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ar_progress

글자크기 설정

닫기

삼성물산 사원증 케이스로 변신한 건설현장 폐기 안전모

시계아이콘읽는 시간41초
뉴스듣기 글자크기

[아시아경제 노경조 기자] 삼성물산 건설부문은 건설 현장에서 폐기되는 안전모를 수거·분리하고 재생원료로 재활용해 사원증 케이스로 제작했다고 18일 밝혔다.


이는 국내 기업 중 사업 활동에서 발생하는 폐기물을 자원으로 만들어 임직원 사원증 케이스로 제작한 첫 사례다. 건설업계 자원 순환의 새로운 방향을 제시하고 환경 문제 해결에 기여한다는 계획이다.


삼성물산 사원증 케이스로 변신한 건설현장 폐기 안전모 폐기되는 안전모를 재활용해 제작한 사원증 케이스 / 사진제공=삼성물산
AD


현재 삼성물산 평택 공사 현장에서 사용 후 폐기되는 안전모는 연간 약 4톤(t)에서 8t에 달한다. 폐안전모 같은 폐플라스틱은 주로 소각용 연료로 만들어져 대부분 열에너지원으로 재활용되는 데 그친다.


삼성물산은 나아가 자원으로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을 고민하고 폐안전모를 재활용해 임직원 사원증 케이스로 만들었다. 1개의 폐안전모로 7개의 사원증 케이스를 만들 수 있으며, 사원증의 목걸이 줄도 페트병을 재활용한 섬유를 사용해 '100% 재생원료'로 제작했다고 삼성물산은 설명했다.


이와 관련해 삼성물산은 지난해 11월 서울 강동구 본사 사옥에서 한국플라스틱단일재질협회, 공단수지, 상일씨앤씨와 '폐안전모 순환이용 체계 구축'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한 바 있다. 같은 달 건설·상사·패션·리조트 4개 부문 공동으로 2050년까지 탄소중립을 이행하겠다는 계획도 발표했다.


정미홍 삼성물산 환경팀장은 "자원 순환에 대한 임직원의 높은 관심과 실천 의지에 힘입어 폐안전모 순환이용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수행할 수 있었다"며 "폐기물은 '버려지는 것'이 아닌 '재활용할 수 있는 자원'이라는 인식이 임직원뿐 아니라 사회 전반으로 퍼지는 기회가 됐으면 한다"고 말했다.



삼성물산은 이번 재활용 프로젝트를 시작으로 플라스틱을 포함한 다양한 폐기물을 활용해 지속가능한 순환경제 사회 구축과 탄소중립 실현에 기여한다는 방침이다.




노경조 기자 felizkj@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AD

당신이 궁금할 이슈 콘텐츠

AD

맞춤콘텐츠

AD

실시간 핫이슈

AD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