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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상이론 붕괴, 新공급망 시대]③"시장이 곧 생산기지"…40년 통상 지배한 ‘비용효율’ 무너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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효율화·분업화 상식 무너진 글로벌 공급망
'북미 시장' 중심으로 생산기지 줄줄이 이동
'관세 부과' 땐 운임 최소화 또는 내수 공략
반도체 관세 사정권…中 생산 메모리 '타격'

편집자주'트럼프 행정부'가 촉발한 관세 전쟁이 글로벌 공급망을 흔들고 있다. 1995년 세계무역기구(WTO) 출범 후 낮은 관세를 기반으로 30년간 지속돼온 세계화(Globalization)는 쇠퇴의 길로 접어들었다. 대신 코로나19 사태 이후 부상한 현지화(Localization)가 대세로 자리 잡기 시작했다. 과거엔 '최적의 비용'이 공급망 구축 1순위였다면 이젠 공급 리스크를 최소화하는 게 기업들의 최우선 순위가 됐다. 특히 두 차례의 트럼프 집권기를 거치면서 북미 시장을 중심으로 생산기지가 자리 잡는 흐름이다. 한국 기업들은 미국의 통상 정책에 따라 생산 전략을 뜯어고쳐야 할지, 새로운 시장을 개척해야 할지 기로에 섰다. 아시아경제는 글로벌 공급망의 지각변동 속 우리 기업들의 대응 방안을 6차례에 걸쳐 심층 분석한다.

자유무역이 서서히 자리 잡기 시작한 1980년대 이후 글로벌 통상질서는 비용 효율에 기반한 '합리적인 분업화'로 요약된다. 저소득 국가는 자원으로 돈을 벌고 중진국은 수출로 재정을 확보한다. 선진국은 효율적으로 생산된 제품을 저렴하게 소비하면서 첨단산업 발전에 집중하는 양상이다. 원료와 노동원가가 저렴한 지역을 찾고 특히 재고를 낮추는 저스트인타임(Just in Time)은 일본 도요타가 만든 이래 최근 40여년간 글로벌 경제를 지배한 통상 이론이었다. 하지만 2017년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취임과 2020년 팬데믹(세계적 대유행), 2025년 트럼프 2기 행정부를 거치면서 이는 점차 설 자리를 잃게 됐다.


트럼프 대통령 집권 이후 글로벌기업들의 핵심적인 변화는 '원가'가 아닌 '시장'을 중심으로 '생산기지'를 옮기고 있다는 점이다. 그의 요구는 간단하다. '미국 시장에 팔고 싶다면 미국에서 생산하라'라는 것이다. 한국 기업들이 저비용·고효율이라는 기존의 규칙 대신 북미 시장을 상대하기 위해 아메리카 대륙으로 생산기지를 이전하는 것도 이 때문이다. 지정학적 리스크를 줄이기 위해 대중(對中) 의존도를 낮춰야 한다는 과제도 한몫했다.

[통상이론 붕괴, 新공급망 시대]③"시장이 곧 생산기지"…40년 통상 지배한 ‘비용효율’ 무너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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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상이론 붕괴, 新공급망 시대]③"시장이 곧 생산기지"…40년 통상 지배한 ‘비용효율’ 무너져


◆미국 외 지역 공장 통폐합= 기존 통상 이론의 변화는 트럼프 취임 시기인 2017년 이후 뚜렷하게 나타났다. 삼성전자와 LG전자가 멕시코에서 TV·가전 생산기지를 확장한 것도 이 시기와 맞물린다. 트럼프 1기 시절인 2018년 11월 북미자유무역협정(NAFTA)을 대체하는 미국·멕시코·캐나다 협정(USMCA)이 체결되면서 두 기업은 북미 시장을 겨냥한 전략적 생산 거점을 확대했다. 전자제품 등에 무관세 원칙이 유지되는 점을 활용하면서도 미국보다 인건비가 상대적으로 저렴한 지역을 선택한 결과다.


하지만 트럼프 2기 들어 멕시코·캐나다에 대해서도 고율 관세가 예고되면서 기업들은 새로운 생존 전략을 모색하는 모양새다.

LG전자는 최근 멕시코 멕시칼리 공장을 폐쇄하고 레이노사 공장으로 TV 생산을 통합했다. 레이노사 공장은 미국 국경과 가깝다. 관세 위협에서 벗어날 순 없겠지만 적어도 물류비를 절감할 수 있다는 점에서 살아남았다.


삼성전기는 최근 중국 쿤산법인을 15년 만에 청산한 데 이어 멕시코에 전장용 카메라 모듈 생산법인을 설립하려는 계획을 중단하고 재검토에 들어갔다. 북미에 생산법인을 둬야 한다는 필요성에는 공감하지만 트럼프 집권과 맞물리면서 공장 위치를 다시 들여다보기 시작한 것이다. 삼성전기 관계자는 "당분간 고부가 제품에 집중하면서 제3의 지역을 찾을 계획"이라고 했다.


