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ar_progress

글자크기 설정

닫기

유학생 SNS활용 싼거 잡고, 요우커 전담여행사 규제풀어

시계아이콘읽는 시간55초
뉴스듣기 글자크기
유학생 SNS활용 싼거 잡고, 요우커 전담여행사 규제풀어 지난해 9월 서울 롯데면세점 본점 앞에서 입장을 기다리고 있는 관광객. / 문호남 기자 munonam@
AD


[아시아경제 최대열 기자] 방한 외래관광객 가운데 가장 큰 시장인 중국을 겨냥해 정부가 다양한 홍보ㆍ마케팅에 나서기로 했다.


2017년 사드(THAADㆍ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로 타격을 입은 중국 단체관광객 숫자가 지난해부터 꾸준히 회복되는데다 남북 화해기류가 더해질 경우 과거 수준을 회복할 수 있을 것으로 정부는 기대하는 것이다. 올해 정부가 잡은 외래관광객 유치 목표치는 1800만명으로 역대 가장 많은 수준인데, 이를 위해서는 중국 관광객의 발길을 다시 우리나라로 돌리는 게 급선무로 꼽힌다.


11일 문화체육관광부가 발표한 올해 업무계획을 보면 중국 대학생 등 개별관광객을 대상으로 한국방문을 유도하기 위해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를 강화하기로 했다. 스마트기기 발달로 자유여행객이 크게 느는 추세인 점을 감안한 조치로 한국관광공사가 운영하는 재한 중국인 유학생 기자단 등이 운영하는 SNS를 활용한다는 구상이다. 앞서 정부는 지난해 연말까지였던 단체비자 수수료 면제기한을 올 연말까지 연장하기도 했다.


K팝이나 대학로 공연관광ㆍe스포츠 투어 등 흥미를 끌 법한 한류콘텐츠를 관광상품과 결합하는 한편 다양한 지역관광축제를 체계적으로 관리하는 방안도 추진한다. 한옥호텔이나 한식, 명인ㆍ명사 등 고유 전통문화를 고부가 관광상품으로 내놓는 방안도 올해 계획에 포함됐다. 중국인 사이에서도 비무장지대(DMZ) 일대 관심이 많은 점을 감안해 감시초소(GP) 등 폐군사시설을 활용한 관광콘텐츠를 개발하는 한편 서울~도라산역간 평화관광 전용열차를 시범운영하기로 했다.


아울러 중국 단체관광객 유치를 늘리기 위해 전담여행사를 개별 지방자치단체가 추천해 영업할 수 있는 방안도 추진된다. 중국 단체관광 전담여행사는 양국 정부간 협약에 따라 일정한 기준을 갖춘 여행사 가운데 정부가 심의를 거쳐 지정하는데, 그간 업계에서는 전담여행사로 지정받기 위한 진입장벽을 낮춰달라고 요구해 왔다. 사드 이후 업황이 나빠졌음에도 지난해 신규 지정할 때는 100곳 이상이 신청했었고 그 중 14곳만 선정됐었다.



문체부에 따르면 지난해 방한 외래관광객은 1535만명이며 이 가운데 중국은 479만명으로 집계됐다. 앞서 1년 전보다 15%가량 늘긴했으나 2016년(807만명)과 비교하면 여전히 한참 적은 수준이다. 문체부는 "남북 평화분위기를 기반으로 중국 등 주력시장을 안정적으로 관리하고 신흥시장은 비자제도 개선 등을 통해 시장을 확대할 것"이라고 말했다.




최대열 기자 dychoi@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AD

당신이 궁금할 이슈 콘텐츠

AD

맞춤콘텐츠

AD

실시간 핫이슈

AD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