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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들 선제적 대미 투자…세율 결정 긍정적 영향 기대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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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그룹과 대한항공이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재집권 이후 잇달아 대규모 '선물 보따리'를 내놓으면서, 트럼프 행정부의 통상 압박을 완화하는 데 기여할 수 있을지 관심이 모인다. 트럼프 대통령의 핵심 정책 기조인 '미국 제조업 르네상스'와 '미국산 우선 구매(Buy America)'에 정면으로 부응하는 이들 투자는 향후 한국 기업에 적용될 관세율 결정에 적지 않은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현대차그룹의 210억달러(약 31조원 ) 규모 투자안은 완성차 생산 확대, 현대제철의 자동차 강판용 전기로 신설, 차세대 원자력 기술인 소형모듈원자로(SMR) 협력 등을 포함하고 있다. 자동차·철강·에너지 등 트럼프 대통령이 강조하는 핵심 산업에 대한 맞춤형 구성이란 평가다.


현대차의 투자가 한국 기업으로는 트럼프 2기 출범 후 첫 대규모 대미 투자라는 점에서 더욱 주목받는다. 트럼프 대통령이 주요 통상정책의 직접적인 결정권을 쥔 만큼, 현대차가 그의 인식을 긍정적으로 전환했다는 분석이 나온다. 이를 통해 트럼프 대통령이 한국을 관세 대상국에서 일부 제외하거나, 적어도 다른 국가 대비 낮은 관세를 부과하도록 유도할 수 있다는 기대감도 퍼지고 있다.

기업들 선제적 대미 투자…세율 결정 긍정적 영향 기대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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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어 대한항공은 327억달러( 약 48조원) 규모의 미국산 여객기 및 엔진 구매 계획을 공개했다. 보잉, GE에어로스페이스와의 3자 협력 계약을 체결한 행사에는 하워드 러트닉 미국 상무부 장관이 직접 참석했다. 보호무역 정책을 이끄는 핵심 인물이 해외 기업의 구매 행사에 참여한 것은 극히 이례적인 일이다. 이를 두고 미국산 제품에 대한 대한항공의 전폭적인 구매 의지가 트럼프 정부에 인상 깊게 전달됐다는 해석이 나온다.


이러한 대형 투자 및 구매는 미국이 추진 중인 상호관세 정책에도 영향을 줄 수 있다. 다음 달 2일 예정된 상호관세 부과가 현실화할 경우, 미국은 무역적자 수준과 비관세 장벽, 세제·환율 정책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주요 교역국에 차등적인 관세를 부과할 방침이다. 한국은 현재 미국의 9번째 무역 적자국으로 '더티 15(Dirty 15)' 명단에서 빠지기 어렵다는 분석이 지배적이다.


하지만 한국이 선제적으로 미국의 이해에 부응하고 있다는 점에서, 주요 경쟁국과 비교해 상대적으로 유리한 관세율을 확보할 가능성은 있다. 예컨대 한국에 상호관세 10%, 자동차에 일괄 관세 15%가 적용된다면 총 25%의 관세가 붙지만, 유럽연합(EU)이 20%의 상호관세를 받을 경우 유럽산 차량은 35%의 관세를 내야 해 한국산이 가격 경쟁력에서 앞설 수 있다.


또한 트럼프 정부는 철강처럼 자동차·반도체 등 특정 품목에 별도 '보편 관세'를 도입할 가능성이 크다는 관측도 나온다. 특정 국가에만 예외를 두는 방식보다 일괄 적용이 현실적이라는 판단 때문이다. 정부는 현재 EU·일본 등과 비교해 관세율을 최소화하는 데 협상력을 집중하고 있다. 민간 기업들의 적극적인 협력이 이를 뒷받침해 주고 있는 셈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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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세 압박이 거센 상황에서도 한국 기업들이 내놓은 맞춤형 '선물'이 트럼프 행정부의 통상정책을 일정 부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는 조심스러운 기대감이 나오고 있다. 강석구 대한상의 조사본부장은 "결국 기업들이 활로를 찾는 것"이라며 "미·중 패권 전쟁 속에서 이미 과거로는 돌아가기 힘든 상황이고, 이제는 새로운 국제 경제 질서에 적응하는 과정이라고 본다"고 말했다.




박소연 기자 muse@asiae.co.kr
장희준 기자 junh@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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