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탕과 당류, 지방 함유량 0%
유산균 장(腸)내 생존율도 높아져
hy가 무당(無糖) 발효유 '야쿠르트XO(엑소)'를 출시한다고 30일 밝혔다.
야쿠르트XO는 야쿠르트 브랜드로 처음 선보이는 제로 발효유로, 제품명 엑소는 '당이 없는(X), 제로(0)'와 '장기 숙성(Extra Old)'을 의미를 담았다.
야쿠르트XO는 이름처럼 두 가지 차별점을 가진다. 먼저 설탕과 당류, 지방 함유량이 0%다. 칼로리도 100mL당 10Kcal로 부담 없이 섭취할 수 있다.
여기에 단순히 설탕을 빼는 방식이 아닌 hy 독자 기술력으로 당을 줄인 것이 특징이다. 신제품에 적용한 'LF-7'은 유산균을 7일간 배양하는 발효 공법이다. 자사 특허 유산균 'HY2782'가 유원료 자체 당류를 모두 소모해 당류 제로를 구현한다. 해당 공법을 통해 발효유 특유의 새콤달콤한 풍미도 살려냈다.
장기 배양을 거치면 유산균의 장(腸)내 생존율 역시 높아진다. 실제 LF-7공법으로 일주일간 배양한 유산균의 장내 생존율은 48.3%에 이른다. 배양 1일 차와 비교해 5배가량 높은 수치다. 야쿠르트XO 한 병당 특허 유산균 5종이 500억 CFU(보장균수) 들어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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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영택 hy 유제품CM팀장은 "'야쿠르트XO'는 hy가 국내 1위 프로바이오틱스 기업으로서 지켜갈 책임감을 담은 제품"이라며 "연구기술력 확보에 집중해 발효유 시장 저변 확대에 기여하겠다"고 말했다.
구은모 기자 gooeunmo@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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