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ar_progress

글자크기 설정

닫기

'세차광' 직장인 노하우 대방출…연매출 20억 '대박'[콘텐츠커머스]

시계아이콘01분 27초 소요
언어변환 숏뉴스
숏 뉴스 AI 요약 기술은 핵심만 전달합니다. 전체 내용의 이해를 위해 기사 본문을 확인해주세요.

불러오는 중...

닫기
뉴스듣기

정태영 오토브라이트 다이렉트 코리아 대표
영국 세차브랜드 제품 판매
연매출 20억원 기록 유튜브 쇼핑 확장

정태영 오토브라이트 다이렉트 코리아 대표는 2012년까지 평범함 직장인이었다. 2010년 드림카였던 기아의 스포츠유틸리티차(SUV) '모하비'를 구입하면서 세차에 푹 빠졌다. 여러 세차용품을 사용하던 중 오토브라이트 다이렉트의 '매지폼' 제품을 해외 직접구매(직구)해 사용해본 뒤 품질에 반했다.


오토브라이트 다이렉트는 2005년 영국 스태퍼드셔주의 중소도시 스토크온트렌트에서 창업된 브랜드다. 영국의 프로축구 구단 '스토크 시티 FC'의 연고지로 알려진 이곳의 작은 차고지에서 시작된 이 브랜드는 직접 상품을 개발하고 유통해 현재 세계 1만곳이 넘는 세차 관련 업체에 입점해 제품을 판매 중이다.


'세차광' 직장인 노하우 대방출…연매출 20억 '대박'[콘텐츠커머스] 정태영 오토브라이트코리아 대표가 세차를 하는 모습. 카페24 제공
AD

정 대표는 아직 거품을 활용한 스노우폼 세차제품이 생소하던 시절 오토브라이트 다이렉트 영국 본사에 연락해 한국 판매를 요청했다. 이후 총판 계약을 맺고 이곳의 세차용품을 국내에 들여와 온라인 몰을 차렸다.


세차 마니아 사이에서 정 대표가 이름을 알린 건 유튜브 크리에이터 활동을 통해서다. 오토브라이트 다이렉트 코리아 유튜브 채널을 개설하고 직접 출연해 세차 관련 정보를 공유했다. 세차용품 소개부터 자동차 부품 관리법, 세차 순서 안내, 세차시 주의할 점 등을 폭넓고 재미있게 다루면서 구독자 수 12만6000명 이상을 모으는 데 성공했다.


콘텐츠의 주요 차별점은 전문성이다. 정 대표는 일반 소비자 대상 입문 교육부터 기업 대상 전문 디테일링, 폴리싱, 마케팅과 매장관리 교육까지 다양한 교육을 80회 이상 진행한 경력이 있다. 이 모든 것은 세차를 좋아하는 정 대표가 초보 시절부터 직접 겪었던 경험에서 우러나온 전문성 덕분에 가능했다. 그는 지금도 스스로를 '세차 환자'라고 부를 정도로 세차에 몰입해 있다. 이 같은 전문성을 담은 콘텐츠를 통해 세차 마니아의 높은 눈높이도 쉽게 맞출 수 있었다.


정 대표는 "제품 홍보보다 세차 관련 정보성 콘텐츠를 꾸준히 제공한다는 점을 좋게 봐주셔서 호응이 좋았던 것 같다. 대표가 직접 출연해 신뢰감을 제공했던 부분도 효과가 있었던 것 같다"면서 "처음 상품을 들여왔을 때는 시장이 작다고 판단했는데, 유튜브와 블로그 등에 정보성 콘텐츠를 게시하며 홍보한 덕에 시장을 효과적으로 개척할 수 있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오토브라이트 다이렉트 코리아는 안정적으로 시장에 안착하고 있다. 지난해 기준 브랜드 연 매출은 20억원에 달한다. 최근에는 유튜브에서도 고객을 끌어모으고 있다. 카페24가 제공하는 '유튜브 쇼핑' 기능을 활용해서다. 세차용품을 채널 내 '스토어' 탭과 콘텐츠에 자연스럽게 노출하는 방식이다.


정 대표는 "영상을 보다가 상품에 관심이 생긴 시청자가 어렵지 않게 해당 제품을 구매할 수 있는 통로를 안내할 수 있어 만족스럽다"면서 "우리 유튜브 영상이 사람들 입에 오르내리면서 제품이 많이 노출되고, 이를 통해 우리 매출로 유입되는 순환이 잘 되고 있다"고 전했다.


AD

정 대표는 앞으로 유튜브 쇼핑 기능을 활용한 협업을 늘린다는 목표다. 그는 "상품이 하드웨어라면, 콘텐츠는 소프트웨어다. 두 가지를 모두 신경써야만 다른 브랜드와 차별점을 확보하고 시장을 확대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면서 "다양한 세차 관련 크리에이터와 손잡고 더 많은 고객에게 다가가겠다"고 강조했다.


