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꽁꽁 얼어붙은 소비심리, 크리스마스에는 풀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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꽁꽁 얼어붙은 소비심리, 크리스마스에는 풀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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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임온유 기자] 직장인들이 소비 혹한기에도 연인과 배우자를 위해 크리스마스 선물을 준비하는 것으로 드러났다.

소셜커머스 티몬이 20대에서 40대까지 직장인 500명을 대상으로 모바일 설문을 진행한 결과 응답자의 88%가 배우자나 연인을 위해 크리스마스 선물을 준비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지출 예산은 전년과 비슷하거나(35%) 다소 줄이겠다(27%)는 답변이 지출을 늘릴 것이다(17.8%)라는 응답에 비해 비교적 많아 위축된 소비 분위기를 반영했다.

선물 예산을 묻는 질문에 5만원에서 10만원 사이로 준비한다는 응답이 33%로 가장 많았다. 다음으로 10만원에서 20만원 사이가 28%, 5만원 이하가 16%, 20만원 이상은 9% 순으로 나타났다.


선물을 구입하는 채널로는 백화점이나 아울렛 등 오프라인 매장에서의 구매가 33.8%로 다소 높았지만, 소셜커머스나 오픈마켓 등의 온라인몰에서 주문하겠다는 응답자도 29.2%로 나와 온오프라인의 구매 패턴이 비슷한 비중으로 나타났다.


특이한 점은 오프라인에서 선물을 구매하겠다는 응답으로 20대(39.2%)가 40대(28.3%)보다 높게 나온 반면, 온라인에서 구매하겠다는 답변은 40대(29.5%)가 20대(27%)보다 다소 높게 나타난 점.


티몬 관계자는 "저연령층이 온라인 구매를 더 선호한다는 통념을 깬 결과로, 쇼핑 시간이 상대적으로 모자란 40대가 온라인쇼핑을 선호하는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이어 "상대적으로 가격이 저렴한 온라인채널을 선호하는 것은 선물 구매에 있어 40대가 20대보다 오히려 가격에 민감하게 반응하는 것으로도 볼 수 있다"고 덧붙였다.




임온유 기자 ioy@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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