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ar_progress

글자크기 설정

닫기

中 사드보복, 충남 ‘T/F팀’ 구성·수출 다변화 전략 추진

시계아이콘01분 10초 소요
숏뉴스
숏 뉴스 AI 요약 기술은 핵심만 전달합니다. 전체 내용의 이해를 위해 기사 본문을 확인해주세요.

불러오는 중...

닫기
글자크기

[아시아경제(내포) 정일웅 기자] 충남도가 ‘사드 대응 T/F팀’을 꾸리고 수출 다변화 전략을 추진, 중국의 사드 보복 대응에 나선다.


도는 ‘중국의 사드 보복에 따른 대응계획’을 마련, 총괄지원·경제통상·문화관광·해운항만 등 4개 분야의 사드 대응 TF를 구성·운영한다고 16일 밝혔다.

대응계획은 그간 분야별로 각각 추진돼 온 사드 관련 대책을 통합해 능동·선제적 대응에 나서는 것을 골자로 한다. 기획조정실장을 단장으로 한 TF가 컨트롤타워 역할을 맡고 관련 부서와 유관기관이 협력해 총괄대응체제를 구축, 대응방안을 모색하는 형태다.


분야별 대응방안에서 경제통상 부문은 신흥시장 개척으로 對중국 수출 의존도를 분산시키고 중국 내 우호 자매결연 지역에서의 대규모 ‘우수상품 전시·상담회’ 개최를 추진하는 데 초점이 맞춰진다.

또 불합리한 기업 피해 사례를 모아 정부에 조치를 건의하는 한편 사드 배치 결정 후 수출부진으로 고전하는 지역 기업에 경영안정자금을 지원할 계획이다. 도내 투자를 예정한 중국 기업의 동향을 파악하는 동시에 현재 투자 상담이 진행 중인 기업에 대해선 현지 방문상담을 추진하는 방안도 병행된다.


도는 농식품 수출 부문에서 ▲통관 및 수출업체 모니터링 강화 ▲중국 위생 기준에 적합한 품질 기준 강화 ▲중국시장 외 동남아 등 수출시장 다변화 등을 추진키로 했다. 지난해 충남에서 중국으로 수출된 농식품 수출액은 6500만달러로 지역 전체 수출액의 17%에 달했다.


특히 중국 정부의 ‘한국 단체관광 금지’ 조치에 직격탄을 맞은 문화관광 분야에선 민간을 대상으로 한 현지 관광설명회와 팸투어 등을 개최해 개별 관광객을 유치하는 데 집중할 방침이다. 이를 위해 도는 개별 관광객이 선호할 만한 신규 관광 상품을 개발하는 한편 홍보의 다각화와 대만·홍콩·말레이시아 등 동남아권역에서 관광객을 유치하는 데도 역점적으로 나설 계획이다.


이밖에 오는 9월 개최될 예정인 금산세계인삼엑스포의 외국인 관람객 유치 전략을 중국 중심에서 국내에 거주하는 외국인, 일본·베트남 등 국가로 전환하고 당초 올해 상반기 중 운항을 시작할 예정이던 ‘대산항-룡옌항’ 국제여객선 운영은 해양수산부 등 유관기관과의 협조체제로 동향을 파악, 대응해 나간다는 복안이다.


김용찬 도 기획조정실장은 “사드 배치 결정 후 중국인 관광객이 눈에 띄게 감소하고 對중국 수출과 협력사업에서도 차질이 불가피해지는 실정”이라며 “도는 중국의 사드 보복을 예의주시하는 동시에 TF팀을 중심으로 대응책을 마련, 지역 경제와 기업 피해를 최소화하는 데 주력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내포=정일웅 기자 jiw3061@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정일웅 기자 jiw3061@asiae.co.kr
<ⓒ아시아 대표 석간 '아시아경제' (www.newsva.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AD

당신이 궁금할 이슈 콘텐츠

AD

맞춤콘텐츠

AD

실시간 핫이슈

AD

다양한 채널에서 아시아경제를 만나보세요!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