'세차광' 직장인 노하우 대방출…연매출 20억 '대박'[콘텐츠커머스] 정태영 오토브라이트코리아 대표. 카페24 제공



이명환 기자 lifehwan@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AD

당신이 궁금할 이슈 콘텐츠

AD

맞춤콘텐츠

AD

실시간 핫이슈

AD

놓칠 수 없는 이슈 픽

  • 25.12.0607:30
    한국인 참전자 사망 확인된 '국제의용군'…어떤 조직일까
    한국인 참전자 사망 확인된 '국제의용군'…어떤 조직일까

    ■ 방송 : 아시아경제 '소종섭의 시사쇼'■ 진행 : 소종섭 정치스페셜리스트■ 연출 : 이미리 PD■ 출연 : 이현우 기자 우크라이나 전쟁에 참전했다가 사망한 한국인의 장례식이 최근 우크라이나 키이우에서 열린 가운데, 우리 정부도 해당 사실을 공식 확인했다. 우크라이나와 러시아 매체 등에서 우크라이나 측 국제의용군에 참여한 한국인이 존재하고 사망자도 발생했다는 보도가 그간 이어져 왔지만, 정부가 이를 공식적으로 확

  • 25.12.0513:09
    김용태 "이대로라면 지방선거 못 치러, 서울·부산도 어려워"
    김용태 "이대로라면 지방선거 못 치러, 서울·부산도 어려워"

    ■ 방송 : 아시아경제 '소종섭의 시사쇼'(월~금, 오후 4~5시)■ 진행 : 소종섭 정치스페셜리스트 ■ 연출 : 박수민 PD■ 출연 : 김용태 국민의힘 의원(12월 4일) "계엄 1년, 거대 두 정당 적대적 공생하고 있어""장동혁 변화 임계점은 1월 중순. 출마자들 가만있지 않을 것""당원 게시판 논란 조사, 장동혁 대표가 철회해야""100% 국민경선으로 지방선거 후보 뽑자" 소종섭 : 김 의원님, 바쁘신데 나와주셔서 고맙습니다. 김용태 :

  • 25.12.0415:35
    강전애x김준일 "장동혁, 이대로면 대표 수명 얼마 안 남아"
    강전애x김준일 "장동혁, 이대로면 대표 수명 얼마 안 남아"

    ■ 방송 : 아시아경제 '소종섭의 시사쇼'(월~금, 오후 4~5시)■ 진행 : 소종섭 정치스페셜리스트 ■ 연출 : 이경도 PD■ 출연 : 강전애 전 국민의힘 대변인, 김준일 시사평론가(12월 3일) 소종섭 : 국민의힘에서 계엄 1년 맞이해서 메시지들이 나왔는데 국민이 보기에는 좀 헷갈릴 것 같아요. 장동혁 대표는 계엄은 의회 폭거에 맞서기 위한 것이었다고 계엄을 옹호하는 듯한 메시지를 냈습니다. 반면 송원석 원내대표는 진심으로

  • 25.12.0309:48
    조응천 "국힘 이해 안 가, 민주당 분화 중"
    조응천 "국힘 이해 안 가, 민주당 분화 중"

    ■ 방송 : 아시아경제 '소종섭의 시사쇼'(월~금, 오후 4~5시)■ 진행 : 소종섭 정치스페셜리스트 ■ 연출 : 이미리 PD■ 출연 : 조응천 전 국회의원(12월 1일) 소종섭 : 오늘은 조응천 전 국회의원 모시고 여러 가지 이슈에 대해서 솔직 토크 진행하겠습니다. 조 의원님, 바쁘신데 나와주셔서 고맙습니다. 요즘 어떻게 지내시나요? 조응천 : 지금 기득권 양당들이 매일매일 벌이는 저 기행들을 보면 무척 힘들어요. 지켜보는 것

  • 25.11.2709:34
    윤희석 "'당원게시판' 징계하면 핵버튼 누른 것"
    윤희석 "'당원게시판' 징계하면 핵버튼 누른 것"

    ■ 방송 : 아시아경제 '소종섭의 시사쇼'(월~금, 오후 4~5시)■ 진행 : 소종섭 정치스페셜리스트 ■ 연출 : 이경도 PD■ 출연 : 윤희석 전 국민의힘 대변인(11월 24일) 아시아경제 '소종섭의 시사쇼'에 출연한 윤희석 전 국민의힘 대변인은 "장동혁 대표의 메시지는 호소력에 한계가 분명해 변화가 필요하다"고 진단했다. 또한 "이대로라면 연말 연초에 내부에서 장 대표에 대한 문제제기가 불거질 것"이라고 내다봤다. 한동훈 전


다양한 채널에서 아시아경제를 만나보세요!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