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이 탈모 화장품 관련 주요국 특허출원 현황에서 가장 높은 점유율 나타냈다. 탈모 화장품은 두피, 모발에 주로 사용되는 기능성 화장품을 말한다. 올해 세계 탈모 화장품 시장규모는 31조원 규모로 예상된다. 그간의 분위기를 이어갈 경우 한국 주도의 블루오션(blue ocean)을 기대할 수 있을 것으로 점쳐진다.
특허청은 2002년~2023년 한국·미국·중국·유럽·일본 등 주요국 특허청(IP5)의 탈모 화장품 관련 특허 현황을 분석한 결과, 한국 국적의 출원 점유율은 42.9%로 세계 1위를 차지했다고 16일 밝혔다.
분석 결과 국적별 출원 동향에서는 한국이 전체의 42.9%(576건)로 점유율이 가장 높고, 일본 20.2%(272건)·미국 17.2%(231건)·중국 8.9%(119건)·유럽 7.7%(104건)가 뒤를 이었다.
성분 유형별 출원 동향에서 천연물과 바이오 부문은 한국, 합성 물질 부문은 미국이 강세를 보였다. 유효성분에 따라 천연물·바이오 물질(한약재 추출물, 줄기세포 유래 단백질 등)과 합성 물질(미녹시딜 등)로 구분할 수 있는데 한국은 전자, 미국은 후자에서 각각 두각을 나타낸 것이다.
실제 성분 유형별 특허출원 현황을 살펴봤을 때 천연물·바이오 물질 분야에서 한국의 점유율은 50.0%(241건)·56.4%(216건)로 각 1위를 차지했다. 반면 합성 물질 분야에서는 미국이 32.6%(156건)의 점유율을 보여 1위를 차지하고, 한국(24.8%·119건)과 일본(21.5%·103건)이 뒤를 이었다.
탈모 화장품의 유효성분 대부분은 의약품과 유사한 기초연구 과정으로 발견되지만, 일부는 동의보감과 본초강목 등 고서(古書)나 전통 약재에서 아이디어를 얻어 개발되기도 한다.
탈모 화장품 관련 특허출원 상위 10위권(종합순위)에는 ㈜케어젠(1위), ㈜아모레퍼시픽(2위), LG생활건강(4위) 등 3개 한국 기업이 포진했다.
이들 기업의 특허출원에서 성분 유형을 구분했을 때는 아모레퍼시픽이 천연물 분야 1위, 케어젠이 바이오 물질 분야 1위를 차지해 국내 기업이 천연물·바이오 물질 분야에서 우위를 선점했다는 평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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임영희 특허청 화학생명심사국장은 “특허 분석을 통해 탈모 화장품 시장이 한국의 기술적 우위로 선점할 수 있는 블루오션임을 확인했다”며 “특허청은 국내 기업이 세계 탈모 화장품 시장을 주도할 수 있도록 특허문서가 결과를 산업계와 공유하고, 화장품 산업이 지식재산을 바탕으로 성장할 수 있게 소통을 지속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대전=정일웅 기자 jiw3061@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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