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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독]'제2의 로보락' TCL‥"귀하의 데이터, 전세계로 공유합니다"[中가전 보안경고음]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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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TV와 냉장고를 만들어 국내에 판매하는 중국 TCL이 고객 동의 없이 개인정보를 전 세계 어느 국가로든 전송할 수 있다고 개인정보처리방침에 명시한 것으로 확인됐다.

7일 아시아경제가 TCL을 비롯해 하이센스, 샤오미, 하이크비전, 다후아, 유니뷰, 로보락, 에코벡스, 드리미 등 한국 시장에 진출한 중국 가전, 전자기기 업체 9곳의 개인정보 처리방침을 전수조사한 결과 로보락 외에 TCL과 다후아에서도 고객 동의 없이 계열사 및 타사에 개인 정보를 제공할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

개인 정보 보호 지침에 따라 개인 정보를 처리하는 목적 등 특정 조건에 대해 별도의 동의 없이도 개인 정보를 계열사 및 자회사, 제삼자에 공개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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中 전자기기 업체 개인정보 지침 비교
TCL, 필요시 개인정보 계열사에 전송 가능
CCTV업체 다후아도 타 국가로 전송 여지
업체 5곳서 정보 제공업체 안 밝혀

[단독]'제2의 로보락' TCL‥"귀하의 데이터, 전세계로 공유합니다"[中가전 보안경고음]① TCL의 TV 제품, 사진 TCL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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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TV와 냉장고를 만들어 국내에 판매하는 중국 TCL이 고객 동의 없이 개인정보를 전 세계 어느 국가로든 전송할 수 있다고 개인정보처리방침에 명시한 것으로 확인됐다. 앞서 중국 로봇청소기업체 로보락이 고객 동의 없이도 개인정보를 수집하고 사용할 수 있다고 밝혀 논란이 됐는데, TCL은 한술 더 떠 전 세계 어디든 보내고 역외 법 적용을 받을 수 있다고 한 것이다. 특히 국내에는 TCL 조직 구성을 알기 어려워 개인정보 문제가 불거질 경우 대응에도 한계가 있을 것이라는 지적이 나온다.


7일 아시아경제가 TCL을 비롯해 하이센스, 샤오미, 하이크비전, 다후아, 유니뷰, 로보락, 에코벡스, 드리미 등 한국 시장에 진출한 중국 가전, 전자기기 업체 9곳의 개인정보 처리방침을 전수조사한 결과 로보락 외에 TCL과 다후아에서도 고객 동의 없이 계열사 및 타사에 개인 정보를 제공할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


TCL은 개인정보처리방침에서 ▲자사 자료를 제공하는 데 도움을 주거나 ▲자사 제품 및 서비스를 판매하는 경우 ▲법령 준수나 ▲개인 정보 보호 지침에 따라 개인 정보를 처리하는 목적 등 특정 조건에 대해 별도의 동의 없이도 개인 정보를 계열사 및 자회사, 제삼자에 공개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특히 문제의 소지가 있는 조항은 '개인 정보의 해외 전송' 부분이다. TCL은 개인정보 관리를 위해 정보를 다른 나라에 위치한 업체에 전송할 수 있다고도 밝히고 있다. 이 과정에서 "귀하의 국가에서 시행되는 법률 이외의 법률(타 국가) 적용을 받을 수도 있다"고 명시했다.


앞서 중국 로보락은 해당 국가의 데이터 보호법이 허용하는 범위 내에서 고객 동의 없이도 개인정보를 수집하고 사용할 수 있다고 명시하고 있어 논란이 됐다. 이후 로보락은 입장문을 통해 "한국의 법률 및 규정을 철저히 준수한다"고 해명한 후 홈페이지상 지침을 수정했다.


TCL은 로보락보다 한발 더 나아가 개인정보의 해외 전송 가능성과 다른 국가의 법률 적용 가능성까지 열어둔 셈이다. 이에 대해 본지는 TCL코리아 측의 입장을 듣기 위해 여러 차례 연락했으나 연결되지 않았다.


