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사업 연계 가능성 높아 선점해야
유럽 시장 진출 지렛대 효과도 기대
국내 건설사들이 우크라이나 전후 복구를 위한 대형 공적개발원조(ODA) 사업에 핵심 인력을 참여시켜 타당성조사 완성도를 높이는 등 본사업과 연계를 모색해야 한다는 제언이 나왔다.
14일 해외건설협회의 '우크라이나 재건 사업 관련 글로벌 동향과 대응 방안' 보고서에 따르면 외교부 심의를 통과한 내년도 우크라이나 지원 국제개발협력 신규 사업은 총 810억원 규모로 올해보다 무려 13배 확대됐다. 해당 사업은 정책적 이변이 없는 한 기획재정부의 요구액 확정과 국회 심의·의결을 거쳐 내년 1월께 발주될 예정이다.
국제개발협력위원회가 매년 발표하는 국제개발협력 종합시행계획은 한국의 무상원조 마스터플랜 격으로 알려져 있다. 올해는 우크라이나 지원과 관련해 인도주의적 차원의 당위성만 언급했을 뿐 실질적인 사업은 역량 강화 2건(60억9000만원)에 불과했다.
그러나 내년도 우크라이나 ODA 사업과 관련해선 건설 인프라 분야에 전체 예산의 70% 수준인 553억여원이 배정됐다. 키이우~국경 구간 고속철 구축 타당성조사 사업, 보리스필공항 현대화 사업, 오데사~레니 구간 철도용량 증대 타당성조사 사업 등이 해당한다.
이에 협회는 타당성조사 사업으로는 비교적 높은 예산이 상신된 만큼 국내 건설업계가 향후 본사업을 염두에 두고 적극적으로 참여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강세기 협회 아중동·유럽실 부장은 "해당 사업은 우크라이나에서 흔치 않은 대형 사업으로,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일본, 미국, 유럽연합(EU) 등 선진 인프라 기업의 관심이 쏠려 있다"며 "본사업으로 연계될 가능성이 높은 만큼 발 빠른 선점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타당성조사 단계에서 현지 건설 시장 및 제도·관행에 대한 초기 대응력을 구축하는 등 다방면으로 ODA 사업을 활용할 필요가 있다"고 덧붙였다.
한국은 해외건설 시장에 처음 진출한 1965년 이후 올해 9월까지 우크라이나에서 총 3억1000만 달러를 수주했다. 전체 155개 진출국 중 83번째로 실적이 저조하다. 이는 사우디아라비아(중동), 베트남(동남아시아) 등과 비교해 우크라이나 건설 시장 매력도가 낮기 때문이기도 하다.
다만 협회는 전 세계적으로 우크라이나 재건 사업에 대한 논의가 활발해진 것을 기회로 유럽 시장 진출의 지렛대 효과를 누려야 한다고 봤다. 정부 지원 의지가 어느 때보다 높은 상황을 활용할 가치가 있다고도 했다.
현재 우크라이나 건설 시장에는 룩셈부르크, 캐나다, 미국, 프랑스, 튀르키예, 일본, 폴란드, 네덜란드 등이 활발히 진출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강 부장은 "전후 1년 반이라는 짧은 기간 동안 폴란드, 이스라엘, 캐나다, 튀르키예, 이탈리아, 미국 등 각국 건설 민간단체는 우크라이나건설협회(CBU) 등 현지 주요 건설단체에 협업을 제안, 네트워킹을 구축 중"이라며 "우크라이나 재건 사업은 단일 국가의 건설 시장 진출을 넘어 선진 유럽 시장 진출의 마중물로서 의미가 있다"고 말했다.
노경조 기자 felizkj@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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