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ar_progress

글자크기 설정

닫기

文대통령 "바이든과 코드 맞아…북핵 해결 함께 노력"

시계아이콘읽는 시간25초
뉴스듣기 글자크기
文대통령 "바이든과 코드 맞아…북핵 해결 함께 노력" 문재인 대통령이 18일 청와대 춘추관에서 열린 신년 기자회견에서 기자들의 질문을 받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AD


문재인 대통령은 "조 바이든 미국 행정부와 한국 정부는 여러모로 가치지향이나 정책기조에서 유사한 점들이 있고 이른바 '코드'가 같다고 느껴지는 부분들이 있기 때문에 한미관계에 있어 더 큰 진전 이룰 것이라는 그런 기대 가지고 있다"고 18일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 춘추관에서 열린 신년 기자회견에서 "바이든 대통령 당선자 시기에 전화통화를 가졌고, 바이든 행정부 출범 이후에 한미관계를 더더욱 돈독하게 발전시켜나가자는데 의사 일치를 이뤘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아울러 문 대통령은 "김대중 정부 시절, 한국은 미 민주당 정부와 잘 협력해나갔고 그때 이른바 남북관계 큰 진전 이뤘던 경험도 가지고 있다"고 했다.


그러면서 문 대통령은 "북한 문제가 미국의 외교문제에서 후순위로 밀리지 않도록, 우선 순위가 되도록 하는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가능하면 조기에 한미 정상간 교류를 보다 조기에 성사시켜서 신뢰·유대 구축은 물론이고 한반도평화프로세스에 대한 공감대를 재확인하고 싶다"고 덧붙였다.




김동표 기자 letmein@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AD

당신이 궁금할 이슈 콘텐츠

AD

맞춤콘텐츠

AD

실시간 핫이슈

AD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