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ar_progress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이재명, '중도보수' 윤여준과 오찬…尹 "정부 걱정돼…국가 리더십 흔들려서 곤란"

시계아이콘01분 05초 소요
언어변환 숏뉴스
숏 뉴스 AI 요약 기술은 핵심만 전달합니다. 전체 내용의 이해를 위해 기사 본문을 확인해주세요.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김영삼 정부에서 장관직을 지낸 윤여준 전 환경부 장관과 점심 식사를 함께했다.

윤 전 장관은 이 대표를 만난 자리에서 "지금 정부가 그렇게 신뢰를 받고 있는 것 같지 않아서 대표님 역할이 굉장히 크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이 대표와 윤 전 장관은 30일 오후 서울 여의도 소재의 한 한식당에서 만나 식사했다.

닫기
뉴스듣기

尹, 한나라당·국민의당 두루 활동한 정치 원로
"민주주의 훈련 덜 된 분들이라서 그러나"
李 "정치인들 감정적 적대감 있다고 본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김영삼 정부에서 장관직을 지낸 윤여준 전 환경부 장관과 점심 식사를 함께했다. 국정 전반에 대한 조언을 듣기 위해 이 대표 측에서 제안해 성사된 자리다. 윤 전 장관은 이 대표를 만난 자리에서 "지금 정부가 그렇게 신뢰를 받고 있는 것 같지 않아서 대표님 역할이 굉장히 크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이 대표와 윤 전 장관은 30일 오후 서울 여의도 소재의 한 한식당에서 만나 식사했다. 먼저 도착한 윤 전 장관을 향해 이 대표는 90도로 허리를 숙여 인사하며 "제가 남양주에 가서 인사를 드려야 하는데…" 라 감사를 표했다. 그러면서 "우리 어르신의 지혜가 정말 필요한 때인 것 같다"고 말했다. 이에 윤 전 장관은 "나이만 먹었다고 지혜가 있겠냐"며 "저희 같은 사람도 나라 형편이 걱정된다. 정세가 점점 복잡해지는 것 같은데 국가를 이끌어가는 리더십이 저렇게 흔들려서야 곤란하다"고 했다.

이재명, '중도보수' 윤여준과 오찬…尹 "정부 걱정돼…국가 리더십 흔들려서 곤란"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30일 여의도 한 식당에서 윤여준 전 환경부 장관과 만나 인사하고 있다. 연합뉴스
AD

이 대표는 "경제 상황이 너무 안 좋아지고 국제 환경이 나빠지니까 또 경제에 악영향을 미치는 악순환"이라고 우려했다. 윤 전 장관은 "민생이 국정의 기본인데 그런 점에서 지금 정부가 그렇게 신뢰를 받는 것 같지 않다"며 "국정 최고책임자가 신뢰도가 낮으면 무슨 정책을 펴도 효과가 안 난다"고 언급했다.


이 대표는 "저희가 할 수 있는 일이 매우 제한적이어서 어르신들 말씀이 많이 필요하다"고 했다. 윤 전 장관은 "다수당 이끄는 대표로서 책임이 무거우시겠다"며 "대통령이나 여당이 (야당과) 힘 합쳐 뭘 해보자는 모습이 별로 안 보이는 것 같다"고 지적했다. 또 "작은 나라가 분열돼서 역량을 모으지 못하니까 정말 딱하다"라고 발언했다.


이 대표는 "정치인들은 싸우다가도 다시 화해하고 만나야 하는데 지금은 진짜 서로 미워한다"며 "감정적 적대감이 있다"고 말했다. 이어 "사실 그러면 안 되고 이성적이어야 한다"며 "제일 답답하다"라고 했다.


AD

이 대표는 이날 윤 전 장관을 만나기에 앞서 지난달 김종인 전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과 이상돈 중앙대 법대 명예교수를 만나 국정 현안에 관한 이야기를 나눴다. 중도층 지지 확보를 위한 '외연 확장' 행보라는 분석과 함께 11월 예정된 1심 선고를 앞두고 사법 리스크를 극복하기 위한 조치라는 해석이 나온다.




