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ar_progress

글자크기 설정

닫기

한변, 민갑룡 경찰청장 고발…"여당 보고서 필독 지시, 경찰 정치조직화"

시계아이콘읽는 시간30초
뉴스듣기 글자크기
한변, 민갑룡 경찰청장 고발…"여당 보고서 필독 지시, 경찰 정치조직화" 민갑룡 경찰청장이 4일 서울 서대문구 경찰청에서 열린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경찰청 국정감사에 출석해 의원 질의에 답하고 있다./강진형 기자aymsdream@
AD

[아시아경제 이기민 기자] 보수 성향 변호사 단체가 29일 더불어민주당 싱크탱크 민주연구원의 정책보고서를 필독하라고 직원들에게 지시한 민갑룡 경찰청장을 검찰에 고발했다.


한반도 인권과 통일을 위한 변호사모임(한변)은 29일 오후 3시께 서울 서초구 서초동 서울중앙지검에 민 청장에 대한 고발장을 냈다. 국가공무원법·경찰공무원법 위반 및 직권남용 혐의가 고발장에 적혀 있다.


앞서 민 청장은 이달 11일 열린 경찰청 간부회의에서 검찰개혁과 관련한 민주연구원의 보고서 2건을 경찰청 내 모든 부서에 배포하고, 국장, 과장, 계장급들은 필독해달라고 요청했다.


민 총장은 전날 열린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종합정책질의에서 “수사권 조정과 사법개혁, 경찰 수사개혁과 관련해 지휘부나 관련 있는 책임자, 당사자라면 여러 자료로 공부하라면서 호소한 것”이라고 해명한 바 있다.


반면 한변은 고발장에서 “경찰 수장으로서 12만 경찰조직을 이끄는 막중한 책임을 지고도 경찰의 정치적 중립을 무참히 훼손하고 경찰을 정치 조직화했다"고 주장하면서 민 청장의 지시가 부적절하다고 비판했다.



한변은 이어 "“집권 여당의 정책보고서를 개인 자격도 아닌 청장의 지위에서 배포·필독을 지시한 것은 정치경찰임을 자인한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기민 기자 victor.lee@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AD

당신이 궁금할 이슈 콘텐츠

AD

맞춤콘텐츠

AD

실시간 핫이슈

AD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