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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아차 '플랜S' 핵심은 전기차 "2025년까지 11종 선보일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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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아차 '플랜S' 핵심은 전기차 "2025년까지 11종 선보일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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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김혜원 기자] 기아자동차가 14일 공개한 중장기 미래 전략 '플랜S'는 기존 내연기관 위주에서 선제적 전기차 사업 체제로의 전환(Shift)이 핵심이다. 전기차 전용 플랫폼을 구축해 2025년 총 11종의 전기차 풀 라인업을 구축한다는 목표다.


◆선제적 전기차 사업 체제 전환= 기아차는 2021년 첫 번째 전기차 전용 모델을 출시한다. 이어 2022년부터 승용·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다목적차량(MPV) 등 전 차급에 걸쳐 신규 전기차 모델을 투입할 예정이다. 모든 차종은 1회 충전 시 주행 가능 거리를 500㎞ 이상으로 하고 20분 이내 초고속 충전이 가능하도록 기술력을 높인다.


전기차 라인업은 충전시스템 이원화(400V·800V) 등 고객 요구에 맞춰 상품성을 차별화한 고성능의 '전용 전기차'와 보급형의 '파생 전기차'를 동시에 운영함으로써 다양한 선택지를 제안할 계획이다.


글로벌 전기차 판매는 환경 규제, 보조금 규모, 인프라 등 지역별 편차가 존재하는 만큼 시장별 맞춤형 전략을 수립해 추진한다. 국내를 비롯한 북미, 유럽 등 선진시장은 연비 규제 대응, 브랜드 이미지 제고 등을 고려해 2025년까지 전기차 풀라인업을 구축하고 판매 비중을 20%까지 확대하는 등 전기차 주력 시장으로 육성한다. 신흥시장은 전기차 보급 속도를 감안해 선별적 전기차 투입을 검토하고 내연기관 차량의 판매 확대에 중점을 둔다.


특히 혁신적 '전기차 아키텍처(차량 기본 골격)' 개발 체계를 도입해 시장 요구 사항을 상품 기획 단계에서부터 적극 반영할 수 있는 고객 가치 중심의 기획-개발-생산 체제를 확립한다.


전기차 판매 방식의 혁신도 모색한다. 전기차 라이프 사이클의 통합 관리를 통해 고객들의 구매 부담을 완화하는 맞춤형 구독 모델, 전기차 핵심 부품인 배터리 렌털ㆍ리스 프로그램과 중고 배터리 관련 사업 등도 검토 중이다. 기아차가 전기차 폐배터리를 에너지저장장치(ESS)로 재활용하기 위해 인프라와 기술력 확보 등 자원 순환 체계 구축을 통한 전기차 생태계 조성에 앞장서고 있는 것도 이 같은 맥락이다.


◆전기차·자율주행 기반 모빌리티 서비스 전개= 기아차는 글로벌 주요 도시를 대상으로 전기차·자율주행 기반의 모빌리티 서비스로 사업 영역을 다각화하고 전자상거래 활성화, 차량 공유 확대 등에 따라 수요 증가가 예상되는 목적 기반 모빌리티(PBV)시장에 진출, 신규 기업 고객군을 확보할 계획이다.


기아차는 환경 오염, 전기차 보급 확대 등에 적극적인 글로벌 대도시에서 지역 사업자 등 현지 파트너들과 함께 전기차 충전소, 차량 정비 센터, 각종 편의시설 등이 갖춰진 '모빌리티 허브'를 구축한다. 모빌리티 허브는 환경 규제로 도시 진입이 불가한 내연기관 차량과 전기차의 환승 거점으로 활용되며 기아차는 향후 충전소, 편의시설 등 모빌리티 허브 내 인프라를 이용한 소규모 물류 서비스, 차량 정비 등 신규 사업 모델도 발굴한다. 장기적으로는 모빌리티 허브를 통해 확보된 도시 거점 내에서 자율주행 기술이 탑재된 로보택시, 수요응답형(on-demand) 로보셔틀 등을 운영한다.


기아차는 개인 고객에게 판매하는 차량을 단순히 용도 변경하는 수준에서 탈피해 기업 고객 등을 대상으로 한 PBV시장의 성장 가능성에도 주목하고 있다. 현재 글로벌 산업 수요의 약 5% 수준인 운송, 물류, 유통 등 기업 고객들이 2030년에는 25%가량 차지할 것이라는 전망에서다.


기아차는 먼저 핵심 고객 확보를 통한 시장 선점을 위해 PBV 상품 고도화에 집중한다. 니로·쏘울 전기차 등 기존 차량에 별도 트림을 운영하는 과도기를 거쳐 차량 공유 서비스 전용차, 상하차가 용이한 저상 물류차, 냉장·냉각 시스템이 적용된 신선식품 배송차 등 타깃 고객 전용 PBV를 개발, 공급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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향후 자율주행 기술이 보편화되는 시점에는 초소형 무인 배송차, 로보택시 등 통합 모듈 방식의 '스케이트보드(skateboard) 플랫폼' 기술 등이 적용된 전기차ㆍ자율주행 기반 맞춤형 PBV로 사업 모델을 확대한다. 특정 용도로 활용되는 PBV의 경우에는 무엇보다 가격 경쟁력 확보가 중요하기 때문에 적극적 외부 협업은 물론 기아차가 보유하고 있는 특장 네트워크를 활용하고 전담 개발 조직과 생산 체제도 갖춘다.




김혜원 기자 kimhye@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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