오지은 기자 joy@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AD

당신이 궁금할 이슈 콘텐츠

AD

맞춤콘텐츠

AD

실시간 핫이슈

AD

놓칠 수 없는 이슈 픽

  • 25.12.0607:30
    한국인 참전자 사망 확인된 '국제의용군'…어떤 조직일까
    한국인 참전자 사망 확인된 '국제의용군'…어떤 조직일까

    ■ 방송 : 아시아경제 '소종섭의 시사쇼'■ 진행 : 소종섭 정치스페셜리스트■ 연출 : 이미리 PD■ 출연 : 이현우 기자 우크라이나 전쟁에 참전했다가 사망한 한국인의 장례식이 최근 우크라이나 키이우에서 열린 가운데, 우리 정부도 해당 사실을 공식 확인했다. 우크라이나와 러시아 매체 등에서 우크라이나 측 국제의용군에 참여한 한국인이 존재하고 사망자도 발생했다는 보도가 그간 이어져 왔지만, 정부가 이를 공식적으로 확

  • 25.12.0513:09
    김용태 "이대로라면 지방선거 못 치러, 서울·부산도 어려워"
    김용태 "이대로라면 지방선거 못 치러, 서울·부산도 어려워"

    ■ 방송 : 아시아경제 '소종섭의 시사쇼'(월~금, 오후 4~5시)■ 진행 : 소종섭 정치스페셜리스트 ■ 연출 : 박수민 PD■ 출연 : 김용태 국민의힘 의원(12월 4일) "계엄 1년, 거대 두 정당 적대적 공생하고 있어""장동혁 변화 임계점은 1월 중순. 출마자들 가만있지 않을 것""당원 게시판 논란 조사, 장동혁 대표가 철회해야""100% 국민경선으로 지방선거 후보 뽑자" 소종섭 : 김 의원님, 바쁘신데 나와주셔서 고맙습니다. 김용태 :

  • 25.12.0415:35
    강전애x김준일 "장동혁, 이대로면 대표 수명 얼마 안 남아"
    강전애x김준일 "장동혁, 이대로면 대표 수명 얼마 안 남아"

    ■ 방송 : 아시아경제 '소종섭의 시사쇼'(월~금, 오후 4~5시)■ 진행 : 소종섭 정치스페셜리스트 ■ 연출 : 이경도 PD■ 출연 : 강전애 전 국민의힘 대변인, 김준일 시사평론가(12월 3일) 소종섭 : 국민의힘에서 계엄 1년 맞이해서 메시지들이 나왔는데 국민이 보기에는 좀 헷갈릴 것 같아요. 장동혁 대표는 계엄은 의회 폭거에 맞서기 위한 것이었다고 계엄을 옹호하는 듯한 메시지를 냈습니다. 반면 송원석 원내대표는 진심으로

  • 25.12.0309:48
    조응천 "국힘 이해 안 가, 민주당 분화 중"
    조응천 "국힘 이해 안 가, 민주당 분화 중"

    ■ 방송 : 아시아경제 '소종섭의 시사쇼'(월~금, 오후 4~5시)■ 진행 : 소종섭 정치스페셜리스트 ■ 연출 : 이미리 PD■ 출연 : 조응천 전 국회의원(12월 1일) 소종섭 : 오늘은 조응천 전 국회의원 모시고 여러 가지 이슈에 대해서 솔직 토크 진행하겠습니다. 조 의원님, 바쁘신데 나와주셔서 고맙습니다. 요즘 어떻게 지내시나요? 조응천 : 지금 기득권 양당들이 매일매일 벌이는 저 기행들을 보면 무척 힘들어요. 지켜보는 것

  • 25.11.2709:34
    윤희석 "'당원게시판' 징계하면 핵버튼 누른 것"
    윤희석 "'당원게시판' 징계하면 핵버튼 누른 것"

    ■ 방송 : 아시아경제 '소종섭의 시사쇼'(월~금, 오후 4~5시)■ 진행 : 소종섭 정치스페셜리스트 ■ 연출 : 이경도 PD■ 출연 : 윤희석 전 국민의힘 대변인(11월 24일) 아시아경제 '소종섭의 시사쇼'에 출연한 윤희석 전 국민의힘 대변인은 "장동혁 대표의 메시지는 호소력에 한계가 분명해 변화가 필요하다"고 진단했다. 또한 "이대로라면 연말 연초에 내부에서 장 대표에 대한 문제제기가 불거질 것"이라고 내다봤다. 한동훈 전


다양한 채널에서 아시아경제를 만나보세요!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