케이알엠이 국방부장관배 드론봇챌린지서 로봇 분야 최우수상을 수상했다고 23일 밝혔다.
드론봇챌린지는 국내 유일의 드론 및 로봇을 활용한 가상 전투 상황 임수 수행 평가 대회로 관련 민간 부문의 기술 수준을 확인하고, 산·학·연의 연구개발을 군사적 요구에 집중시키기 위하여 개최되는 대회다.
2023 드론봇챌린지에는 로봇, 드론 분야에 총 91개 팀이 참가해 치열한 경쟁을 펼쳤으며 케이알엠은 위 대회에서 뛰어난 표적 탐지 및 건물 내부 정찰 기술을 선보여 로봇 분야 최우수상이라는 뛰어난 성적을 거뒀다.
케이알엠은 미국 필라델피아에 소재한 ‘Ghost Robotics’가 개발한 사족 보행 로봇 ‘Vision 60’의 국내 생산, 판매, AI 소프트웨어 개발 등을 담당하는 기업이다.
케이알엠이 생산하는 사족 보행 로봇 Vision 60은 길이 95cm, 높이 68.5cm, 무게 51kg의 알루미늄 합금 소재로 구성되어 야외 활용에 용이하다. 또한 경쟁사 로봇 대비 긴 배터리 지속시간, 부품 모듈화, 높은 IP 등급, 뛰어난 기동성 등의 장점을 보유해 군사적 활용에 가장 부합하는 사족 보행 로봇으로 알려져 있다.
케이알엠 관련자는 “우수한 기술력을 인정받아 드론봇챌린지에서 최우수상을 수상해 자랑스럽다”며 “이렇게 우수한 성적은 당사의 연구진이 로봇 하드웨어 및 AI 소프트웨어 분야에서 많은 노력을 기울였던 덕분이라고 생각한다”고 전했다.
마지막으로 관련자는 “이번 수상을 시작으로 Vision 60의 군사 분야 활용의 본격화를 위해 연구개발 및 국가과제 참가 준비를 진행 중이며 당사 제품의 뛰어난 하드웨어와 AI 소프트웨어 기술력을 활용하여 국방 분야에서 활약하는 로봇 기업으로 발돋움하겠다”고 덧붙였다.
장효원 기자 specialjhw@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