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ar_progress

글자크기 설정

닫기

尹, UAE 전투기 호위 받으며 아부다비 도착

시계아이콘읽는 시간58초
뉴스듣기 글자크기

17일까지 정상회담 등 통해 '특별 전략적 동반자 관계' 격상
경제인 대거 동행… 대통령실, UAE 진출 전방위적 지원키로

[아부다비=아시아경제 배경환 기자] 윤석열 대통령이 14일 오후(현지시간) 대통령 전용기인 공군 1호기로 아부다비 국제공항을 통해 아랍에미리트(UAE)를 국빈 방문했다. 윤 대통령의 새해 첫 해외 순방지로 모하메드 빈 자이드 알 나하얀 UAE 대통령의 초청으로 UAE를 찾았다. 한국 정상의 UAE 국빈 방문은 1980년 양국 수교 후 처음이다.


이날 공군 1호기가 UAE 영공에 들어서자 좌우로 2대씩 총 4대의 UAE 공군 전투기가 따라오며 호위하는 등 윤 대통령을 국빈으로 예우했다. 공항에는 압둘라 알 나흐얀 외교부 장관, 수하일 알 마즈루이 에너지인프라부 장관, 누라 알 카아비 문화청소년부 장관, 칼둔 알 무바락 아부다비 행정청장, 압둘라 알 누아이미 주한 UAE 대사 등 UAE 측 고위급 인사들이 나와 윤 대통령과 부인 김건희 여사를 영접했다. 한국 측에선 류제승 주 UAE 대사 부부와 신민철 UAE 한인회장, 박형문 민주평통 UAE 지회장 등이 환영 행사에 참석했다.

尹, UAE 전투기 호위 받으며 아부다비 도착 윤석열 대통령과 김건희 여사가 14일(현지시간) 아랍에미리트(UAE) 아부다비 왕실공항에 도착, 공군 1호기에서 내리고 있다. [사진출처=연합뉴스]
AD

윤 대통령이 올해 첫 순방국이자 중동지역 첫 방문지로 UAE를 선택한 배경에는 우리 외교의 초점을 경제 활성화와 수출 확대에 맞추고자 하는 의지가 있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이번 방문을 통해 형제의 나라인 UAE와 4대 핵심 분야 즉 원자력, 에너지, 투자, 방산에서 전략적 협력을 대폭 강화할 것"이라며 "다수의 체결을 통해 협력의 폭과 깊이가 더욱 확대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윤 대통령은 오는 17일까지 3박 4일 동안 UAE에 머무르면서 무함마드 빈 자예드 알 나흐얀 대통령과 정상회담을 갖고 양국 간 '특별 전략적 동반자 관계' 격상 등의 의제를 논의한다.


100여개 우리 기업으로 구성된 경제사절단도 대동했다. 우리 기업의 UAE 진출을 전방위적으로 지원하기 위한 조치다. 이 과정에서는 UAE 국부펀드와의 협력 방안도 논의할 것으로 알려졌다. 이번 경제사절단은 민간 주도로 구성됐다. 참가 기업의 약 70%가 중견기업이다. 에너지, 인프라, 건설 등 전통적인 협력 분야 외에도 방위산업, 게임 콘텐츠, 스마트팜, 관광서비스, 소비재 등 양국 간 경제협력이 유망한 분야의 기업들도 다양하게 포함됐다.



앞서 윤 대통령과 모하메드 빈 자이드 알 나흐얀 UAE 대통령은 지난해 5월 같은 시기에 취임한 후 특사 파견과 친서 교환 등을 통해서 양국관계 발전 의지를 서로 확인한 바 있다. 대통령실은 "이번에는 직접 만나 심도 있는 대화를 나눔으로써 돈독한 신뢰 관계를 구축할 것"이라며 "이는 앞으로 양국의 관계를 강화하는데 있어서 매우 소중한 자산이 될 것이다"고 부연했다.




배경환 기자 khbae@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AD

당신이 궁금할 이슈 콘텐츠

AD

맞춤콘텐츠

AD

실시간 핫이슈

AD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