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경제 고형광 기자] 현대중공업은 최근 회사의 생존을 위해 비(非)조선 부문의 분사를 결정했다. 본업인 조선해양과 직접 관계가 없는 사업부문을 분사해 경영 효율성을 높이는 등 구조조정에 박차를 가하겠다는 전략이다. 그러나 노조가 분사에 대해 "전면파업도 불사하겠다"며 반발하고 있어 상당한 진통이 예상된다.
27일 업계에 따르면, 현대중공업은 지난 15일 이사회를 열고 회사를 조선·해양·엔진, 전기전자, 건설장비, 그린에너지, 로봇, 서비스 등 6개 회사로 분리하는 사업분사 안건을 의결했다. 현대중공업은 나눠진 회사와 그룹 계열사들을 4개 부문으로 정리해 독자적 경쟁력을 확보하는 독립경영 체제를 확립할 계획이다.
이들 사업부문은 분사를 통해 사업별 독립회사 경영으로 전환될 방침이다. '큰 덩치'를 쪼개 독자적인 경쟁력을 확보하는 독립경영 체제로 만들겠다는 것이다. 분사 방식은 사업부문마다 다르다. 그린에너지와 서비스 사업은 현물출자 방식으로, 전기전자ㆍ건설장비ㆍ로봇사업은 인적분할 방식으로 분사된다. 현대중공업 관계자는 "그동안 성격이 다른 사업들을 현대중공업이라는 울타리 안에서 함께 운영해 왔으나, 조선 위주의 사업 운영으로 비효율이 발생해 왔고 매출 비중이 적은 사업은 소외돼 독자 경쟁력 확보가 어려운 것이 사실이었다"며 사업재편 배경을 설명했다.
이번 분사 결정에 따라 현대중공업은 회사 사업부문의 중심축인 조선ㆍ해양ㆍ엔진을 제외하고 나머지 사업부문 모두를 분리한다. 전기전자·건설장비·그린에너지·로봇·서비스 등 5개 부문이다. 분사를 위한 주주총회는 내년 2월27일, 분할기일은 4월1일, 신설회사 재상장 예정일은 내년 5월10일이다. 현대중공업 전체 인력 2만3749명(9월 기준) 중 4500여명(19%) 분사 대상이다. 현대중공업은 이번 사업재편을 통해 기존 차입금을 분할되는 회사에 나눠 배정함으로써 현대중공업의 재무구조를 크게 개선시켜 부채비율을 100% 미만으로 낮춘다는 계획이다. 3분기 말 기준으로 이 회사의 부채비율은 168.5%다.
경영정상화를 위한 현대중공업의 사업재편 움직임은 최근 2년간 계속됐다. 올해만 2000명 희망퇴직, 도크 폐쇄, 설비 부문 분사, 최고경영자(CEO) 교체까지 경영 정상화를 위해 지속적으로 구조조정을 추진해 왔다. 여기에 현대종합상사, 현대기업금융, 현대기술투자, 현대자원개발 등이 계열 분리했다. 또 현대커민스, 독일 야케법인, 중국 태안법인을 청산하고 현대아반시스이 매각됐고 호텔사업 또한 별도 경영 체제를 구축했다. 그러나 이번 사업재편은 그간의 작업과는 다른 성격이라고 회사는 설명한다. 현대중공업 관계자는 "그간 진행됐던 분사는 현대중공업 밑에 계열사를 만드는 일종의 단순 물적 분할에 불과했지만 이번 분사는 현대중공업이라는 조선·해양·엔진 전문 회사와 동등한 위치의 5개 회사가 더 생기게 되는 것"이라고 말했다.
다만 이번에도 노조가 걸림돌이다. 현대중공업이 비(非)조선 부문을 분사해 6개 독립회사 체제로 전환하기로 하자 노조가 "전면파업도 불사하겠다"며 반발하고 나섰기 때문이다. 노조는 분사 등 구조조정에 맞서 지난 23일에 이어 25일에도 전체 조합원이 참여하는 부분파업을 벌였다. 지난주 15일과 16일에도 부분 파업을 하는 등 올해 전 조합원이 참여하는 부분파업을 12차례나 강행했다.
노조는 올해 없었던 전면파업도 불사하겠다는 입장이다. 노조 관계자는 "회사의 분사 구조조정이 노조 힘을 약화하고, 분사 뒤 지분매각 등을 염두에 둔 것"이라며 "조합원의 고용불안을 해소하기 위해 파업 투쟁을 멈추지 않겠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사측은 분사는 생존을 위한 불가피한 조치라며 노조 설득에 공을 들이고 있다. 현대중공업 관계자는 "현대중공업은 창사 이래 가장 어려운 시기를 보내고 있다"며 "이번 사업 분리는 주채권은행에 제출한 경영개선계획에 포함돼 있는 것으로, 회사는 이에 대한 실천이 생존을 위한 불가피한 조치이며 또한 재무구조 개선을 통한 대외신인도 향상과 각 사업의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한 것임을 노조에 설명하고 이해를 구하는 데 최선을 다하고 있다"고 전했다. 현대중공업 노사가 이처럼 구조조정 현안을 놓고 힘겨루기에 나서면서 최종 분사까지는 상당한 진통이 예상된다.
고형광 기자 kohk0101@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