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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시 지하철 노선도 40년만에 변경, 최종 디자인 공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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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선형 디자인 채택, 환승역 표기도 개선
지하철 5,9호선 여의도역 스크린도어에 시범설치

40년 만에 바뀌는 서울 지하철 노선도의 최종 디자인이 25일 공개됐다. 많은 노선과 환승역을 쉽게 인지할 수 있도록 국제표준인 8선형(Octoliner)을 적용했다. 지난 9월 개최한 '지하철 노선도 디자인 공청회'에서 2호선 원형·다이어그램 방식 적용, 표기 요소 등에 대한 시민과 전문가의 다양한 의견을 수렴한 최종 결과가 나온 것이다. 신규 노선도는 다음 달 말 지하철 5·9호선 여의도역 스크린도어에 투명 OLED(유기발광다이오드)를 이용해 시범 설치된다.

서울시 지하철 노선도 40년만에 변경, 최종 디자인 공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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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년간 쓰였던 기존 지하철 노선도는 노선만 추가된 다양한 형태로, 추가 확장 노선을 적용하기 어렵다는 지적이 많았다. 위치를 알기 어려운 다성형 형태, 일반역과 구분이 되지 않는 환승역, 역 번호 표기 부재 등도 문제로 지적됐다.


이번에 적용된 국제표준인 8선형(Octoliner)은 1933년 헨리 벡이 영국 런던 지하철에 처음 적용한 것이다. 수평·수직·45도 등 대각선과 직선만 허용해 사용자가 쉽게 인식할 수 있어 일반적으로 사용된다. 8선형 도입과 함께 2호선 순환선을 중심에 놓고 지리적 정보를 고려한 노선을 적용했다. 이용자가 읽기 쉽고 효율적으로 길을 찾을 수 있기 위함이다.


또한 환승역 표기도 개선됐다. 신호등 방식의 표기로 바꿨다. 색약자, 시각약자 등 색각이상자도 쉽게 구분할 수 있도록 색상의 명도와 채도, 패턴 등을 채택했다. 서울시는 공공·민간 시설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다음 달까지 '서울 지하철 노선도 디자인 가이드라인'을 제작할 예정이다. 시 누리집을 통해 공개할 예정이다.



최인규 서울시 디자인정책관은 "새롭게 발표한 노선도는 시각 약자와 외국인 등 모두를 배려한 디자인으로 지하철을 더욱 편하게 이용하는 데 기여할 것"이라며 "서울 지하철 노선도를 브랜드화해 다양한 홍보와 연계해 활용하겠다"고 했다.




오유교 기자 5625@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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