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까지 7개 서비스 가족형태별 구분 제공
여성가족부가 1인 가구, 다문화가족 등 개별적으로 운영되던 가족서비스를 올해부터 ‘온가족보듬사업’으로 통합한다고 16일 밝혔다.
지난해까지 가족 서비스는 1인 가구·다문화 가족·청소년한부모 등 가족 형태별로 구분해 제공돼왔다. 가족상담, 취약가족 사례관리, 다문화가족 사례관리, 1인가구 생애주기별 상담·교육·자조모임, 청소년한부모 사례관리, 방임(보호)아동-원가정 관계개선, 양육비 이행을 위한 비양육부모-자녀 면접교섭까지 총 7개의 서비스다.
여가부는 어떤 형태의 가족이든 상담을 통해 필요 서비스를 파악하고, 가족별 상황에 적합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기존 가족 서비스를 '온가족보듬사업'으로 통합했다.
이에 따라 일부 대상별 서비스를 운영할 수 없었던 가족센터에서도 통합 서비스를 지원할 수 있게 되면서 지역별 서비스 편차도 해소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온가족보듬사업은 전국 220개 가족센터에서 지원될 예정이다.
통합서비스 지원을 원하는 경우 가족 누구나 시·군·구 가족센터에 방문해 1인가구 긴급돌봄·병원동행, 노부모 부양가족, 손자녀 돌봄 조부모 양육교육, 가족관계 개선 프로그램 등 다양한 가족서비스를 신청할 수 있다.
또 여가부는 도움이 필요한 가족을 조기에 발굴해 지원할 수 있도록 가족센터와 행정복지센터·국민비서·사회보장체계 등 연계도 강화할 계획이다.
김영원 기자 forever@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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