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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험로에서 스스로 높아지는 車" 현대차·모비스 공동개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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필요한 상황에서 스스로 차량 높이 조절이 가능한 시스템이 개발됐다. 배터리를 차량 아래쪽에 두는 전기차, 승하차 편의성을 높이기 위한 목적기반차량(PBV) 등에 적용할 수 있다.


현대모비스는 차량 높이 자동조절시스템(ELC)을 현대차와 함께 개발했다고 5일 밝혔다. 거친 노면이나 고속도로, 주차장 등 다양한 환경에서 작동한다. 현재 시험 차량에 이 시스템을 장착해 기술 신뢰성과 부품 내구성 검증작업을 하고 있다.


"험로에서 스스로 높아지는 車" 현대차·모비스 공동개발 전기차 배터리팩은 차량 아래쪽에 자리잡는다. 사진은 현대제철이 개발한 고성능 소재를 적용한 전기차 하부구조<사진제공:현대제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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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행 상황에 맞게 위아래로 최대 60㎜까지 차량 높이를 조절할 수 있다. 전동식 유압 펌프를 이용해 차량의 전륜과 후륜, 네 바퀴 모두 조정 가능하다. 주행속도나 적재량에 따라 차량 높이 변화 등을 센서가 감지해 자동으로 작동하며 필요에 따라 수동으로도 가능하다. 앞으로 전방 노면 스캔 카메라와 내비게이션 정보와 연동해 차량 높이를 조절하는 기술도 개발하기로 했다.


높낮이 조절이 가능해지면 차체 바닥에 두는 전기차의 배터리를 보호할 수 있다. 고속 주행 때는 차량 높이를 낮춰 공기 저항을 최소화해 항속거리를 늘리는 효과도 있다. 고성능차는 무게중심을 낮춰 주행 성능을 높일 수 있다.


배송용 차량 등으로 많이 쓸 PBV 차량은 짐을 싣고 내릴 때, 승객이 오르내릴 때 편리해지는 것도 장점이다. 차량 높이 조절은 에어 서스펜션으로 일정 부분 가능한데 가격이 비싸다.



박정훈 현대모비스 안전부품랩장은 "다양한 기능을 구현해 미래 모빌리티 시장에서 주목받을 것"이라고 말했다.




최대열 기자 dychoi@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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