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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마트, 철갑상어 회·매운탕 판다…"고급어종 수요 증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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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복, 다금바리 이어 고급어종 상품과 시도

이마트, 철갑상어 회·매운탕 판다…"고급어종 수요 증가" 철갑상어모듬회(200g내외, 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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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김현정 기자] 이마트가 국내 대형마트 최초로 국내산 철갑상어를 선보인다.

이마트는 오는 22일까지 1주 동안 전국 이마트 회코너에서 국내산 양식 철갑상어를 회와 매운탕감으로 상품화해 판매한다고 16일 밝혔다. 철갑상어로만 구성한 '철갑상어회 (200g내외, 팩)'를 2만9800원에 선보이고 대중성을 고려해 광어, 연어, 문어와 함께 모듬회로 구성한 '철갑상어모듬회(200g내외, 팩)'는 1만9800원 판매한다. 한국인 입맛에 맞춰 매운탕용 야채와 소스를 구성한 '철갑상어 매운탕(팩)'도 9900원에 마련했다.


이마트는 이번 행사를 위해 산지 양식어가와 사전 기획을 통해 3~4년생 철갑상어를 엄선해 총 8톤(t) 물량을 행사상품으로 준비했다. 철갑상어는 세계 3대 진미로 꼽히는 캐비어(철갑상어 알)로 널리 알려져 있지만 어육 역시 육질이 단단해 회로 먹을 때 식감이 뛰어나다.

또한 자연적으로 조업되는 경우가 거의 없어 자연산 철갑상어의 마리당 시세는 수 백만 원을 호가하는 고급 식재료다. 양식을 통해 공급되는 양도 제한적이라 고급 횟집이나 산지 식당 가격이 인당 평균 10만원에서 20만원에 달한다.


이마트는 최근 철갑상어를 비롯한 고급어종에 대한 소비자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는 점에 착안, 상품화를 지속적으로 시도하고 있다. 앞서 다금바리와 참복 양식어가와 손잡고 제품을 판매해 고객 호응을 이끌어낸 바 있다. 복어 가운데서도 가장 고급어종으로 분류되는 참복의 경우 올해 1월 겨울철 탕거리용으로 기획해 최초 기획물량 4만팩을 모두 완판했으며, 다금바리는 명절 선물용 회세트로 선보였다.


이마트 회코너에서 판매하는 어종별 매출을 분석한 결과, 광어를 기본으로 하는 대중적인 회의 매출 구성비는 수 년째 50% 수준에 머물고 있는 반면, 생참치와 참치뱃살회, 민어회 등 고급 어종이 포함된 회의 매출은 가파른 증가세를 보이고 있다. 3년 전만해도 전체 회 매출의 1~2% 내외이던 것이 올해 들어(1~2월) 8%까지 치솟았다. 이마트는 향후에도 양식어가의 판로 확대 차원에서 적극적으로 상품개발을 진행한다는 계획이다.


설봉석 이마트 수산 바이어는 "미식문화의 확산과 동시에 이마트 신선식품의 차별화 노력이 만나 철갑상어를 활용한 상품을 기획했다"며 "앞으로도 소비자 수요 분석에 따라 다양한 고급 어종의 상품화를 시도할 것"이라고 밝혔다.




김현정 기자 alphag@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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