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픈AI의 챗GPT가 8일(현지시간) 오전 한때 대규모 접속 불능 상태에 빠졌다가 90여분 만에 정상화됐다.
미국 경제전문매체 CNBC 등에 따르면 오픈 AI는 이날 오전 한때 접속이 일제히 차단됐다. 오픈AI는 홈페이지를 통해 "오전 5시42분부터 7시16분(서부 기준) 사이에 모든 서비스에 영향을 미치는 오류를 확인했다"면서 "문제를 파악하고 복구해 현재 서비스가 정상적으로 이뤄지고 있다"고 밝혔다.
다만, 서비스 정상화 이후 장애 원인 등에 대해서는 밝히지 않았다. 챗GPT가 지난해 11월 출시된 이후 간헐적인 장애가 있긴 했지만, 이 같은 대규모 장애가 알려진 것은 처음이다.
이번 접속 장애는 챗GPT 이용자는 물론, 오픈AI의 응용프로그램 인터페이스(API)를 사용해 자체 도구를 구축하는 200만명 이상의 개발자에도 영향을 끼쳤다. 웹사이트 등에 접속 시 "챗GPT는 과부하 상태"라는 문구가 게시됐다. 오픈AI는 "대규모 중단"이라고 언급했다.
이번 사고는 또 오픈AI가 창립 이후 첫 개발자 회의를 열고 새로운 인공지능(AI) 모델을 발표한 직후에 발생했다. 오픈AI는 지난 6일 미 캘리포니아주 샌프란시스코에서 창립 이후 첫 개발자 회의(데브 데이)를 열고 자사의 가장 강력한 AI 모델인 'GPT-4 터보'를 발표했다. 또 누구나 자신에게 맞는 맞춤형 챗봇을 만들 수 있도록 지원하고, 이를 사고팔 수 있는 'GPT 스토어' 출시 계획도 밝혔다.
샘 올트먼 최고경영자(CEO)는 "오픈AI는 현재 주간 활성 사용자 1억명을 보유하고 있으며, 포춘 선정 500대 기업 가운데 92% 이상이 챗GPT를 사용하고 있다"고 소개했다.
조유진 기자 tint@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