개인정보보호위원회 관계자는 "처음에 서비스에 가입할 때 고객 동의를 받았을 가능성이 크고, 동의받지 않았더라도 법적 의무를 준수하기 위해 필요한 경우는 정보를 수집할 근거가 된다"며 "업체는 서비스를 구현하기 위해 어쩔 수 없이 정보 활용을 해야 하는 경우도 생긴다"고 설명했다.


[단독]'제2의 로보락' TCL‥"귀하의 데이터, 전세계로 공유합니다"[中가전 보안경고음]①

하지만 전문가들은 정보 유출 위험이 존재한다고 진단했다. 박춘식 서울여대 정보보호학과 교수는 "딥시크를 비롯해 다른 중국 업체 제품들도 개인정보 보호 방침상 정보 유출 가능성이 있는 상태"라며 "해외 업체의 경우 나라마다 법이 다르기 때문에 국내법을 고려하지 않을 가능성도 있다고 봐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해외 전송 지침에 대해서도 "글로벌 업체의 경우 자기 본사로 정보를 보낼 수 있도록 하기 때문에 보다 면밀히 검토해야 한다"고 밝혔다.


TCL은 세계 TV 시장에서 하이센스, 샤오미 등과 함께 점유율을 빠르게 늘리고 있다. 시장조사업체 옴디아에 따르면 지난해 출하량 기준 초대형 TV에서 중국 업체 3곳(TCL·하이센스·샤오미)의 점유율은 31.3%로, 삼성전자와 LG전자의 합산 점유율(28.4%)을 처음으로 추월했다. 중국 기업들이 한국 기업과의 기술 격차와 점유율을 좁혀가고 있어 그만큼 보안의 중요성도 더욱 강조되고 있다.






[단독]'제2의 로보락' TCL‥"귀하의 데이터, 전세계로 공유합니다"[中가전 보안경고음]① TCL 글로벌 홈페이지에 게재된 '개인정보 처리방침' 캡처, TCL 글로벌 홈페이지 캡처





개인정보 처리 방침상 개인정보 공유 가능성이 있는 업체의 제품군은 스마트TV 외에도 사물인터넷(IoT) 기능이 포함된 냉장고, 로봇청소기와 CCTV 등으로 확장된다.


중국의 CCTV 업체 다후아 역시 다른 국가에 위치한 당사 서버에 고객의 개인 정보를 전송, 저장할 수 있도록 규정했다. 이를 위해 다른 국가로 정보가 전송될 수 있으며 국가에 따라 적용되는 법률 및 보호 수준이 달라질 수 있다고 명시했다.


다후아는 고객의 명시적인 동의가 있을 경우 개인 정보를 제3자와 공유할 수 있도록 했다. 하지만 '신뢰할 수 있는 특정 제3자(자회사 및 계열사)'의 경우에는 고객 동의 없이도 정보를 공유할 수 있도록 했다.


조사 업체 9곳 중 3곳(샤오미·다후아·에코벡스)을 제외한 5곳의 업체에서 고객 정보가 이전하는 제3자 서비스 제공업체에 대해 명확하게 적시하지 않았다. 로보락은 최근 방침 업데이트 이후 홈페이지에 제공업체 세부 명단을 추가했다.


[단독]'제2의 로보락' TCL‥"귀하의 데이터, 전세계로 공유합니다"[中가전 보안경고음]①

업체들은 대부분 개인정보를 저장, 관리할 수 있는 서버를 별도로 마련해두고 있었다. 특히 전 세계로 시장을 확장하는 글로벌 IoT 기업과 스타트업의 경우 다른 업체의 클라우드 서버를 활용해 개인정보를 국가별로 저장하는 경우가 많다.


샤오미도 한국 이용자의 경우 싱가포르에 위치한 데이터센터에 개인정보를 저장한다. 다후아도 중국, 미국, 독일, 싱가포르 등에 위치한 서버에 저장한다고 규정하고 있다.


