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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UN한 소비①]"카트에 안담고 바코드만 찍으면 집으로" 쇼핑, 어디까지 진화할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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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프라인 유통업체, 불황·업태간 과열경쟁 속 "차별화해야 산다"
AI·3D·VR 등 첨단기술 총동원…스마트쇼핑 시장 선점 나서

[FUN한 소비①]"카트에 안담고 바코드만 찍으면 집으로" 쇼핑, 어디까지 진화할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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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오종탁 기자] 최근 오프라인 유통업체들의 화두는 첨단 기술 활용이다. 불황과 각종 업태간 치열한 경쟁 속에 첨단 기술을 바탕으로 한 '고객 맞춤형 쇼핑'이 절실해졌기 때문이다.

26일 신세계그룹에 따르면 이마트는 삼성전자의 디지털 기술을 입고 미래형 첨단 마트로 거듭난다는 청사진을 세웠다. 온라인 쇼핑에 밀린 오프라인 유통의 위기를 연구개발(R&D)과 혁신으로 돌파할 계획이다.

[FUN한 소비①]"카트에 안담고 바코드만 찍으면 집으로" 쇼핑, 어디까지 진화할까


이마트는 삼성전자로부터 디지털 사이니지(디지털 디스플레이를 이용한 옥내외 광고) 하드웨어 시스템인 삼성 스마트 사이니지를 공급받는다. 유통과 IT가 결합된 쇼핑 패턴 분석과 안면 인식 프로파일링 기술도 삼성전자와 함께 연구 중이다.

히트맵(Heat Map)으로 불리는 쇼핑 패턴 분석 기술은 누가 어떤 물건을 어디에서 구입하는지, 어느 매대에서 얼마나 오래 머무는지, 어느 경로로 움직이는지 등을 분석해준다. 이마트는 이 정보를 매장 진열 기법과 상품 배치, 재고 관리 등에 활용할 예정이다. 광고 노출은 안면 인식 프로파일링 기술을 통해 세밀해질 전망이다. 고객의 성별이나 연령대에 따라 가장 적절한 광고를 찾아내 노출할 수 있기 때문이다.

[FUN한 소비①]"카트에 안담고 바코드만 찍으면 집으로" 쇼핑, 어디까지 진화할까 모바일 쇼핑 정보를 살펴보는 고객(사진=신세계백화점 제공)



신세계백화점도 지난해부터 고객들 취향을 고려한 개인화 마케팅 시스템을 선보였다. 기존에는 모든 고객에게 세일과 특가 상품 등 같은 내용의 쇼핑 정보를 전달했다면 이제는 인공지능(AI) 고객 분석 시스템을 활용해 고객과 일대일 소통에 나선다고 신세계는 설명했다. 신세계가 자체 개발한 개인화 서비스는 AI 시스템 'S마인드'를 활용해 고객이 선호하는 브랜드를 파악하고 그에 맞는 쇼핑 정보를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전달하는 방식이다.


롯데그룹은 체험형 서비스를 통한 재미있고 편리한 쇼핑을 강조한다. 서울 소공동 롯데백화점 본점에 도입한 '3D 가상 피팅'은 옷을 일일이 입어보지 않고도 가상현실을 보여주는 디스플레이를 통해 입은 모습을 확인할 수 있는 서비스다. 고객은 디지털 거울을 통해 신체 사이즈도 측정할 수 있다.


'3D(입체) 발 크기 측정기'로 고객의 발에 맞는 신발을 추천하고 수제화도 제작하는 서비스도 운영 중이다. 본점, 잠실점, 영등포, 평촌점 등 4개 지점에 설치된 이 측정기의 월평균 이용자는 1500명에 이른다.

[FUN한 소비①]"카트에 안담고 바코드만 찍으면 집으로" 쇼핑, 어디까지 진화할까 롯데백화점 분당점의 '스마트 쇼퍼' 서비스(사진=롯데백화점 제공)



롯데백화점은 분당점, 강남점 식품 매장에 '스마트쇼퍼' 서비스를 도입했다. 고객이 카트나 바구니에 물건을 담지 않아도 바코드 스캐너가 포함된 단말기 '쇼퍼'로 구매할 상품의 바코드만 찍고 결제하면 집으로 배송된다.


