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ar_progress

글자크기 설정

닫기

대웅제약 항혈소판제, 연구 결과 SCI급 학술지 등재

시계아이콘읽는 시간53초
뉴스듣기 글자크기

안플원서방정 300㎎
혈관중재술 후 조기 재협착 예방효과·안전성 제시

대웅제약은 '안플원서방정300㎎(성분명 사르포그렐레이트염산염)'의 유효성 및 안전성에 대한 연구가 최근 SCI급 국제학술지인 '사이언티픽 리포트'에 등재됐다고 28일 밝혔다. 사이언티픽 리포트는 세계적인 국제학술지 네이처의 온라인 오픈 액세스 저널이다.


대웅제약 항혈소판제, 연구 결과 SCI급 학술지 등재
AD

안플원은 2015년 대웅제약이 출시한 사르포그렐레이트 성분의 항혈소판제다. 사르포그렐레이트는 선택적 세로토닌(5-HT2A) 수용체 길항제로 혈소판과 혈관에 작용해 혈관 폐색을 억제한다. 이를 통해 만성 동맥폐쇄증에 의한 궤양과 통증 및 냉감 등의 허혈성 증상 개선 효과를 나타낸다. 안플원은 서방정 300㎎ 및 일반정 100㎎의 2가지 함량으로 구성돼 있어 환자 특성별로 용량 조절이 용이하다.


이번에 등재된 연구는 서울대학교병원을 비롯한 10개의 의료기관에서 대퇴슬와동맥 혈관중재술을 받은 대상자 272명을 대상으로 이중항혈소판요법 (DAPT)을 시행한 뒤 안플원서방정 300㎎의 조기 재협착 예방효과 및 안전성을 분석했다.


임상은 ▲'안플원서방정'군 (안플원서방정 300㎎ 및 아스피린 100㎎, 133명) ▲'클로피도그렐'군 (클로피도그렐 75㎎ 및 아스피린 100㎎, 137명)을 무작위로 배정해 약제를 6개월간 1일 1회 경구 복용한 뒤 표적동맥의 재협착률과 안전성 지표를 비교하는 방식으로 진행했다.


연구 결과, 6개월 시점에서 표적혈관의 재협착률은 안플원서방정군(13%)이 클로피도그렐군(19%) 대비 적은 경향성을 보였다. 이를 통해 사르포그렐레이트가 클로피도그렐과 대비해 비열등함이 성립되었다. 안전성 지표 비교 결과는 두 그룹간 유의미한 차이가 없어 비슷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번 연구를 진행한 민승기 서울대병원 이식혈관외과교수는 "SAFE연구는 대퇴슬와동맥 혈관중재술 후 조기 재협착 예방을 위한 이중항혈소판요법에서 안플원서방정 300mg의 유효성을 처음으로 제시한 연구"리며 "효과와 안전성의 비열등성 입증을 통해 말초동맥질환 환자의 혈관중재술 후 클로피도그렐을 대체하여 처방할 수 있는 새로운 옵션으로서 자리매김 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박은경 대웅제약 ETC마케팅본부장은 "지속적인 연구를 바탕으로 안플원이 이중항혈소판요법 처방시장 내에서 '원 오브 뎀' 치료제로 자리매김해 초고령사회에 진입하는 한국인의 말초동맥질환 예방과 치료에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대웅제약 항혈소판제, 연구 결과 SCI급 학술지 등재 대웅제약 안플원서방정 300mg. [이미지제공=대웅제약]



이명환 기자 lifehwan@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AD

당신이 궁금할 이슈 콘텐츠

AD

맞춤콘텐츠

AD

실시간 핫이슈

AD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