문제는 이 과정에서 중국 업체가 고객의 개인정보를 중국의 본사나 제3의 업체로 전송할 우려가 있다는 것이다. 일부 기업은 우려를 불식시키기 위해 서버를 중국이 아닌 해외로 이동하는 경우가 있지만, 여전히 본사 및 계열사에 정보 전송이 가능해 중국 본사로 개인정보를 이전할 가능성은 남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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염흥열 순천향대 정보보호학과 명예교수는 "국내법상 개인정보 처리자라면 계열사도 본사와 다른 법인에 해당한다"며 "회사가 다를 경우 개인정보 처리방침을 명백하게 밝혀야 한다"고 설명했다. 정보의 해외 전송 규정과 관련해서도 "한국 고객의 개인 정보를 통해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면 당연히 한국 법을 준수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박준이 기자 giver@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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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매일 오픈런 월마트의 가격인상, 트럼프가 제동 건 이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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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미국 최대 소매업체인 월마트가 최근 '오픈런' 현상을 겪고 있다. 트럼프 대통령의 관세 전쟁 여파로 물가가 계속 상승하면서 소비자들이 사재기에 나서고 있는 것이다. 이런 상황에서 월마트는 더 이상 비용 압박을 견디기 어렵다며 소비자 가격 인상을 발표했다. 월마트의 존 데이비드 레이니 최고재무책임자(CFO)는 지난 15일(현지시간) CNBC 인터뷰에서 "대중국 관세가 145%에서 30%로 낮아졌지만, 30%도 여전히 높은 수준"이라

  • 25.05.2310:01
    박지원 "실수 안 하면 승리, 진영대결 되면 50 대 49 될 것"
    박지원 "실수 안 하면 승리, 진영대결 되면 50 대 49 될 것"

    박지원 더불어민주당 공동선대위원장은 "실수만 하지 않으면 이변이 없는 한 승리한다"며 "김문수-이준석 단일화는 없다"고 단언했다. 지난 21일 오후 5시 30분, 아시아경제 유튜브 채널 'AK라디오'와 전화로 인터뷰 한 박 의원은 서울과 호남을 오가며 선거운동에 분주한 모습이었다. 현재 판세를 어떻게 보나.내란수괴가 파면되고 새로운 진짜 대한민국을 만들자는 열망이 이재명 지지로 뭉치고 있다. 실수만 하지 않으면 이변이

  • 25.05.2209:18
    김현철 "국민의힘, 대선 이후 해체돼야"
    김현철 "국민의힘, 대선 이후 해체돼야"

    김현철 김영삼대통령기념재단 이사장이 아시아경제 유튜브 채널 'AK라디오'에 출연했다. 인터뷰는 지난 5월 20일 오후 3시, 서울 동작구 상도동에 있는 김영삼대통령기념재단에서 진행됐다. 김 이사장은 "국민의힘은 더 이상 보수가 아닌 수구세력의 집합체일 뿐"이라고 강도 높게 비판하며 "대선 이후 보수 세력의 재구성이 불가피하다"고 내다봤다. 요즘에 어떻게 지내나.바쁘다. 우선 아버지(김영삼 전 대통령·YS) 기념사업에

  • 25.05.2007:01
    최창렬 "한동훈 '따로 유세' 김문수에게 큰 도움 안될 것"
    최창렬 "한동훈 '따로 유세' 김문수에게 큰 도움 안될 것"

    5월19일 아시아경제 'AK라디오'에 출연한 최창렬 용인대 특임교수는 "대선 결과가 좋지 않으면 국민의힘은 책임론에 휩싸일 것"이라고 내다봤다. 그러면서 "한 전 대표는 자신의 정체성을 확실하게 갖고 가겠다는 모습을 보인다"고 평가했다. 영상을 클릭하면 자세한 내용을 볼 수 있다. 한동훈 전 대표가 20일 부산 광안리를 시작으로 현장 유세를 하겠다고 밝혔다. 김문수 후보와 같이 유세하지 않겠다고 분명히 선을 그었다.

