 맞춤형 솔루션 개발에 공을 들이고 있다. 칼슘, 마그네슘, 규산 등 주요 미네랄뿐 아니라, 고객이 원하는 비타민 등의 기능성 성분까지 선택할 수 있는 필터 기술을 연구하고 있다. 연령, 뼈 건강, 면역력 등 개인별 건강 관심사에 따라 선택적으로 미네랄을 공급받을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목표다.
소형화 트렌드에 대응하기 위한 필터 개발도 진행하고 있다. 1~2인 가구 증가와 함께 콤팩트한 정수기에 대한 수요가 늘면서, 교원웰스는 복수 기능을 하나의 필터에 집약한 고기능 복합 필터 개발을 검토하고 있다. 필터 개수를 최소화하면서도 정수 성능과 미네랄 강화 기능을 동시에 구현해, 제품 소형화와 기능성이라는 시장 요구를 모두 충족한다는 방침이다.
지금 뜨는 뉴스
교원 관계자는 "웰에이징(Well-Aging) 시대에 맞춰 건강과 편리함을 동시에 추구하는 소비자들의 니즈에 부합하는 기술과 제품을 지속해서 선보이며 성장을 이어갈 것"이라고 말했다.
최호경 기자 hocance@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