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지선 회장, 면세점 유치에 사활
"서울 강남 지역을 한국 관광 활성화 창구로"
강남구 관광발전 및 MICE 산업발전 MOU 체결
[아시아경제 조호윤 기자]정지선 현대백화점그룹 회장이 숙원사업인 면세점 유치를 위해 승부수를 띄웠다. 코엑스 일대의 관광 인프라 및 관광 콘텐츠 개발을 위해 향후 5년간 300억원을 투자하기로 한 것.
강남구청, 한국무역협회 등 지자체 및 관광 관련 유관단체와 협력해 코엑스 등 서울 강남지역을 '한국 관광의 게이트웨이'로 활성화하는데 기여하겠다는 청사진도 내놨다.
현대백화점면세점은 강남구청, 한국무역협회 등과 '강남구 관광 발전 및 기업회의ㆍ포상관광ㆍ컨벤션ㆍ전시회(MICE) 산업 발전을 위한 업무협력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고 26일 밝혔다. 현대면세점은 이들 지자체 및 관광 관련 유관기관과의 긴밀한 협력과 협조를 통해 강남지역 '6대 관광인프라 및 6대 관광 콘텐츠 개발지원 프로젝트'를 추진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향후 5년간 총 300억원을 투자한다는 방침이다.
외국인 관광객들의 강남지역 방문을 확대하기 위해 중국 현지 상위권 17개 여행사와 '중국인 관광객(요우커) 200만명 한국 유치'를 골자로 한 MOU를 체결했다.
관광인프라 개발지원을 위해 현대백화점 무역센터점 정문 앞 광장에 한류 스타를 테마로 한 1000㎡(303평) 규모의 '강남돌 테마파크'를 조성하고, 아이돌 조형물을 설치하고 포토존도 마련할 예정이다. '한류 스타거리'를 강남구청과 협의해 현대면세점이 들어서는 무역센터점까지 확장한다는 구상이다.
이와 함께 코엑스 일대 상권 활성화를 위해 '관광 콘텐츠 개발지원 프로젝트'도 추진할 방침이다. 국내 유명 아티스트와 한류스타 등을 초청해 연간 3~4회 정도의 '한류스타 슈퍼 콘서트(가칭)'를 열고, 사인회와 팬미팅도 진행할 계획이다.
한류를 테마로 한 관광 인프라와 관광 콘텐츠를 통해 외국인 관광객의 재방문율을 높이고, 젊은 요우커를 비롯한 다국적 관광객들의 신규 유치에도 적극 나선다는 것.
현대면세점은 아울러 강남구청과 연계해 헬리콥터 나이트 시티 투어, 유람선 한강 투어 등 새로운 개념의 '강남 투어 프로그램' 개발에도 나선다. 강남지역 야경 소개와 선릉·봉은사 등 도심 속 전통문화 투어 등 체험형 관광 프로그램을 개발해 국내 관광시장의 질적 업그레이드를 유도한다는 구상이다.
이밖에 강남지역 맛집과 연계해 '한국 전통맛집 투어' 등을 추진해 코엑스 일대 상권 활성화는 물론, 지역 소상공인들의 매출 증대 등 일석이조의 효과를 낼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동호 현대면세점 대표는 "서울지역 면세점의 경우 단체관광객 의존도가 높은 상황에서 관광 인프라 및 콘텐츠마저 부족한 실정"이라며 "이를 해소하기 위해 강남구청, 한국무역협회 등 유관기관과 긴밀한 협력체제를 구축해 강남지역 관광인프라 및 콘텐츠 개발에 적극 나설 것"이라고 말했다.
이 대표는 "이를 통해 외국인 관광객의 재방문율을 높이고 개별 관광객을 신규 유치함으로써 국내 관광산업의 선순환 구조를 만드는 한편, 코엑스 인근 소상공인들의 매출 증대에도 직접적으로 기여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조호윤 기자 hodoo@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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