  • 25.05.2715:08
    "5억은 못 줘! 3억에…" 해커와 흥정해주는 음지 협상팀
    "5억은 못 줘! 3억에…" 해커와 흥정해주는 음지 협상팀

    해킹 당해도 숨는 기업들 - <2부>음지의 협상 랜섬웨어 덫에 걸리고도 신고를 안 하는 기업은 양 갈래 길에 선다. 스스로 해커와 협상하거나 전문 협상팀에 도움을 요청하는 것이다. 사이버보안업체 S2W의 서현민 비즈니스센터 이사는 "해커들이 피해기업에 랜섬노트(메시지)를 남길 때 해커들과 연락하는 방법, 비트코인 환전 방법을 아주 상세하게 적어 놓는다"며 "그렇지만 기업들은 해킹을 당하면 무조건 당황하기 때문에

  • 25.05.2709:00
    '해킹 산업화'의 원흉 '비트코인'…위치추적 안 되자 활개
    '해킹 산업화'의 원흉 '비트코인'…위치추적 안 되자 활개

    비트코인 가격이 천정부지로 치솟으면서 조용히 웃는 건 해커들이다. 암호화폐는 2010년대 중반부터 '몸값' 지불수단으로 각광받았는데, 인질로 삼은 기업에 돈을 어디로 보내는지는 정확하게 알려주면서도 누구도 자신의 위치를 추적할 수 없는 수단이 생겼기 때문이다. 해커는 더욱 완벽한 인질극을 벌일 수 있게 된 셈이다. 2022년 러시아-우크라이나 간 전쟁 발발 이후 세계 최대 해킹조직인 러시아 '콘티(Conti)'에서 발생한

  • 25.05.2708:58
    삼성은 최대 14억 보상금…"매달 외제차값 벌게 해줄게" 유혹받는 화이트해커들
    삼성은 최대 14억 보상금…"매달 외제차값 벌게 해줄게" 유혹받는 화이트해커들

    세상에는 두 종류의 해커가 있다. 악의적으로 정보를 탈취하는 블랙해커와 이들의 공격을 방어하는 화이트해커. 블랙해커들이 추적이 어려운 암호화폐로 천문학적인 랜섬(몸값)을 챙길 수 있게 되면서 화이트해커에게 은밀한 제안이 오기 시작했다. 대가를 두둑이 챙겨줄 테니 '검은돈'의 세계로 넘어오라는 손짓을 보낸다. 사이버보안 기업 스틸리언에서 화이트해커로 일하는 장형석 팀장(32)도 이런 '악마의 유혹'을 받은 사람 중

  • 25.05.2708:56
    "5억 비싸요? 그럼 3억"…'아는 사람들만 안다는' 음지의 해결사
    "5억 비싸요? 그럼 3억"…'아는 사람들만 안다는' 음지의 해결사

    랜섬웨어 덫에 걸리고도 신고를 안 하는 기업은 양 갈래 길에 선다. 스스로 해커와 협상하거나 전문 협상팀에 도움을 요청하는 것이다. 사이버보안업체 S2W의 서현민 비즈니스센터 이사는 "해커들이 피해기업에 랜섬노트(메시지)를 남길 때 해커들과 연락하는 방법, 비트코인 환전 방법을 아주 상세하게 적어 놓는다"며 "그렇지만 기업들은 해킹을 당하면 무조건 당황하기 때문에 대부분은 전문가의 손을 빌린다"고 했다. '전문가'

  • 25.05.2606:02
    직원 한 명 미끼 물면 더 윗선으로…회사 가장 아픈 곳 찾아 '파도타기'
    직원 한 명 미끼 물면 더 윗선으로…회사 가장 아픈 곳 찾아 '파도타기'

    "해커들은 공격 대상 기업에서 일하는 직원 한 명을 노리고 정교하게 미끼를 던진다. 누군가 그걸 물면 가장 아픈 곳을 찾기 위해 사내 다른 컴퓨터와 서버로 정찰을 시작한다." (사이버보안 기업 스틸리언의 박찬암 대표) 이메일을 통한 랜섬웨어 공격은 가장 대표적인 해킹 수법으로 꼽힌다. '국민연금 납부 누락'이나 '경찰서 과속 딱지'처럼 누구라도 한번쯤 열어보고 싶게 교묘한 메일을 보낸다. 거래처인 척 위장해 클릭을 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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