물론 기업 입장에서 미국 내로 모든 제조공장을 옮겨가는 건 상당히 어려운 선택지다. 새로운 공장 건립에 필요한 대규모 비용은 차치하더라도 미국으로 이전하면 노동자 채용에 따른 인건비 상승은 불가피하다. 또 원료를 미국으로 수입할 경우 물류비에 관세까지 붙게 된다. 결국 기업 입장에선 원가 부담이 커질 수 있다. 미국 시장을 잡기 위해 '비용효율'이라는 공급망 원칙은 포기할 수밖에 없다. 공급망 시대의 붕괴 저자 피터 굿맨은 "글로벌 공급망이 전통적인 '적기공급생산방식(Just in Time)'에서 '만일의 대비(Just in Case)' 개념으로 전환되고 있다"고 짚었다.


◆美 관세 부담에 "중남미 내수 노린다"= 이 때문에 일부 기업들 사이에선 생산기지를 구축해둔 중남미 지역 현지 내수시장을 공략하는 등 수요처를 다양화하는 방안도 검토되고 있다. LS전선은 멕시코 현지에서 돌파구를 찾았다. 케레타로주에 배터리 부품 및 전력기기 공장을 건설 중인데, 관세가 부과되면 현지 파트너사가 이를 부담하기로 했다. LS전선 관계자는 "전력 제품은 현지 수요도 충분해 내수시장으로 전환하는 선택지도 고려 중"이라고 설명했다.


[통상이론 붕괴, 新공급망 시대]③"시장이 곧 생산기지"…40년 통상 지배한 ‘비용효율’ 무너져

◆복잡해진 반도체 공급망= 한국 수출산업의 핵심인 반도체도 공급망 재편을 피할 수 없다. 문제가 되는 품목은 메모리, 그중에서도 'D램'이다. 삼성전자·SK하이닉스의 메모리 생산라인은 국내와 중국에 집중돼 있다. 모두 관세 사정권이다. 업계 관계자는 "낸드 플래시(NAND)는 내수시장에서 대부분의 물량을 소화하지만, D램은 글로벌 수요가 변수"라고 짚었다. 지난해 반도체 수출액 1419억달러 중 미국 수출 비중은 7.2%인데, D램은 미국 마이크론이 현지에서 상당량을 생산하고 있다. 관세가 부과되면 한국산의 가격 경쟁력이 떨어진다는 뜻이다. 반도체 업계 관계자는 "반도체는 미국으로의 직접 수출뿐만 아니라 대만 등을 거친 비중이 상당하기 때문에 직접적인 타격보다 중간국이 관세 부담을 어떻게 전가할지도 대비해야 한다"고 했다. 그러면서 "중국 생산량은 점차 줄여가는 방향으로 조정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통상 전문가는 시장을 따라 생산기지를 옮겨가는 우리 기업들이 다양한 어려움에 직면할 수 있다고 우려한다.

한아름 한국무역협회 수석연구원은 "미국으로의 이동은 비용뿐만 아니라 2년 뒤 미국 중간선거 결과에 따른 정책 변동성 등 다양한 요소를 고려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우리 기업들이 신시장 개척도 모색하고 있지만, 세계 어느 시장을 가도 중국산 제품들의 저가 공세로 점유율이 상당하다"며 "중국은 가격 경쟁력을 유지하면서 빠른 기술·인프라 발전으로 고부가 시장까지 넘보고 있어 기술력 확보 등 다각적인 대책이 필요하다"고 했다.


장상식 한국무역협회 국제무역통상연구원장은 "미국뿐만 아니라 각국으로 '온쇼어링' 요구가 번지고 있다"며 "향후 '다층적 공급망'이 구성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그는 "과거에는 비용을 기준으로 공급망을 구성했지만, 이제는 각국의 요구사항이 다양해지고 있다"며 "기업들은 '니어쇼어링'을 넘어 지역별로 진출 전략을 따로 짜야 하는 상황에 직면하게 될 것"이라고 분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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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한 트럼프 대통령이 중간재 단계에서도 원산지 비중을 따질 가능성을 우려했다. 장 원장은 "미국 내 생산 요구에 더해 관련 부품까지 미국 또는 동맹국에서 조달해야 한다는 의미"라며 "기업들이 거점별 생산기지를 따로 구축하거나, 동맹 간 공급망 규정을 완화하는 협정을 통해 거래하는 방향으로 변화할 것"이라고 진단했다.




장희준 기자 junh@asiae.co.kr
박준이 기자 giver@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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