활동, 공간, 의제 실현 3개 분야 사업에 사업비 총 7500만원 지원...- 마을종합지원센터 홈페이지 (www.seoulmaeul.org)에서 3월20일부터 31일 까지 접수
[아시아경제 박종일 기자] 금천구(구청장 차성수)가 마을공동체 활성화를 위해 녡년 마을공동체 통합공모사업’을 추진, 총 7500만원의 사업예산을 지원한다.
이번 통합공모사업은 공모지원 분야 단순화를 통해 많은 주민들이 공동체 활동에 쉽게 참여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특징이다. 기존의 중복되는 공모사업을 유형별로 통합해 집중 지원한다는 계획이다.
사업 분야는 마을공동체 활동 지원 사업, 마을 공간 활성화 지원 사업, 마을의제실현 수시 공모 지원 사업 등 3개 분야로 단순화했다. 활동 지원 사업에 2500만원, 공간 지원 사업에 3000만원, 의제실현 수시 공모 지원 사업에 2000만원 등 총 7500만원을 지원한다.
지역내 거주하거나 직장이나 학교를 다니고 있는 3인 이상의 주민모임이면 신청 가능하며 서울시 마을공동체종합지원센터 홈페이지(www.seoulmaeul.org)에서 접수 서류 다운로드 및 온라인 신청이 가능하다.
참여를 원하는 주민은 20~31일 사업 제안서 등을 작성해 접수하면 된다.
사업 제안서 및 계획서 작성이 어렵다면 마을지원활동가들의 1:1 상담 지원을 받을 수 있다. 상담 신청은 금천구 마을공동체지원센터에 전화로(809-8825~7) 접수하면 된다.
접수된 사업은 심사를 통해 4월 중에 선정되며 선정된 단체는 5월 중 회계교육 이수 후 보조금을 교부받게 된다.
금천구는 지난 9일 금천구청 9층 대회의실에서 사업설명회를 개최해 사업 취지, 지원내용, 추진일정, 사전상담 및 신청접수, 제안서 작성방법 등을 안내했다.
구는 주민들의 의견을 수렴하고 사업 안내 자료를 보완해 사업 진행과정에서의 불편사항을 해소해 나갈 예정이다.
금천구 관계자는 “이번 공모사업을 통해 공동체의 초기 모임 형성 단계부터 마을의 문제를 주도적으로 해결하는 단계까지 다양한 공동체의 활동을 지원하겠다”며 “많은 주민들이 참여하여 진정한 의미의 주민자치를 실현하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박종일 기자 dream@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