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번가는 생성형 인공지능(AI) 기반 쇼핑 커뮤니케이션 서비스 'Ai 피드(Ai Feed)'를 론칭했다고 23일 밝혔다.
Ai 피드는 8개 카테고리별 AI 상품기획자(MD)가 추천 상품의 핵심 정보를 사회관계망서비스(SNS)의 피드 형태로 소개하고, 고객의 질문에 실시간으로 응대하는 등 서비스를 선보인다.
이를 위해 11번가는 생성형 AI 기술을 활용해 AI MD를 직접 구현했다. AI MD는 판매 순위, 고객 리뷰 등을 분석해 인기 예감 상품을 선별한다. 동시에 상품 상세 설명과 고객 리뷰를 분석한 뒤 상품의 특징을 요약해 고객에게 전달하는 '피드'를 생성한다. 고객들은 피드를 통해 쇼핑 콘텐츠를 탐색할 수 있다.
설건호 11번가 AI ST장은 "쇼핑에서 겪는 좋은 상품 찾기나 선택하고 비교하기의 어려움을 생성형 AI와의 실시간 대화를 통해 쉽고 재미있는 경험으로 풀어나가고자 한다"면서 "AI 기술을 활용한 고객 의도 분석, 이미지 분석, 벡터 검색 등 최신 기술을 접목하면서 서비스를 더욱 고도화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AI MD에게는 8개 카테고리별로 각각 다른 가상 인격(페르소나)을 부여해 고객과 친근하게 소통하도록 했다. 예를 들면, 육아 카테고리 AI MD '하루하루'는 20개월 딸을 키우는 초보 엄마로 설정돼있으며, 요즘 엄마들이 관심을 갖고 구매할 만한 육아용품을 찾아 추천한다.
또한 ‘냠냠냠’(간편식품), ‘산해진미’(축산·수산), ‘nan_fresh’(과일·농산), ‘건강챙기미’(헬스), ‘패셔니스타’(패션), ‘여우의살림’(리빙), ‘난beauty’(뷰티) 등이 고객과 실시간으로 소통하고 있다. 피드 하단의 대화하기 버튼을 활용하면 카테고리별 AI MD와 전문적인 질문과 답변을 주고받을 수 있다. 마음에 드는 피드에는 '좋아요'를 표시할 수 있고, 내 활동만 모아볼 수 있는 커뮤니티 기능도 제공한다.
현재 11번가 Ai 피드는 11번가 모바일 앱 홈 화면의 '서비스 바로가기' 영역을 통해 접속할 수 있다. Ai 피드는 지난달 말 첫선을 보인 뒤 서비스 안정화 기간을 거쳐 최근 본격적으로 운영 중이다. 이달 들어 20일까지 일평균 순방문자수(UV)가 지난달 일평균 UV 대비 49%, 댓글 작성 수는 28%가 늘었다. 11번가는 고객 반응을 살피며 서비스를 지속 업그레이드할 계획이다.
한편, 11번가는 올해 초 AI 기반 개인화 추천 서비스 'Ai홈' 베타를 론칭하는 등 AI 기반 고객 서비스를 선보여오고 있다.
이명환 기자 lifehwan@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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