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ar_progress

글자크기 설정

닫기

[대만칩통신]"애플 아이폰16 'A18' 칩 탑재…TSMC, 훙하이 등 수혜"

시계아이콘01분 12초 소요
언어변환 뉴스듣기

기존 'M4'칩보다 AI 성능 높아
TSMC, 아이폰16 독점 공급

애플이 9월 출시할 아이폰16 시리즈에 탑재되는 'A18' 칩을 개발하면 대만 반도체 파운드리(위탁생산) 기업 TSMC와 ' 등이 수혜를 입을 것으로 예상된다. A18 칩은 기준 'M4' 칩보다 인공지능(AI) 컴퓨팅 성능이 더 높을 것으로 예상된다.


[대만칩통신]"애플 아이폰16 'A18' 칩 탑재…TSMC, 훙하이 등 수혜" 미국 뉴욕 맨해튼 5번가에 있는 애플 매장 입구에 애플 로고가 걸려 있다.[사진출처=로이터연합뉴스]
AD

애플이 지난 5월 출시한 최신 아이패드 프로모델에 처음 탑재된 M4 웨이퍼는 중앙처리장치(CPU) 속도가 이전 모델 'M2'보다 최대 50% 빨라졌다. 애플 M4 웨이퍼는 TSMC의 2세대 3㎚(나노미터·1㎚=10억분의 1m) 기술로 만들었다. M4 웨이퍼는 초당 최대 38조번의 연산을 지원한다. 애플 역사상 가장 빠른 신경망 엔진을 탑재했다.


TSMC는 아이폰16 신제품 프로세서 독점 공급 업체다. 애플이 TSMC 3㎚ 계열 제품 최대 판매처가 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는 이유다. 애플은 M시리즈 프로세서를 자체 AI 서버 아키텍처에 적극 도입하면서 선진 공정 용량과 수요를 끌어낼 것으로 예상된다. 앞서 애플은 지난달 10일(현지시간) 세계 개발자회의(WWDC)에서 오픈AI와 손잡고 '애플 인텔리전스'라는 자체 AI 애플리케이션을 선보인 바 있다.


업계에서는 애플이 M시리즈에 이어 A18을 내놓을 경우 대만 업체들이 수혜를 입을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이르면 9월 아이폰16 시리즈를 발표할 경우 TSMC, 훙하이, 허수이, 다리광, 위징광 등 대만 업체들의 공급망 실적에 유리하게 작용할 것으로 본다. 아이폰16 용 A18 웨이퍼 신경망 엔진이 강력한 성능을 발휘해 생성형 AI 기능을 처리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기 때문이다. A18 칩셋에 더 강력한 신경망 엔진이 장착되면 M4 웨이퍼보다 연산 속도가 빨라지고 아이폰16 시리즈는 현지 AI 모델을 더 원활하게 실행할 수 있게 된다.


애플이 'AI 실력'을 보여주자 시장에서는 애플의 AI가 사용자들의 제품 업그레이드 의지를 자극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애플 아이폰16 시리즈가 발표될 하반기 실적이 상반기보다 더 좋을 것으로 본다. 통상 9~11월 실적이 가장 좋지만, 제품의 최종 출하량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훙하이그룹은 예로부터 아이폰 조립 최대 공급 업체였고 최근 몇 년간 고급 기계 모델 생산에 주력했다. 훙하이는 애플이 AI 기능을 새로운 기계에 적극 도입할 경우 자사의 하반기 스마트 제품 성과가 더 나아질 것으로 본다. 린언핑(林恩平) 다리광 회장은 최근 "7월 물량은 지난달보다 좋아질 것 같다"고 말했다. 덩궈옌 화웨이 공동대표도 "제품 라인별로 볼 때 상반기보다 하반기가 좋을 수밖에 없다"고 했다.


대만 이코노믹데일리뉴스=우카이중 기자/번역=아시아경제



※이 칼럼은 아시아경제와 대만 이코노믹데일리뉴스의 전략적 제휴를 통해 게재되었음을 알립니다.


※이 칼럼은 아시아경제와 대만 이코노믹데일리뉴스의 전략적 제휴를 통해 게재되었음을 알립니다.