아울러 롯데그룹은 지난해 12월 한국 IBM과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IBM의 클라우드 인지 컴퓨팅 기술인 '왓슨 솔루션'을 도입하기로 했다.


현대백화점의 'VR(가상현실) 스토어'는 온라인에 오프라인 매장을 재현한 공간이다. 온라인몰 더현대닷컴 VR스토어에 접속하면 현대백화점 판교점의 캐나다구스·파라점퍼스·노비스·나이키·아디다스 등 실제 매장 모습을 현실감 있게 둘러볼 수 있다.


더현대닷컴은 조만간 해당 상품과 어울리는 다른 상품을 자동 추천해주는 VR추천 서비스를 시작한다. 백화점을 통째로 옮기는 'VR백화점' 서비스는 2019년 선보인다는 계획이다.


한편 오프라인 매장의 진화에 온라인 쇼핑몰들도 변화를 다짐하고 있다. G마켓과 옥션을 이끄는 이베이코리아의 변광윤 사장은 올해 신년회를 주재한 자리에서 임직원들에게 "검색부터 배송까지 커머스 전반에 걸쳐 고객 경험을 향상시켜야 한다"며 "그러기 위해선 빅데이터 등 기술 활용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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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해 12월 18일부터 SK플래닛을 이끌게 된 이인찬 사장도 임직원들을 향해 "고객을 더 깊이 이해해야 한다"며 "차별적인 기술과 데이터 기반의 플랫폼 경쟁력 강화를 통해 고객 가치와 경험을 제고하자"고 말했다. 그러면서 "11번가는 탐색에서 배송에 이르는 전 과정의 쇼핑 경험을 최고 수준으로 높여 1등 커머스 플랫폼으로써의 입지를 강화해 나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OK캐쉬백과 시럽은 데이터 관리·활용 체계의 고도화를 통해 '디지털 마케팅 플랫폼'으로 진화할 전망이다. 제휴사의 디지털 마케팅 니즈(needs)를 해결하고 고객에게 차별적 가치를 제공하겠다고 이 사장은 약속했다.


도약을 위해 SK플래닛은 SK텔레콤, SK브로드밴드 등 같은 SK그룹 계열사들과 더 큰 성장을 위한 협업을 본격적으로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오종탁 기자 tak@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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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편집자주교통 접근성 세계 16위 도시 서울의 다른 얼굴은 교통이라는 편의에 닿는 격차 역시 큰 도시라는 점이다. 교통망의 비약적 확충은 지역 균형이라는 목표를 추구했지만 한쪽에선 과밀화, 다른 한쪽에선 사각지대를 낳았다. 75년 대중교통의 역사를 가로질러 이제는 인공지능(AI) 교통 시스템이 구축되는 시대가 도래했지만 교통 빈곤층은 사라지지 않고 있다. 교통 격차는 삶의 질 불균형을 낳는다. 아시아경제가 그 실상을

  • 25.07.1408:00
    한계 찍은 교통행정, 수요 맞춤형으로 새 판 짜야⑧
    한계 찍은 교통행정, 수요 맞춤형으로 새 판 짜야⑧

    경전철과 마을버스 등 중소 규모 교통망의 위기는 수요와 공급이 어긋나면서 시작했다. 이 같은 상황이 지속되면 교통 서비스의 불균형으로 이동권 보장이 더 어려워진다는 데 문제가 있다. 교통약자 보호를 위해 새 정부가 세밀한 교통 정책을 수립해야 하는 이유다. 글로벌 시장조사업체 스태티스타에 따르면 2023년 기준 한국의 대중교통 이용률은 41%다. 폴란드(39%), 오스트리아(34%), 일본(30%) 등을 제치고 세계 1위다. 최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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