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맵퍼스, '오차범위 10㎝' 고정밀지도 개발 수행기관 선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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맵퍼스, '오차범위 10㎝' 고정밀지도 개발 수행기관 선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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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정동훈 기자] 전자지도 및 내비게이션 소프트웨어 전문기업 맵퍼스가 '자율주행자동차 핵심기술개발' 관련 국책과제 수행기업으로 선정됐다.

14일 맵퍼스는 산업통상자원부가 주관하는 '자율주행 실증용 도로와 객체 정보를 포함한 고정밀 디지털 맵 기술 개발 수행기관'으로 선정됐다고 밝혔다.


이번 국책과제는 자율주행자동차에 탑재되는 11개의 핵심부품 개발을 위한 정부 지원 사업 중 하나다. 맵퍼스는 이 중 완전 자율주행을 위해 필수적인 고정밀 맵 데이터 구축과 이를 활용한 자율 주행용 경로 엔진 개발을 담당하게 됐다.

과제의 핵심은 현재 10m 수준인 오차 범위를 10㎝이내로 줄인 국내 최고 수준의 고정밀 지도를 구축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맵퍼스는 차로의 형상(위치), 노면 마크, 폭, 곡률, 경사정보, 신호등, 표지판 등 차로 수준의 맵 정보를 포함하는 자율주행용 고정밀 3D 맵 구축에 나설 예정이다.


또한 이를 바탕으로 한 차선 유지 및 변경, 차로 합류와 분기 변경 등 자율주행 안내 정보는 물론 차량에 연결된 측위 시스템이나 DCU(Domain Control Unit·통합자율주행 제어장치) 등 다른 부품에 맵 컨텐츠 전송을 위한 표준화된 인터페이스도 개발할 계획이다.


자율주행을 위해서는 고정밀 지도가 필수적이다. 차로의 위치, 차선 폭, 경사정보, 신호등, 표지판 등 도로 정보를 정확하게 식별할 수 있어야 더욱 효율적이고 안전한 경로로 차가 이동할 수 있기 때문이다. 자율주행차는 카메라나 센서 등을 통해 얻은 정보와 지도 정보를 비교하며 운행하기 때문에 고정밀 지도를 통해 전방의 주행 상황에 대한 예측, 주변 상황에 대한 인식 성능을 향상할 수 있다.


맵퍼스는 이번 과제를 통해 전국 2차선 이상 주요도로에 대한 고정밀 지도를 구축한다. 지도의 정확도는 오차범위 10cm 수준이다. 지도의 서비스 수준은 도로중심선 수준에서 차선 단위까지 높일 계획이다. 이는 히어(HERE) 등 세계적 지도 업체의 서비스 수준과 동일하다.


맵퍼스는 국내 대표적인 전자지도 전문업체다. 지난해부터 자율주행 시대를 대비한 고정밀 지도 데이터 구축을 진행해왔다.




정동훈 기자 hoon2@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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