문채석 기자 chaeso@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AD

당신이 궁금할 이슈 콘텐츠

AD

맞춤콘텐츠

AD

실시간 핫이슈

AD

놓칠 수 없는 이슈 픽

  • 25.12.0607:30
    한국인 참전자 사망 확인된 '국제의용군'…어떤 조직일까
    한국인 참전자 사망 확인된 '국제의용군'…어떤 조직일까

    ■ 방송 : 아시아경제 '소종섭의 시사쇼'■ 진행 : 소종섭 정치스페셜리스트■ 연출 : 이미리 PD■ 출연 : 이현우 기자 우크라이나 전쟁에 참전했다가 사망한 한국인의 장례식이 최근 우크라이나 키이우에서 열린 가운데, 우리 정부도 해당 사실을 공식 확인했다. 우크라이나와 러시아 매체 등에서 우크라이나 측 국제의용군에 참여한 한국인이 존재하고 사망자도 발생했다는 보도가 그간 이어져 왔지만, 정부가 이를 공식적으로 확

  • 25.12.0513:09
    김용태 "이대로라면 지방선거 못 치러, 서울·부산도 어려워"
    김용태 "이대로라면 지방선거 못 치러, 서울·부산도 어려워"

    ■ 방송 : 아시아경제 '소종섭의 시사쇼'(월~금, 오후 4~5시)■ 진행 : 소종섭 정치스페셜리스트 ■ 연출 : 박수민 PD■ 출연 : 김용태 국민의힘 의원(12월 4일) "계엄 1년, 거대 두 정당 적대적 공생하고 있어""장동혁 변화 임계점은 1월 중순. 출마자들 가만있지 않을 것""당원 게시판 논란 조사, 장동혁 대표가 철회해야""100% 국민경선으로 지방선거 후보 뽑자" 소종섭 : 김 의원님, 바쁘신데 나와주셔서 고맙습니다. 김용태 :

  • 25.12.0415:35
    강전애x김준일 "장동혁, 이대로면 대표 수명 얼마 안 남아"
    강전애x김준일 "장동혁, 이대로면 대표 수명 얼마 안 남아"

    ■ 방송 : 아시아경제 '소종섭의 시사쇼'(월~금, 오후 4~5시)■ 진행 : 소종섭 정치스페셜리스트 ■ 연출 : 이경도 PD■ 출연 : 강전애 전 국민의힘 대변인, 김준일 시사평론가(12월 3일) 소종섭 : 국민의힘에서 계엄 1년 맞이해서 메시지들이 나왔는데 국민이 보기에는 좀 헷갈릴 것 같아요. 장동혁 대표는 계엄은 의회 폭거에 맞서기 위한 것이었다고 계엄을 옹호하는 듯한 메시지를 냈습니다. 반면 송원석 원내대표는 진심으로

  • 25.12.0309:48
    조응천 "국힘 이해 안 가, 민주당 분화 중"
    조응천 "국힘 이해 안 가, 민주당 분화 중"

    ■ 방송 : 아시아경제 '소종섭의 시사쇼'(월~금, 오후 4~5시)■ 진행 : 소종섭 정치스페셜리스트 ■ 연출 : 이미리 PD■ 출연 : 조응천 전 국회의원(12월 1일) 소종섭 : 오늘은 조응천 전 국회의원 모시고 여러 가지 이슈에 대해서 솔직 토크 진행하겠습니다. 조 의원님, 바쁘신데 나와주셔서 고맙습니다. 요즘 어떻게 지내시나요? 조응천 : 지금 기득권 양당들이 매일매일 벌이는 저 기행들을 보면 무척 힘들어요. 지켜보는 것

  • 25.11.2709:34
    윤희석 "'당원게시판' 징계하면 핵버튼 누른 것"
    윤희석 "'당원게시판' 징계하면 핵버튼 누른 것"

    ■ 방송 : 아시아경제 '소종섭의 시사쇼'(월~금, 오후 4~5시)■ 진행 : 소종섭 정치스페셜리스트 ■ 연출 : 이경도 PD■ 출연 : 윤희석 전 국민의힘 대변인(11월 24일) 아시아경제 '소종섭의 시사쇼'에 출연한 윤희석 전 국민의힘 대변인은 "장동혁 대표의 메시지는 호소력에 한계가 분명해 변화가 필요하다"고 진단했다. 또한 "이대로라면 연말 연초에 내부에서 장 대표에 대한 문제제기가 불거질 것"이라고 내다봤다. 한동훈 전


다양한 채널에서 아시아경제를 만나보세요!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