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ar_progress

글자크기 설정

닫기

"아마존처럼 상품 추천해줘"…롯데마트, 고객맞춤 서비스 선보인다

시계아이콘읽는 시간30초
뉴스듣기 글자크기
"아마존처럼 상품 추천해줘"…롯데마트, 고객맞춤 서비스 선보인다
AD


[아시아경제 이지은 기자] 롯데마트는 자체 모바일앱인 M쿠폰을 통해 아마존웹서비스(AWS)의 인공지능 솔루션인 아마존 퍼스널라이즈를 도입, 매장 이용고객을 대상으로 맞춤형 1:1 상품 추천 서비스를 운영한다고 29일 밝혔다.


아마존 퍼스널라이즈는 아마존닷컴에서 실제로 사용 중인 추천 알고리즘을 장착하고 있다. 특히, 롯데마트에 적용한 알고리즘은 데이터의 시간적 순서를 반영해 모델링 할 수 있는 데이터를 수집·분류가 가능한 알고리즘으로, 시간의 흐름에 따라 변화하는 고객의 니즈를 파악하는데 적합한 것이 특징이다.


롯데마트는 2016년부터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M쿠폰 기반의 1:1 상품 추천을 진행하고 있으며, 보다 적중도가 높은 고객제안을 위해 올해 출시된 아마존 인공지능 서비스를 도입하게 됐다. 지난 7월부터 2개월간 10만명 이상의 고객을 대상으로 아마존 퍼스널라이즈를 테스트한 결과 기존 고객에게 제공되었던 쿠폰에 비해 2배 이상 높은 반응률을 보였다.



신재현 롯데마트 빅데이터 팀장은 "이번에 도입한 아마존 퍼스널라이즈는 아마존닷컴에서 실제로 사용중인 추천 알고리즘"이라며 "광고가 범람하는 시대에 인공지능을 이용해 개인에게 맞는 최적의 상품을 적절한 시점에 추천 할 수 있게 됐다"고 말했다.




이지은 기자 leezn@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AD

당신이 궁금할 이슈 콘텐츠

AD

맞춤콘텐츠

AD

실시간 핫이슈

AD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