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항, 실증에 이은 상업운영… 글로벌 탄소중립·녹색항만 선도
부산항만공사(BPA)는 19∼21일 부산항 신항에서 국내 최초로 LNG 추진 컨테이너선에 대한 선박 대 선박(STS, Ship-To-Ship) 방식 액화천연가스(LNG) 공급(벙커링)과 하역 동시작업 상업 운영을 성공했다.
BPA는 글로벌 친환경 항만 경쟁력 제고를 위해 ’23년 11월 정부 ‘친환경 선박연료 공급망 구축방안’에 발맞춰, LNG·메탄올과 같은 친환경 선박 연료의 벙커링-하역 동시작업 실증을 성공적으로 추진해 왔다.
이번 벙커링·하역 동시작업은 신항 7부두(DGT)에서 진행됐다. 한국엘엔지벙커링 블루웨일(Blue Whale)호가 하역작업 중인 HMM SKY(7700TEU급)에 약 2400t의 LNG를 성공적으로 공급했다.
이로써 부산항은 작년('24년) LNG 벙커링-하역 동시작업 실증 성공에 이어 상업 운영까지 성공적으로 수행함으로써, 부산항은 상시 안정적으로 벙커링이 가능하다는 것을 보여줬다.
특히 비용 절감을 위해 하역과 STS 방식의 벙커링 동시작업을 선호하는 선사들은 벙커링-하역 동시작업이 가능한 부산항을 적극 이용할 것으로 기대되며 이로 인해 부산항의 글로벌 경쟁력이 한 단계 도약하는 계기가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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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PA 송상근 사장은 “이번 LNG 벙커링·하역 동시작업은 실증이 아닌 상업운영 개시로 LNG의 공급과 하역작업을 수행한 국내 최초의 성과”라며 “향후 친환경 선박 확대에 대비한 연료 공급체계 구축과 안전관리를 통해 부산항을 세계적인 탄소중립·녹색항만으로 발전시켜 글로벌 항만 경쟁력을 더욱더 높이겠다”라고 말했다.
영남취재본부 김철우 기자 sooro97@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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